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한우

황인철 산부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건강관리법! 임산부라면 알아두어야 할 환절기 건강관리 TIP

- 한우자조금, 10/10 임산부의 날 맞아 임산부를 위한 환절기 건강수칙 소개
- 임산부 면역력 증진을 위해 단백질이 풍부한 한우고기 추천

면역력에 취약한 임산부에게 있어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는 면역력이 더욱 저하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하는 시기다. 오는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 이하 한우자조금)가 한우 명예홍보대사 황인철 전문의(서울의료원 산부인과 과장)와 함께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임산부 건강수칙을 소개한다.

 

 임산부라면 알아두어야 할 환절기 건강관리 수칙!

첫째, 독감 백신을 꼭 접종해야 한다. 통계적으로도 임산부 백신 예방접종은 약 50%밖에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많은 임산부들이 백신은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막연한 추측으로 백신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독감 백신으로 알려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비활성화된 백신으로 임산부와 아기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며, 오히려 독감을 예방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훨씬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진 임산부들은 일반인에 비해 독감 감염 시 더 오랜 기간, 더 많은 약물이 필요할 수 있고 자칫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반드시 독감 예방 주사를 접종할 것을 권장한다.

 

둘째, 적절한 운동은 산모 건강관리를 위한 필수 요소다. 임산부의 경우 운동은 고강도의 체력 단련 운동보다는 언제 어디서나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체력 유지에 초점을 맞춘 운동이 좋다. 가벼운 산책, 규칙적인 스트레칭, 요가 등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할 것을 추천한다. 이런 운동은 산모의 신체적인 리듬을 올리면서 면역력을 증진 시킬 뿐 아니라 태아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일교차가 너무 심할 때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체온 유지에 각별하게 신경을 쓰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며 운동하는 것이 좋다.

 

셋째, 풍부한 영양분을 섭취해 줘야 한다. 적절한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면역 세포의 70-80%가 장 점막에 몰려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장 건강을 지키는 것이 면역력을 키우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김치나 요거트 등 발효 음료도 장에 필요한 유익균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충분한 물 섭취와 함께 적절한 염분 섭취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염분이 부족할 경우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체온이 낮아질 뿐 아니라 식욕 저하, 신경전달의 민감도 저해 등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필수아미노산·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한우‘로 임산부 면역력 UP!

양질의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단백질은 림프조직과 면역세포를 구성하고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항원과 싸우는 항체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한우고기와 같은 양질의 육류 섭취가 더욱 효과적이다.

 

2015년 경상국립대학교 연구팀이 발표한 '한우의 육질등급별 39개 소분할육의 영양성분 및 품질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우고기에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철분,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원기회복 및 면역력 증진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한우 명예홍보대사 황인철 전문의(서울의료원 산부인과 과장)은 “한우는 비타민 B12와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까지 풍부하여 임산부의 혈관 및 장 건강,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했다.

 

 황인철 산부인과 전문의 추천, 임산부 면역력 증진을 도와줄 한우 요리는?

등심, 채끝, 안심 등 구이용 부위를 구워 먹는 것도 좋지만 앞다리살, 목심, 우둔, 설도, 사태 등 한우 정육 부위로도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한우 정육 부위는 시중에서 보통 200g 기준 1만원 내외에 실속 있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니 요리하는 의사 황인철 산부인과 전문의가 추천한 아래의 레시피를 참고해 임산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한우 요리를 만들어 보자.

 

먼저, 시원하고 새콤달콤한 맛으로 없던 입맛도 돋아줄 ’한우

사태 냉채‘다. 한우 사태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한우 사태 1kg, 양파 1개, 대파 2뿌리, 통후추 20알, 마늘 10개, 국간장 5T를 준비한다. 냉채 채소로는 파프리카, 오이, 깻잎, 대파 하얀 부분을 준비한다. 한우 사태를 양파, 대파, 통후추, 마늘, 국간장과 약 1시간 30분가량 끓인다. 이후 사태를 꺼내어 마르지 않게 랩이나 비닐봉지로 감싼 뒤 차갑게 식힌다. 사태와 냉채에 들어가는 채소를 얇게 썰고 냉채 소스와 함께 버무리면 요리가 완성된다.

 

다음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한우 설도와 영양가 높은 표고버

섯으로 만든 ’한우 설도 버섯 밥‘이다. 설도 300g, 표고버섯 5개, 미나리 반단, 들기름 3T, 물에 불린 쌀 4인분을 준비한다. 설도를 먹기 좋게 자르고, 표고버섯은 얇게 채 썬 뒤 미나리는 깨끗이 손질하여 썰어둔다.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썰어놓은 설도와 표고버섯을 함께 볶는다. 국간장을 조금 넣고 약 1분간 볶으면서 간을 하고, 불린 쌀을 넣고 물을 부은 뒤 밥을 짓는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미나리를 넣고 약불로 줄여 뜸을 들인다. 이후 밥에 양념장을 곁들여 비벼 먹으면 된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한돈의 돼발견 2탄] 즐거움이 있는 곳에 언제나 한돈이 있다!
한국인들의 고기 사랑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인들의 고기(돼지·소·닭) 소비량은 1인당 약 60.6kg이다. 그중에서도 돼지고기 소비량은 전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수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돼지고기 섭취량 1위를 10년 넘게 차지하고 있을 정도. 돼지고기가 한국인의 남다른 사랑을 받고있는 만큼, 최근 업계에서는 우리돼지 한돈을 단순히 ‘먹는 식품’으로만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언제나 ‘즐길 수 있는 문화’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축구 관람도 하고, 한돈도 즐기고~ 즐거움을 극대화하다! 한돈자조금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FC서울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축구와 한돈이 무슨 연관이 있을까 싶지만, 스포츠경기를 관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음식이다. 한돈자조금은 축구팬들이 경기를 관람하는 동시에 먹는 재미까지 즐길 수 있도록 한돈 요리와 무제한 맥주를 제공하는 ‘한돈 스카이펍’ 좌석을 마련했다. ‘한돈 스카이펍’은 작년에도 FC서울 홈경기마다 전석 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 현재도 가장 인기 있는 좌석으로 손꼽힌다. 오는 20일에는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FC서

산림

더보기
소나무재선충병 특별방제구역 방제기간 연장해 총력 대응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올해 1월 소나무재선충병 특별방제구역으로 지정한 6개 시·군(대구 달성군, 경북 포항·안동·고령·성주, 경남 밀양)지역에서 5월 말까지 수종전환 및 솎아베기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일반적인 소나무재선충병 방제기간은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와 북방솔수염하늘소의 우화시기를 고려하여 4월까지이다. 그러나, 피해가 심한 특별방제구역은 수종전환 및 높은 강도의 솎아베기 방제사업에 한해 올해 5월 말까지 방제기간을 연장했다. 피해를 입은 소나무는 모두 베낸 후 다음해 조림계획에 반영해 소나무류를 제외한 다른 나무로 대체식재 하고 솎아베기한 소나무는 숲 밖으로 옮겨 파쇄나 열처리 등을 거친 후 자원으로 활용한다. 그 외 피해를 입지 않은 소나무는 올해 11월부터 내년 2∼3월까지 재선충병 예방 나무주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산림청에서는 특별방제구역 방제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각 시·군별로 1명씩 전담반을 배치해 수종전환 대상지 선정시 사업지원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수종전환 사업지에 대해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현장지원을 추진한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소나무재선충병이 극심한 산림은 수종전환을 통해 건강한 숲으로 바꾸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