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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새정부 출범 이후 농정 추진상황 및 향후 과제

1 (식량안보) 글로벌 곡물 공급망 차질 등 식량위기 상황에서 지속 하락 중인 식량자급률을 실질적으로 상승 전환할 수 있는 정책 대안 제시

 

 

     * 식량자급률 : ’90년 70.3%→ ‘20년 45.8%→ ’27년 목표 52.5%

 

  수입 밀가루(연간 200만톤 수준)의 10%를 국내산 쌀가루로 대체할 수 있도록 「분질미 활용 쌀 가공산업 활성화 대책*」 수립(6.8)

 

     * 매년 반복되는 구조적인 쌀 공급 과잉에 대응하기 위해 취임 전부터 ‘분질미’ 활용방안을 구상하여 TF 운영을 지시하고, 취임 한 달 만에 ‘1호 대책’으로 발표

 

  쌀가루 산업 발전 협의체* 발족(8.10), 식품업계와 분질 쌀가루로 밀가루를 대체하는 시험 진행** 등 차질없이 대책 이행 중

 

     * 정부, 생산자, 제분·가공업체, 소비자, 전문가 등으로 구성, 대책 이행방안을 정기적으로 논의

    ** CJ, SPC, 하림 등에 분질미 1톤을 시험용으로 제공, 라면·빵·만두피 등 제품화 실험 중

 

2 (농가 경영안정 지원) 수입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늘어난 농가의 사료·비료 등 경영비 부담을 완화하고, 재해 지원 강화

 

 추경(5.29)을 통해 특별사료구매자금 지원 규모 확대 및 금리 인하(3,550억원, 금리 1.8% → 1.5조원, 1.0), 상환기간 연장(2년 → 5, 7월~)

 

     * 상기 조치 등으로 향후 5년간 총 3,300억원 규모의 축산농가 부담 경감 추정

 

  무기질비료 인상차액 80% 지원을 위한 국비 1,801억원(농협·지자체 포함시 4,800억원)을 추경으로 확보(5.29), 농가의 비료가격 부담 경감*

 

     * ‘21.8월 대비 실제 94.4% 상승한 비료가격을 농가는 18.9%의 상승분만 부담

 

  관계부처와 지속적 협의(5~6월)를 통해 재해복구비 지원 항목 신설 및 지원단가 인상(7.12), 현장 수요를 반영하여 재해보험 대상 확대 추진

 

     * 농업분야 전체 복구지원 항목 176개 중 23개는 항목 신설, 64개는 단가 인상

 

3 (물가 안정) 밀가루·가공식품 등 서민 장바구니 부담 최소화 노력

 

 수입 밀가루 가격 인상차액의 70% 지원 예산을 처음으로 확보(546억원, 5.29), 제분업체*의 밀가루 사용 제품의 가격 인상 최소화

 

     * 수입 밀 제분업체 중 하반기 밀가루 가격을 인상하지 않거나, 밀 수입가격 상승분 중 10% 이내에서 인상하는 업체 대상 지원

 

 식품기업의 국산 원료 농산물 구매자금 융자 확대(1,130억원 → 1,500, +370억원) 및 금리 인하(2.5% → 1.5, 1%p↓)로 영세 식품기업의 부담 완화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역대 최대 규모로 농축산물 할인쿠폰 지원 확대*

 

     * 본예산 390억원+추경 390억원+예비비 300억원을 추가 확보, 총 1,080억원 지원

 

4 (농업 및 전후방 산업 수출 확대) 농식품 수출 확대와 함께, 스마트팜, 외식 등 농업 전후방 산업의 수출 산업화 추진

 

  물류위기 대응, 수출 유망품목 육성 및 한류 활용 해외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22년 상반기 농식품 수출 역대 최고치 경신

 

     * 상반기 수출액(억불): (’20) 36.0 → (‘21) 41.8 → (’22) 45.0(전년 比 7.9%↑)

 

  카자흐스탄에 이어 베트남 하노이에도 순수 국산 기술·기자재로 구성된 1ha 규모의 데모온실 준공(6월)

 

     * 스마트팜큐브, 수경배드, 차광필름 도입 등 총 13건의 수출상담 실시, 55만$ 계약체결

 

  첨단기술 결합 푸드테크 유니콘 기업 등 초우량 외식기업 육성·해외진출 활성화 등을 포함한 「외식산업 혁신 플러스 대책」 발표(7.15.)

 

     * (주요 내용) ➊ 푸드테크 상용화 및 규제개선 등 외식산업 혁신, ➋ K-외식 해외진출 활성화, ➌농업·환경·사회와 상생하는 경영 확산, ❹경영안정·충분한 창업준비 등 포용으로 함께 성장

 

5 (현장 중심 농정) 취약계층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강화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 추진을 위한 현장 중심 조직으로 변화

 

  여성농업인의 농작업성 질환에 대해 맞춤형 건강검진을 처음으로 지원*,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보장시설 대상 정부 양곡 추가할인 공급

 

     * 만 51세~70세 여성농업인 9천명 대상 특수건강검진 지원(7.25. 기준 684명 수검 완료)

    ** 정부 양곡 10kg 포대 당 기초생활수급자 중 교육·주거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3,000원 추가 할인(10,900원 → 7,900원), 기초생활보장시설 3,450원 추가 할인(13,450원 → 10,000원)

 

 당면 현안* 해결은 물론, 스마트농업·청년농·푸드테크 등 농업의 미래 준비를 위해 장관이 직접 현장을 찾고 소통도 강화**

 

     * 낙농육우협회 천막 농성장 방문, 관계부처‧국회 등과 수차례 쌀 추가격리 협의 등

    ** 농업인단체 소통 14회, 업계 등 간담회 25회, 현장방문 24회(8.16. 기준)

 

  불필요한 업무는 최소화하여 직원들의 능률을 높이고, 본연의 역할인 대국민 서비스에 더 충실할 수 있도록 조직 분위기 쇄신

 

     * ▴’일과 중에 최대한 업무를 끝내고 주말근무는 최소화‘(5.13. 국장회의), ▴’공직자의 권한은 국민으로 위임받은 것, 국민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마음으로 업무 추진‘(6.3. 국장회의) 등

 

2. 향후 주요 과제

 

1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핵심인력인 청년농 육성 및 스마트농업 혁신, 푸드테크 산업 육성 등에 대한 계획을 순차적으로 수립·발표(9월~)

 

     * (9월) 청년농업인 육성 종합계획, (10월) 스마트농업 혁신 방안, (11월) 푸드테크 육성 방안

 

2 (농업직불제 확대) 기존 공익직불제 사각지대 해소(‘17~’19 농지 요건 개선), 기후환경·식량안보 위기 대응 등을 위한 선택직불제 확대·개편

 

  현장, 전문가 등 의견수렴 후 농업직불 확대·개편 로드맵 발표(12월)

 

3 (농촌공간계획 안착) 난개발 방지 및 정비를 통해 쾌적하고 매력적인 농촌을 조성할 수 있도록 농촌공간계획 제도* 도입‧안착 추진

 

    * 농촌공간을 주거‧산업‧생활서비스 등 기능에 따라 구분, 체계적으로 계획‧개발하기 위해 지자체(시‧군 단위)가 수립하는 중장기 계획 제도

 

  법적 근거로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지원에 관한 법⌟ 제정(~‘22)

 

4 (동물보호·복지 문화 확산) 계속되는 개물림사고 피해 예방을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개 식용 종식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 노력 지속

 

     * 반려견이 소유자 없이 홀로 돌아다니지 못하도록 관리의무 부과(위반하여 사람 사망시 징역 3년/벌금 3천만원, 상해 시 2년/2천만원), 사고견의 맹견 지정 및 공격성 높은 경우 안락사 등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에 대한 국민 의견수렴도 조속히 착수

 

     * (기 제도개선 사항) 동물진료 선택권 강화를 위해 수술 등 중대진료 전에 반려동물 보호자에게 필요한 내용을 반드시 설명하고 서면동의를 받도록 수의사법 시행규칙 개정·시행(7.5.~)

 

5 (환경친화적 축산업 전환) 사육방식, 가축분뇨 등 축산업의 고질적 문제를 개선하여 지속가능한 축산업으로 전환 본격화

 

     * ➊소 사육기간 단축 등 사육방식 개선 시범사업 착수(‘22~’24), ➋축산업 허가 기준 및 준수사항 강화(6.16.~), ➌주민 편의 시설과 연계한 가축분뇨 에너지화시설 설치 착수(‘22~’24) 등

 

  민간과 기술 협력을 통해 가축분뇨의 친환경 에너지원 활용 활성화, 데이터 기반 사양관리 등 친환경·스마트 축산업 모델 개발 추진

 

6 (낙농제도 개편) 지속가능한 낙농산업을 위해 시장수요 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원유 가격결정 구조로 개편**

 

     * 시장 수요는 유가공품 중심으로 변화(시유 ‘01. 172.8만톤 → ’21. 165.3 / 가공 129.8 → 279.5)

    ** 원유 중 음용유는 현재 가격 수준 유지, 가공유는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용도별 차등 가격제’를 도입하여 유업체의 국산 가공원료유 구매 유도

 

  정부안이 농가 쿼터를 줄인다는 등 농가의 오해 해소를 위해 지속 소통하고, 낙농 조합·농가 등과 합리적인 대안 마련 추진

 

7 (쌀 수급균형) 금년 수확기 수급안정 및 구조적 공급과잉 문제 해소

 

     * 벼 재배면적(천ha): (‘20) 726→ (’21) 732(0.8%↑, 20년만에 처음 증가)

    ** 산지쌀값(원/20kg): (’21.수확기) 53,535→ (‘22.7.25) 43,918(18.0%↓, 역대 최대 하락폭)

 

  재배면적·작황 등을 감안하여 ‘22년 수확기 대책을 조기에 마련 

 

  보다 근본적인 쌀 수급균형 회복을 위해 논에 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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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심 공략! 식음료업계 봄 한정 벚꽃 에디션 열풍
최근 낮 기온이 급격히 올라가면서 완연한 봄이 다가오고 있다. 움츠렸던 겨울을 지나 설레는 봄을 맞이한 식음료업계는 발빠르게 시즌 한정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춘심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봄을 대표하는 꽃인 ‘벚꽃’을 활용한 마케팅이다. 돼지고기부터 음료, 디저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계에서 저마다 시즌 한정 벚꽃 에디션 및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벚꽃과 분홍색이 주는 화사한 이미지와 더불어 올해 봄 시즌에만 만나볼 수 있다는 희소성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는 다양한 봄 한정 에디션을 소개한다. [사진1] 광동제약 옥수수수염차 벚꽃 에디션 광동제약은 봄에 알맞은 화사한 패키지의 ‘광동 옥수수수염차 벚꽃 에디션’을 한정 출시했다. 제품 라벨에 벚꽃무늬와 총 6가지의 ‘일상 속 설렘 메시지’를 랜덤으로 새겨 봄이 주는 특별한 설렘과 함께 서로 다른 라벨을 통한 재미까지 더했다. [사진2] 무학 좋은데이 벚꽃 한정판 종합주류회사 무학은 ‘좋은데이 벚꽃 한정판’을 출시했다. 벚꽃을 상징하는 분홍색을 목상표와 주상표, 보조상표 등에 입혀 제품 패키지 전체에 봄 느낌을 가미한 해당 제품은 ‘음식점용’으로, 100만 병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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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기여하는 산림탄소상쇄제도 무료 교육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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