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생협 공동브랜드‘생협함께’출시

2021.09.13 15:03:40

두레생협-한살림-행복중심생협, 3개 생협이 모여 생활재 공동 개발 및 공급 추진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담은 생활재로 지속가능한 소비 및 조합원의 편익 증진 기대

 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영향, 이하 두레생협)와 한살림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상임대표 조완석, 이하 한 살림), 행복중심생협연합회(회장 안인숙, 이하 행복중심생협)가 국내 최초로 생협 공동브랜드‘생협함께’를 선보인다.

 

 지난 해부터 두레생협과 한살림, 행복중심생협은 민중교역이나 먹거리 안전 등 조합원 활동 영역에서 꾸준히 연대했던 경험을 토대로, 생협 간 연대를 사업 영역으로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해왔다.

 

 그 결과, 3개 생협이 손잡고 하나의 브랜드로 공동개발한 생활재를 조합원에게 공급하기로 했다. 생협 공동브랜드의 이름은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담아‘생협함께’로 선정했다.

 

 지난 8월 30일, 냉동대파 공급을 시작으로, 9월 6일 냉동볶음밥용 채소를 출시했다. 현재 공동브랜드‘생협함께’생활재는 두레생협, 한살림, 행복중심 전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생협함께’냉동채소는 국산 무농약 인증 채소만을 사용하였으며, 개별급속냉동 방식으로 채소의 식감과 영양소를 그대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채소 손질과정에서 버려지는 식재료나 음식물쓰레기를 줄여, 환경적으로도 유익하다는 평가다.

 

 이번 생협 공동브랜드‘생협함께’출시는 생활재 공급 품목의 확대와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은 물론, 동일 포장재 사용으로 자원순환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농산물의 수급 조절과 사회적경제 조직 및 기업과의 협업으로 지속가능한 농업과 사회적경제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생협 공동브랜드‘생협함께’출시와 관련하여, 김영향 두레생협 회장은“생협들이 경쟁이 아닌 연대와 협력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은 협동을 기본가치로 하는 협동조합이기에 가능했다”며,“생협 공동브랜드가 더욱 확대되어, 조합원과 생산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연대의 협력의 자세가 사회 전체에 귀감이 되어 널리 퍼져나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조완석 한살림연합 상임대표는 “좋은 재료로 만든 물품으로 건강한 밥상을 차리고, 공통포장으로 지구의 부담을 더는 일에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하다”며 “3대 생협은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생협운동을 위해 협력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안인숙 행복중심생협 회장도“자본집약적인 간편식 시장과 유통시장에서 각 생협이 선택한 전략은 ‘협동’이었다”며,“이제 협동조합간 협동으로‘연대’의 길로 나아감으로써 조합원의 삶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에도 기여할 것이라 생각하니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앞으로 올해 말까지 냉동채소 2종, 즉석밥 2종, 반려견 간식 등을‘생협함께’공동브랜드로 선보일 예정이며, 이후에도 생산지 공동 발굴 및 생활재 공동 개발 등을 통해, 다양한 품목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는 지난 1997년 소비자와 생산자의 교류와 협력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생활재를 공급하며, 지역사회 변화와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연합회로, 총 24개 생협이 소속되어 있다.

 

 한살림은 도시와 농촌이 더불어 사는 생명 세상을 지향하는 생활협동조합으로 1986년 출범 이후 꾸준히 생명살림운동을 실천해왔다. 77만 세대 소비자 조합원과 2,400여 생산자가 친환경 먹을거리를 직거래하며 유기농지를 확대하고 지구 생태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국 23개 지역한살림에서 23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행복중심생협은 조합원들이 함께 운영하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으로, 친환경 생산자들의 지속가능한 농업을 돕고 사람과 자연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함께 구매하기 위해 1989년 조합원 220세대, 출자금 1,300만원으로 시작해 현재 조합원 38,000여명이 다양한 친환경 생활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함석구대기자 leader77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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