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5월 8일(목)~9일(금) 이틀간 천안에서 ‘제21차 국제해사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제해사협의회’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안전·환경 관련 의제 논의에 참여하는 정부, 유관기관, 산업계 및 학계 등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로,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제21차 협의회에는 약 80명의 전문가가 참석하여 최근 IMO의 주요 의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방안을 논의한다.
※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국제연합(UN) 산하의 전문기구로서 해운·조선에 영향을 미치는 해상안전, 보안 및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국제기준을 관장하며, IMO에서 결정되는 각 협약 등은 우리나라 해운·조선 분야에 영향을 미침
이번 협의회에서는 ▲지난 4월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 제83차 회의에서 승인된 선박온실가스 감축 중기조치(4.11)* 및 ▲자율운항선박 비강제 코드 개발 동향**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며, 향후 IMO 주요 회의에서 관련 의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 전략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 선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선박 탄소량 배출 제한 및 대체연료(암모니아 등) 전환 등 IMO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장기적인 조치로, 2027년부터 총톤수 5,000톤 이상의 국제항해 선박은 선박 연료유의 강화된 온실가스 집약도 기준 준수 등이 요구됨
** IMO는 2026년 채택을 목표로 비강제 MASS Code를 개발하고 있으며, 비강제 코드 채택 이후에는 경험축적기를 거쳐 2032년 발효를 목표로 강제 코드를 개발할 계획임
한편, 우리나라는 중기조치의 이행 및 자율운항선박 기술과 관련하여 지난 4월 29일(화) ‘제1차 한-영 해사안전 정책회의’를 통해 영국 교통부와의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국제적 협력기반도 강화하고 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국제해사협의회는 IMO를 중심으로 탈탄소화와 디지털 전환 관련 논의가 가속화되는 중요한 시기에, 우리나라의 전략적 대응 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 해사 산업계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와 국제해사 전문가들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