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가 추석을 한주 앞두고 조사한 추석 차례상 차림 비용은 평균 20만4969원으로 전주보다 2.2%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9월 6일에 이어 10일 기준으로, 전국 23개 지역 16개 전통시장과 34개 대형유통업체에서 실시했으며, 4인 가족 기준으로 간소화한 24개 품목을 조사했다. 업태별로는 전통시장이 19만5053원으로 대형유통업체의 20만9636원보다 7% 저렴했다. 지난주와 비교 시 전통시장은 0.2% 상승했으나, 대형유통업체는 정부 할인지원 확대의 영향으로 3.1% 하락했다. 대형유통업체에서 정부의 농수축산물 할인지원 연계 시 품목에 따라 최대 60% 저렴했으며, 차례상 차림 비용은 할인전 대비 5.7%(11,970원) 낮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전통시장에서는 대한민국 농할 상품권 30% 할인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을 기존 5%에서 10%로 할인 혜택을 확대해 소비자들은 조사가격보다 저렴하게 성수품을 구매할 수 있다. 품목별로는 햇 신고배의 공급 확대와 대형유통업체 할인행사 등의 영향으로 과일류가 지난주에 비해 4.9% 하락하고, 한우, 돼지고기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다가오는 추석 소비자의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2024년 추석 대비 스마트 소비 촉진 홍보 캠페인」을 전국 지부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번 오프라인 현장 캠페인은 서울, 부산, 울산, 대구·경북, 대전·세종, 충남, 인천, 경기 등 전국 8개 지역에서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와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등 추석을 대비한 정부 할인행사 종류와 활용·적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소비자들의 현명한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현장 중심의 홍보 활동을 펼쳤다. 9월 첫 주, 서울역 및 롯데마트 인근에서 서울역을 오가는 소비자들에게 ‘농축산물 할인지원 받는 방법’,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받는 방법’ 등 정확한 할인 정보 제공을 위한 오프라인 캠페인이 진행되었다. 또한,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온라인 숏폼을 적극 활용하여 대형마트 농축산물 할인행사,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홍보 및 정보 제공 내용을 SNS에 함께 게시한다.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은 “추석을 맞아 장바구니 물가를 걱정하는 소비자에게 할인지원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목표다. 소비자들이 할인 혜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주요 추석 성수품에 대해 비축물량 공급, 할인행사 등을 통해 수산물 가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1 조기·굴비 : 비축수산물 방출, 정부 할인행사 진행으로 가격 안정 전망 예년보다 이른 추석으로 인해 아직 주 생산시기가 도래하지 않아 현 시점에서는 조기· 굴비 가격이 다소 높은 수준입니다. * 참조기 소비자가격(원/마리, aT) : (‘24.9.10 가격) 1,508원, 작년 추석 전주(’23.9.22) 대비 약 23.2% 상승 이에 해양수산부는 추석 대책기간 동안 정부 비축물량 공급(조기 160톤 등 총 1.3만톤), 역대 최대규모 예산을 투입한 온·오프라인 할인행사 등 다각적인 대책을 추진 중으로, 8월 말부터는 추가적인 가격 상승 없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 참조기 소비지가격(원/마리, aT) : (8.26) 1,835 → (9.9) 1,508 (8.26 대비 △17.8%) 특히, 이번 주부터는 대형마트 중심으로 참조기 할인율을 50%에서 최대 60%까지 상향하였으며, 굴비를 정상가의 절반 수준으로 구성한 ‘추석 민생 선물세트’도 수협 온라인몰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통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5일 중국 상하이 양쯔강 호텔에서 중국 2선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K-푸드 상품설명회’를 개최했다. 중국은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하면서 2선 시장의 오프라인 유통의 중심이 기존 대형유통매장에서 간식 전문점, 편의점 등 소비자 접점을 높이는 방향으로 소형화되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농식품부와 aT는 중국 2선 시장 K-푸드 진출을 확대하고자 중국 각 성(省)에서 수입식품 유통허브 역할을 하는 도매 식품 벤더와 연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으며, 한국 식품기업의 중국법인과 중국 전역의 식품 벤더 등 총 42개 사가 한데 모였다. 행사에 참여한 빙그레 이개동 중국법인장은 “그간 유통환경 급변과 거래선 단절 등으로 2선 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이번 행사로 중국 전역에 산재한 유력 식품 벤더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라며, “이 기회를 발판 삼아 2선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 행사는 K-푸드 신상품 발표를 시작으로 관심 품목과 지역에 따라 1:1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현장에서는 유음료, 과즙음료 등 음료류에 관심이 높았으며, 신
박범수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차관은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9월 11일(수) 오전, 서울 용산구 소재 이마트 용산점에 방문하여 추석 명절 성수품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소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였다. 이번 방문은 8월 28일 정부가 발표한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의 후속 조치로, 추석 성수품 확대 공급 및 할인지원 등 국민 물가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 정책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농식품부는 추석 성수품 수요에 대응하여 공급량을 평시 대비 1.6배 확대하고, 대형마트 및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전통시장 등에서 주요 성수품에 대해 최대 50% 할인을 지원한다. 박범수 차관은 이마트 용산점 내부를 돌아보며 사과, 배, 한우 등 추석 성수품 수급 동향을 점검하고, 이마트 관계자 및 소비자를 만나 현장 여론을 청취하였다. 이 자리에서 박범수 차관은 “농업인이 정성들여 키운 추석 성수품 등 우리 농산물이 국민 여러분께 적정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유통업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라고 하면서, “정부는 추석 명절 성수품의 원활한 수급 및 물가 안정을 위해 성수품 공급 물량 확대, 농축산물 할인지원 확대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AI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농산물 가격 예측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데이터·AI를 활용한 물가 예측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국민 생활과 밀접한 농산물 품목의 가격 변동성을 예측함으로써 농가와 소비자에게 더욱 안정적인 가격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aT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함께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9월 30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고, 10월 1일부터 30일까지 예선 심사를 진행한 후,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전문가 멘토링을 거쳐, 11월 14일 본선 평가가 진행된다. AI, 빅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시상식은 11월 14일 본선 평가 당일 진행되며, 예선을 거쳐 본선 진출한 10개 팀 중 본선과 최종 발표평가로 시상할 계획이다. 영예의 대상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상금 1500만원, 최우수상에는 상금 1000만원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장상, 우수상(3점)에는 각각 500만원의 상금과 aT 사장상 등이 수여된다. 특히, 이번 대회 본선은 11월 13일부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가 추석을 약 2주 앞두고 조사한 올해 추석 차례상 차림 비용은 평균 20만9494원으로 전년 대비 1.6%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9월 6일 기준으로 전국 23개 지역의 16개 전통시장과 34개 대형유통업체에서 실시했으며, 4인 가족 기준으로 간소화한 24개 품목을 조사했다. 업태별로는 전통시장 19만4712원, 대형유통업체 21만6450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3%, 1% 상승했으며, 총비용은 전통시장이 대형유통업체보다 10% 저렴했다. 품목별로는 추석을 앞두고 공급량이 늘고 있는 사과, 배가 전년 대비 각각 13.1%, 10.4% 하락해 올해 과일류의 가격은 안정세다. 또한, 소고기(설도)와 계란 등 축산물의 가격도 대체로 낮아졌다. 단, 평년 대비 이른 추석에 8월의 지속된 폭염의 영향으로 올해 채소류의 가격이 전년 대비 상승했으나, 기온이 낮아지면서 점차 상승 폭이 줄어들 전망이다. 또한, 햇품 출하 전 재고 물량 감소와 추석 수요 증가가 겹친 밤, 대추 등 임산물이 전년 대비 높았다. 업태별로는 전통시장에서 14개(전체 24개) 품목이 대형유통업체보다 저렴했다. 단, 청주, 밀가루 등 일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박성우, 이하 농관원)은 지리적표시제 홍보를 위해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 9월 9일부터 12월 31일까지 4개월간「2024 지리적표시 특별기획전」을 추진한다. * 지리적표시제: 농수산물 및 가공품의 명성이나 품질 등이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해당제품이 그 특정지역에서 생산·가공되었음을 확인하고, 등록 결정 시 지리적표시권 부여 및 마크 표시가능(2024년 현재 192개 품목 등록) 농관원은「농수산물 품질관리법」에 따른 지리적표시 등록 및 사후관리 수행 기관으로, 이번에는 지리적표시 등록품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기획전을 추진하게 되었다. 기획전 운영기간 동안 쿠팡 내 착한상점에 ‘지리적표시 특별기획전’을 개설하여 소비자에게 양질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구성상품을 관리하고, 할인권을 지원하여 지리적표시품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구성품목으로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수요가 많은 충주사과·나주배·김천포도와 이천쌀·진도홍주·고창복분자주·여수돌산갓김치 등을 포함하였으며, 이외에도 고흥석류·해남고구마·거문도쑥·강화약쑥·보성웅치올벼쌀과 같
(사진1) 국내 최대규모 유통량을 차지하는 안동시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추석 명절을 맞아 농가에서 출하한 사과 상자들이 경매를 기다리고 있다. 농식품부는 사과를 평시대비 3배 이상(15.7천톤) 확대 공급하는 등 보다 강화된 추석 성수품 공급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2) 안동시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경매전 사과를 등급별로 선별하고 있다. 현재 사과 도매가격은 작년보다 21.5% 낮은 수준으로 하락폭이 확대되고, 명절에 가까워지며 하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사진3) 안동시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추석 명절을 맞아 출하하기 위해 대기중인 차량행렬 모습. 9월 들어 일 경매처리 가능 물량 450톤의 3배가 넘는 물량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 현재 사과 도매가격은 작년보다 21.5% 낮은 수준으로 하락폭이 확대되고, 명절에 가까워지며 하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번호 출하제한기간 품목 출하자 신고번호 출하자 출하지역 부적합항목 (잔류농약명) 도매시장 74 2024.09.04~2024.10.03 취나물 120301-037753 이*자 충청남도 부여군 "아이소프로티올레인/이프로벤포스" 가락시장 73 2024.09.04~2024.10.03 취나물 미신고 임*자 충청남도 보령시 테부코나졸 가락시장 72 2024.09.04~2024.10.03 취나물 미신고 조*태 경상북도 칠곡군 아이소프로티올레인 대구북부도매 71 2024.09.04~2024.10.03 배추얼갈이 미신고 방*열 경상남도 김해시 "메타플루미존/리뉴론" 부산엄궁도매 70 2024.09.04~2024.10.03 파프리카잎 120901-152496 엄*숙 강원도 철원군 피플루뷰마이드 강서시장 69 2024.09.04~2024.10.03 가지 120301-039302 전*섭 경기도 여주시 "디메토에이트/오메토에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