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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한우산업의 대내·외적 경기 동향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한우경기 선행지수」개발

- 한우산업 경기 흐름을 사전에 파악하고, 향후 중·단기적 시장 흐름 파악 가능
- 검증결과, 실제 한우산업 생산액 변동 추이보다 약 3~8개월 선행하는 것으로 나타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가 발주하고 한국농업경제학회(연구책임자 : 장재봉 교수)에서 연구된 ‘한우산업 경기전망을 위한 선행지수 개발’ 연구 결과가 최종 발표되었다.

 

  이번 연구는 한우산업 경기 흐름을 분석하여 향후 중·단기적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한우산업 경기선행지수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최근 한우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변수들의 변화는 농가 경영 환경의 상호 연계성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불안정성도 크게 증폭시키고 있다. 따라서 증대되는 불투명성 속에서도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분석력과 예측력을 제고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한우산업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판단하고 관리하기 위한 한우경기 선행지수 개발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한우산업의 선행지수의 목표변수를 한우산업의 규모의 증감을 표현하고 국내총생산(GDP)개념과 동일한 생산액으로 설정하였으며, 한우경기 선행지수를 구성하는 세부지표들로 공금, 수요, 시장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별로 한우경기에 선행성을 갖거나 경기선행지수의 구성지표로서의 의미를 갖는 통계자료들을 선정하였다.

 

     - 공급측면 : 도축두수비중 전망치, 도매가격 전망치 등

     - 수요측면 : 국산 쇠고기 소비자물가지수, 가계수입전망지수, 소비지출전망지수 등

     - 시장측면 : 선행경기지수, 향후경기전망지수, 쇠고기 수입량 등

 

  개발된 한우경기 선행지수 검증(2015년 이후 한우생산액지수 변동 추이 비교)결과, 한우생산액지수의 경기순환에 대하여 저점인 경우에는 3개월, 고점인 경우에는 5~8개월 선행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단기적인 한우생산액 전망에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20년 2~3월 이후 한우경기 선행지수가 하락추세로 전환된 것으로 나타나 7~8월 이후 한우경기는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실제로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의 효과가 발생한 6월 이후 한우생산액은 상승하였다가 7월 이후 하락 추세를 나타내었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한우산업의 단기적 정책수립 및 한우농가들의 경영전략 수립 등에 유의미한 신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우산업 경기전망을 위한 선행지수 개발’연구 결과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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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살리는 슬기로운 생활! 유기농데이 20주년, 친환경 농산물이 우리 곁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6월 5일(목) 세종시 싱싱장터(도담점)에서 「2025년 유기농데이 기념식」을 개최하고, 6월 한 달간 대대적인 소비촉진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유기농데이(6월 2일[유기])는 친환경 농업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친환경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번 기념식은 ‘지구를 지켜온 20년, 커져라 친환경’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국친환경농업협회와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주최로 진행되었다. 기념식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농업인들이 직접 생산한 친환경 농산물을 선보이고 판매하는 ‘파머스마켓’이 열렸으며,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친환경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온 가족이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이 되었다. 현재, 전국 각지에서 유기농데이 기념 주간을 맞아 6월 한 달간 대대적인 소비촉진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농협 하나로마트, 이마트, 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와 현대백화점, 올가홀푸드, 한살림, 두레생협 등 친환경 전문 판매점에서 특별 판매전이 진행되어 친환경 농산물을 더욱 쉽게 만날 수 있다. 아울러, 대학생들에게 ‘천원의 아침밥’과 점심(중식)을 유기농 쌀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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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로 채우는 육육(肉)데이” 한우자조금, ‘한우 상생위크’ 일환 온‧오프라인 한우 할인행사 진행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는 6월 6일 ‘육육(肉)데이’를 맞아 쿠팡, 믿음한우, SSG닷컴 등 주요 유통사와 함께 대규모 한우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한우 소비 촉진과 한우농가 및 소비자 상생을 위한 ‘2025 한우상생위크’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모션이 펼쳐진다. 먼저, 쿠팡은 6월 2일부터 8일까지 로켓프레시를 통해 ‘한우상생위크-한우 할인 기획전’을 운영한다. 2등급부터 1++등급까지 다양한 한우 상품이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되며, 등심, 안심, 채끝, 갈비살, 제비추리, 업진살 등 총 35개 품목에 한해 할인 혜택과 구매자 대상 재구매 쿠폰이 함께 증정된다. 같은 기간 믿음한우는 전남 지역 4개 오프라인 매장에서 ‘육육데이 맞이 암소 한우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2~1++ 등급의 등심, 안심, 채끝, 국거리, 불고기 등 다양한 부위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품질 좋은 지역 브랜드 한우를 보다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는 목포점, 일로점, 남악점, 옥암점에서 진행되며, 옥암점의 공식 커뮤니티(네이버 밴드)를 통해 택배 주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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