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 대표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이 10월 6일(금)부터 31일(화)까지 ‘즐거운 미식을 경험하세요(Play Dodram!)라는 슬로건 하에 도드람의 맛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도드람 도레미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드람 도레미 페스타’는 맛있는 도드람 제품을 통해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제품 판매를 넘어 도드람만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먹거리와 즐길 거리 등 오감을 사로잡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10월 6일에는 온라인 프로모션 사이트가 최초 오픈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인다. 성격유형검사인 MBTI를 변형한 도드람만의 전국민 돼지고기 취향검사 ▲도BTI, 행운돼지부적을 얻을 수 있는 ▲돼지꿈부적 뽑기, 가까운 도드람한돈 인증점을 확인해보는 ▲도드람한돈 인증점 도장깨기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이벤트 참여자 수에 따라 후원금을 적립하여 취약계층에 기부할 수 있는 도네이션 프로젝트인 ▲도드람 하모니를 통해 ESG경영 또한 실천할 계획이다.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1등에게는 금 3돈의 황금돼지를 제공하고, 그 외에도 바베큐그릴, 도드람 으뜸구이 세트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10
□ 삼겹살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식 수요 크게 증가한 것이 주 요인 최근 언론에서는 삼겹살 가격의 상승에 관심이 높습니다. 삼겹살 1kg당 소비자 가격이 5월 17일 기준 2만8,230원인데 이는 전년 동월동일 가격이 2만3,648원이던 것과 비교해보면 약 19.4%(4,582원/kg) 상승한 결과입니다. 최근 삼겹살 가격상승의 주 원인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의 해제로 인해 돼지고기에 대한 외식 수요가 단기간에 일시적으로 급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방역패스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라지면서 번화가 식당 등을 둘러보면 심야에도 인파가 북적이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을 보더라도 한식, 일식, 맥주전문점 등 업종을 가리지 않고 매출액이 상승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레 돼지고기의 소비도 큰 폭으로 늘고 있으며, 육가공업체·도매시장 등에서도 돼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돼지 공급두수는 오히려 전년보다 증가...가축질병 영향 근거 없어 가축질병 영향으로 돼지공급이 줄어 고기가격이 오르는 것이 아니냐는 문의가 종종 있습니다. 결론을 먼
오리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오리자조금)와 사단법인 한국오리협회(이하 한국 오리협회)는 9월 14일(월) 제2축산회관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포차천국과 오리고기 판매 확대 및 외식업 프랜차이즈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상호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진행된 협약식에는 협약 당사자인 오리자조금관리위원회 김만섭 위원장과 외식 프랜차이즈 포차천국 ㈜미트더석세스 최문길 대표,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한 이재훈 세프가 특별참여했다. 금번 협약식은 오리고기 중량 단위 판매 정착과 외식업 프랜차이즈 매장에서의 오리고기 추가 판매 확대 등 2020년 외식 산업 확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불황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 살리기에 목적을 두고 상호 동반 성장을 목표로 추진됐다. 주요 협력 내용으로는 ▲오리고기 메뉴 추가 및 오리고기 판매 1년간 추진, ▲오리고기 판매 확대를 위한 공동 마케팅 및 미디어 홍보, ▲오리고기 판매 및 유통 실적 상호 공유 및 향후 활성화를 위한 공동 대응, ▲오리고기 소비 확대 및 중량 단위 판매 정착을 위한 캠페인 등이 있다. 협약은 전국 170여개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8월 5일부터 전국 지자체에서 지정한 안심식당 정보를 공공데이터로 만들어 공개하는 한편,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과 협업하여 지도표시 서비스를 개시한다. - 현재 공개된 데이터는 현재까지 지정된 안심식당 2천 3백여 곳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주간 단위로 신규로 지정된 음식점이 추가될 예정이다. * 개방현황: 2,309개 식당(전남 1,068, 인천 838, 경남 211, 대구 114, 세종 41, 경북 37) 안심식당은 ❶덜어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제공, ❷위생적인 수저관리, ❸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 3대 식사문화 개선 수칙을 기본적으로 준수하는 곳으로 소재지 지자체를 통해 지정받을 수 있다. ❶ 덜어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제공 : 1인 덜어먹기 가능한 접시, 집게, 국자 등 제공(1인 반상 제공 및 개인용 반찬을 제공하는 경우 포함) ❷ 위생적인 수저 관리 : 개별포장 수저 제공, 개인 수저 사전 비치 등의 방식으로 수저 관리를 위생적으로 하고 있는지 여부 ❸ 종사자 마스크 착용 : 식당 종사자가 위생, 보건, 투명 등 다양한 형태의 마스크를 쓰고 조리, 손님 응대 등을 실시하는지 여부 - 지정된 안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올해 외식산업진흥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23일(목) 서울 용산역에서 지자체 담당자와 관련협회, 외식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되는 2017 외식산업진흥 사업계획은 올 한해 농식품부와 aT를 통해 추진되어질 주요한 정책사업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으며, - 올해 사업계획의 경우, 레스마켓*설치, 식재료공동구매 조직화, 외식창업 인규베이팅(aTorang), 평창올림픽 대비 내외국인 음식관광 기반조성(K-Food Plaza 조성) 등의 신규사업이 포함되었다. * (레스마켓) 레스토랑(Restaurant)+시장(Market)의 합성어로써, 레스토랑에 우수 농식품 마켓을 더한다는 의미이번 사업계획발표 및 사업설명회는 정책의 직접적인 수혜대상인 지자체 및 관련 단체, 외식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 농식품부와 aT는 매년 사업계획을 홍보, 공유함으로써 민간의 사업 참여율을 높이고, 정부정책에 대한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하고자 2014년부터 매년 사업설명회 개최해왔다. 2017년 외식산업 진흥사업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우수식재료 소비확대(레스
‘16년 외식기업 해외진출 실태 조사 결과, 188개 외식업체 50개 국가에서 5,476개 매장을 운영 * ‘15년(138개 업체/ 4,656개 매장)대비 17.6%, `10년(991개)대비 452.6% 성장 `16년 외식기업 해외진출의 주요 특징은 ① 한식업종의 해외진출 증가, ② 중국․필리핀․베트남 등 아시아 매장 증가, ③ 해외 진출방식 다양화 * 한식(업체수/매장수): (`13) 45/257→ (`14) 46/348→ (`15) 53/480→ (‘16) 79/732 비한식(업체수/매장수): (`13) 54/2,460→ (`14) 78/3,378→ (`15) 88/4,176→ (‘16) 118/4,744 * 중국(`15, 1,814 → `16, 2,786매장), 중국․일본 이외 아시아(`15, 959 → `16. 1,290) * 직영점진출(`15, 19.8%→`16, 36.6%), 마스터 프랜차이즈(`15, 51.3%→`16, 19.8%), 국제 가맹점 진출(`15, 15.0%→`16, 33.7%) 국산 식재료 수출규모 340억원 추정*. 전년 대비 3.9% 증가 * 식재료 수출금액 공개 41개 기업(231억2천만원) + 비공개 25개 기업 추정(108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한국외식산업정보포털 ‘The외식’(www.atfis.or.kr)을 새단장하고, 11월 25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The외식’은 외식업계 관계자들과 외식소비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15년 6월 5일에 구축한 외식 산업정보포털사이트로써외식산업통계․해외시장 조사자료, 식재료 공동구매, 식재료 일일 가격정보, 외식기업 해외진출지원 등의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사이트 이용 수는 444,288회(‘16.10월 기준) 이용자 대부분이 식품․외식분야 종사자이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해외진출 실태조사 등 외식산업정보에 대한 이용이 많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 동안 농식품부는 ‘The외식’ 이용 활성화를 위해 운영상 미비점 및 이용자 불편사항 개선을 위하여 이용자 설문조사* 및 전문가 점검회의** 등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홈페이지 기능개선을 추진하였다. * ‘16.2.2.~2.12. The외식 회원 대상 온라인 조사(aT) ** ‘16.1.8. 외식업계 종사자․it 개발자․The외식 이용 대학생 등(aT) 먼저, 홈페이지 이용자의 접근 편의성 향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aT)는 세계 최대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에 한국 농식품의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11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인도네시아 국제 식품박람회(Sial Interfood 2016)’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올해 16회째를 맞이하는 박람회는 세계 최대 식품박람회 네트워크를 보유한 SIAL Group과 인도네시아 식음료 박람회 분야의 리딩업체인 Interfood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지난해 기준 20개국 568개 업체가 참가하고 3만 8천여 명의 바이어가 내방한 행사이다. 이번 박람회에는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중 역대 최대 규모인 48개 국내 업체가 인삼, 차류 등 수출 유망품목을 중심으로 참가하며, aT는 한국 농식품의 우수성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경기와 경남, 제주 등 지자체와 공동으로 통합한국관을 구성하여 세계 최대 할랄 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농식품의 품질과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한국관에서 운영하는 식문화 홍보관에서는 한국 식문화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단순 시식행사를 넘어 현지 스타셰프인 Rudy Choirudin를 초청하여 맵고 단 음식을 좋아하는 현지인을 대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aT)는 11월 9일(수)부터 10일(목)까지 이틀간 전라남도 해남군(군수 박철환)에서 ‘전남권 식재료 직거래 산지페어’를 개최한다. 외식업계와 생산지 간의 ‘정부3.0 협업과 소통’을 목표로 개최되는 이번 전남권 식재료 직거래 산지페어는 광주 무등산 보리밥·부산 명륜1번가 우수외식업지구, 인터콘티넨탈 등 바이어 약 60여명과 해남군의 24개 생산업체(고구마가공품, 배추, 절임배추, 무화과, 쌀 등)가 참여하는 올해 마지막 산지페어이다. 주요행사로 해남군 관내의 우수식재료를 전시하는 식재료 품평회, 1:1 바이어상담회가 진행되며, 부산 명륜1번가와 해남군 생산단체 간의 업무협약이 체결된다. 또한 행사기간 중 ‘땅끝무화과’, ‘OK라이스센터’, ‘해남고구마’ 등 해남군 관내 생산업체 현장견학을 통해 바이어들로 하여금 식재료 산지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식재료 직거래 산지페어에 관심 있는 업체는 「The외식 홈페이지(http://www.atfis.or.kr)」의 ‘식재료사업’코너에서 관련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aT 이유성 식품수출이사는 “aT는 올 한 해 외식업계와 농가간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aT)는 코레일(사장 홍순만), 코레일유통(사장 유제복)과 함께 11월 3일(목)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농공상융합 중소기업 전용판매관 확장이전 입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입점설명회는 용산역 상업시설 재배치에 따른 ‘농식품 찬들마루’ 1호점 확장이전과 더불어 2호점 신규 개장, 입점 업체 모집 및 매장활성화를 위한 관리 운영방안 안내 등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제2의 도약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농공상 중소기업 100여개 업체와 유관기관 관련자 150여명이 참석하여 농공상기업 전용판매관 입점에 대한 농공상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작년 12월 17일 용산역 안에 개장한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전용판매관 ‘농식품 찬들마루’는 농공상기업의 안정적인 유통채널로 중소식품기업의 경영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농공상 지정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5월 가정의 달, 여름 방학, 명절 기간 등 열차 이용객이 급증하는 특별 수송기간 마다 특별 판촉 행사 전개를 통해 농공상 지원사업 및 농공상기업 우수제품 홍보에도 힘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