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조재성, 이하 육우자조금)는 오는 10월 25일 고령축산물공판장에서 최고의 육우 선발하는 ‘2023 육우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전국 육우 농가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경진대회는 23일 개량, 24일 도축, 25일 품평회 순으로 이루어진다. 등급판정사가 도체중, 등심단면적 및 근내지방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여 26일 시상식에서 수상농가가 발표된다. 대상 1팀에게는 농협중앙회 회장상과 상금 300만원, 최우수상은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상과 상금 200만원, 우수상 1팀은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상과 상금 100만원이 주어진다. 참가를 원하는 육우농가는 오는 10월 20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재성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나날이 육우의 육질이 향상되고 있어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경진대회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최고의 육우 발굴을 통해 육우 농가의 자부심을 북돋는 한편 국내산 소고기로서 시장 내 명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박대안)는 지난 28일 육우인증점, 보리네생고깃간 시흥목감점 2층 회의실에서 자조금의 10여 년간의 변천사를 돌아보는 사료집 제작을 위한 편찬위원회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사료집 제작은 육우자조금의 설립 목적과 취지, 일련의 사업 활동을 돌아보고 육우 축산 농가의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자긍심을 고취시켜 보다 나은 육우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활용하고자 기획되었다. 설명회 자리에서는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황선노 부의장, 한수현 축산기업중앙회 이사, 김영란 축산신문 국장, 이상철 한국낙농육우협회 본부장이 참석해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육우 사료집 편찬위원회에는 김미숙 부위원장, 조재성 부위원장, 최원석 감사,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 회장, 윤종찬 안성시청 축산정책과 과장 등도 전문의원으로 함께한다.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코로나19로 모두 힘든 상황이지만 사료집의 첫 제작을 앞두고 편찬위원회 전문의원들의 고견을 듣고자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며 “육우자조금이 육우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활동들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육우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육우 사료집 제작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지난 27일, 공식 유튜브 채널인 우유티비를 통해 ‘2020 대국민 우유송, 꿀맛이야’를 발표했다. ‘2020 대국민 우유송, 꿀맛이야’는 트로트 가수 ‘하동근’의 데뷔곡인 ‘꿀맛이야’에 우유 이야기를 접목시켜 뮤직비디오 형식으로 제작했다. 하동근이 우유를 맛있게 마시는 장면으로 시작되는 ‘2020 대국민 우유송, 꿀맛이야’ 뮤직비디오는 ‘부실한 아빠도~ 살 빼는 엄마도~ 우유 매일매일 마시면 인생 청춘이야~’, ‘부족한 칼슘엔 우유가 딱이야~’ 등의 가사로, 우유의 영양과 효능을 재미있게 표현해 눈길을 끈다. 뮤직비디오를 시청한 누리꾼들은 “인생 청춘이야~ 부모님께 우유 한잔과 함께 청춘도 한잔 드려야겠어요!”, “중독성 있는 우유송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이 노래 듣고 우유 먹으니 더욱 꿀맛입니다”, “우유 좋아 아주 좋아” 등의 댓글을 남기며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동근은 뮤직비디오 촬영장에서도 우유를 손에서 놓지 않으며 남다른 우유 사랑을 뽐냈다는 후문. 더불어 그는 “바쁜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출출할 때 간식으로 매일 우유를 챙겨 먹는다.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목감기에 걸리기 쉬워서, 따뜻한 우
유난히 높고 청명한 하늘 아래, 울긋불긋 단풍이 곱게 물들어가기 시작하는 완연한 가을 날씨에 캠핑족들의 마음도 설레는 요즘이다. 하지만 예년과 달리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새로운 캠핑 트렌드가 자리 잡고 있다. 바로 야외에서 즐기는 캠핑이 아닌 거실이나 옥상, 발코니 등에서 즐기는, 일명 ‘홈 캠핑’이 그것이다. 비록 집 안이지만, 마치 야외에 나온듯한 캠핑장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거실에 텐트를 치기도 하고, 캠핑용 테이블과 의자를 베란다에 놓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홈 캠핑을 즐기기도 한다. 한편, 캠핑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먹을거리인데, 캠핑용 테이블 위에 캠핑 요리를 한 상 차려 놓고 먹으면, 여느 야외 캠핑장 못지않은 감성이 물씬 난다. 또한 계절과 날씨, 코로나19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캠핑 기분을 낼 수 있다는 것도 홈 캠핑의 장점이다. 특히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 홈 캠핑의 인기가 높으며, 집 밖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집 안에서 색다른 즐길 거리를 찾아 홈 캠핑에 도전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캠핑 요리’와 관련된 레시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 SNS와 유튜브상에서는 집에서도 쉽게 즐길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박대안)는 2020년 하반기 육우 소비확대를 위해 일부 홍보 사업 확대 및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계획 논의는 2020년 하반기에도 적극적인 국내산 우리육우 소비 확대 활동을 추진해 육우 농가들의 소고기 생산기반 유지 및 육우산업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이에 따른 예비비 예산으로 소비촉진, 교육 및 정보제공 등의 홍보 사업에 약 1억 7천만원 예산 편성을 확정했다. 세부 항목으로 코로나19로 진행 불가한 오프라인 행사를 대신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방영협찬 추가, 육우 온라인 판로확대를 위한 육우 홈쇼핑 및 쇼핑몰 지원사업 확대, 자조금 설립부터 현재까지의 과업 활동 기록이 담긴 자료집 제작∙배부, 가정 내 육우소비 증가로 인한 정보제공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육우 요리교실 운영, 육우농가 사료 및 방역 등 수해 피해가 큰 육우농가에 재난지역 물품지원 등이다.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힘들고 어려운 시기, 모두가 힘을 합쳐 육우자조금 과업 수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며 “육우산업 발전을 위한 사업예산 변경 내역과 정부지원금 불용이 발생되지 않도록 사업관리를 더욱 철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총 8주간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나100%챌린지’ 캠페인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나100%챌린지’는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진행하는 <나, 그리고 우리를 위한 건강한 습관 만들기 프로젝트>로 나를 건강하게 하는 습관을 ‘숫자100’에 맞춰 도전하고 SNS에 공유하는 이벤트였다. 캠페인 참여는 총 10,046회 이루어 졌으며, 축구선수 박주호, 배우 소유진 등 연예인들도 다수 참여하며 챌린지 동참을 권유했다. 이에 지난 8일, 서울우유협동조합 문진섭 조합장을 비롯해 류경기 중랑구청장, 홍순옥 생활복지 국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나100%챌린지’ 캠페인 성료를 기념하며 중랑구청에서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이 진행되었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중랑구청에 멸균우유 5,000개를 지원하였으며, 지난달에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구세군 서울후생원, 해명보육원 등 연계 기관에 유제품 등을 지원하며 다문화가정 및 결식 아동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많은 분들의 참여 덕분에 ’나100%챌린지’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고객들과 소통하며
예년보다 긴 추석연휴로 신체리듬이 흐트러지거나 고칼로리 음식섭취에 따른 체중 증가로 고민에 빠진 이들이 많을 것이다. 이에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우유를 활용한 명절 후유증 극복 방법을 소개했다. 명절 후 체중관리 맛있는 음식과 간식들은 명절이 즐거운 이유로 꼽히지만, 대부분의 명절 음식들은 열량이 높고 평소보다 식사량도 늘어, 명절 이후 몸이 잔뜩 무거워짐을 느낄 수 있다. 단기간 체중 감량을 위해 굶거나 급격히 식사량을 줄이고 무리하게 운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자칫 체지방은 줄지 않고, 근육과 수분만 잃을 수 있다. 오히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며 근육 손실을 막고 체내 지방을 분해해야 한다.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대표 영양소는 칼슘, 단백질, 공액리놀레산으로 지방 분해 및 억제·배출에 도움을 준다. 위 영양소들은 모두 우유로 섭취할 수 있다. 특히 우유를 마시며 운동을 할 경우 체지방량을 줄이고 근육 손실을 최대한 막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우유에 들어있는 지방산이 포만감을 주고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전하며, “우유 속 칼슘이 지방 축적 자체를 막아준다”라고 덧붙였다. 스트레스 관리 및 수면리듬 회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와 이디야커피(대표이사 문창기)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방식으로 ‘국산우유 소비촉진을 위한 공동캠페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 최초로 매장 3,000호점을 넘긴 이디야커피와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개학 연기와 학교급식 중단 사태가 빚어짐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낙농가들에게 활기를 불어 넣고 급감한 우유 소비의 촉진에 기여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또한 이디야커피와 함께 국산우유를 활용한 라떼 등 유음료를 적극 홍보하여, 우유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이디야커피와 함께하는 이번 캠페인이 코로나19 여파로 타격을 입은 낙농가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국내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인 이디야커피와 활발한 프로모션을 펼쳐, 국산우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이디야 측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와 함께 공익적인 취지의 캠페인을 전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민족 대이동으로 대표되던 명절 특유의 풍경은 펼쳐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예년보다 긴 연휴 덕분에 먹는 양 대비 활동량이 현저하게 줄어들 뿐 아니라 고칼로리 음식으로 인해 소화불량이나 체중 증가 등의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명절에는 평소 식단을 관리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던 사람도 과식과 폭식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힘들며, 생활 리듬이 깨지기 쉽다. 체중 증가, 피로감, 숙취 등 명절에 쌓인 고민거리들을 해소해야 할 때, 전문가들은 우유 섭취를 권하고 있다. 열량 높은 명절 음식과 간식 먹을 때 맛있는 음식과 간식들은 명절이 즐거운 이유로 꼽히지만, 대부분의 명절 음식들은 열량이 높아 적은 양을 먹어도 더부룩함을 느낄 때가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쌀밥 290㎉(250g), 잡채 148㎉(100g), 송편 50㎉(1개), 전은 종류에 따라 200∼300㎉(150g), 소고깃국 266㎉(250g)이다. 세 끼를 다 먹을 경우 하루 권장 칼로리(남성 2700㎉, 여성 2000㎉)를 훌쩍 넘기게 된다. 이때 식전에 우유를 마실 경우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을 수 있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박대안)는 지난 23일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나라를 위해 불철주야 애쓰는 군장병 1,500명이 먹을 우리육우 제품을 지원했다. 육우자조금은 군부대 시식제품 지원을 통해 우리육우의 군납 사업의 의미를 되새기는 한편 오랜 기간 우리육우를 함께 해준 감사의 의미를 전했다. 더불어 올해 코로나19로 많은 대민지원 업무와 명절 휴가 통제라는 이중고를 겪는 군장병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사기진작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했다. 충청북도 증평군에 위치한 특전사 흑표부대에 직접 방문한 육우자조금 박대안 위원장은 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군부대 우리육우 시식지원 전달식’을 통해 흑표부대 내 4개 대대 1500명 군장병들이 먹을 수 있는 국내산 소고기 육우의 구이용 등심 부위를 제공하며 격려의 말도 함께 전했다.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군부대 지원행사가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더 다양한 군지원 사업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나라를 지키는 군인처럼 육우도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식탁지킴이로서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