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한국외식산업정보포털 ‘The외식’(www.atfis.or.kr)을 새단장하고, 11월 25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The외식’은 외식업계 관계자들과 외식소비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15년 6월 5일에 구축한 외식 산업정보포털사이트로써 외식산업통계․해외시장 조사자료, 식재료 공동구매, 식재료 일일 가격정보, 외식기업 해외진출지원 등의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사이트 이용 수는 444,288회(‘16.10월 기준) 이용자 대부분이 식품․외식분야 종사자이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해외진출 실태조사 등 외식산업정보에 대한 이용이 많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 동안 농식품부는 ‘The외식’ 이용 활성화를 위해 운영상 미비점 및 이용자 불편사항 개선을 위하여 이용자 설문조사* 및 전문가 점검회의** 등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홈페이지 기능개선을 추진하였다.
* ‘16.2.2.~2.12. The외식 회원 대상 온라인 조사(aT)
** ‘16.1.8. 외식업계 종사자․it 개발자․The외식 이용 대학생 등(aT)
먼저, 홈페이지 이용자의 접근 편의성 향상을 위해 모바일 웹을 구축하고,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기기의 종류에 상관없이 최적화된 상태로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자 및 e-book 형태로 제공되던 ‘해외진출 외식기업 실무매뉴얼(MAPPS)’을 온라인 서비스 형태로 재구성하였다.
- MAAPS는 외식기업들이 해외진출 준비부터 현지매장 개장 및 관리까지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항목들을 한 데 모은 지침서로 기업 종사자 및 취업준비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였으나, 내용이 방대하여 책의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 이에 MAPPS에서 제시하는 각 단계별 점검내용을 ‘The외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아울러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공개 API를 통해 외식산업통계정보(외식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등)의 최근자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응용 서비스계층과 통신 전달망계층 사이의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용자들의 소통 및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게시물의 SNS공유(트위터․페이스북), 댓글작성 등의 기능을 추가하였다.
농식품부는 ‘The외식’ 새단장 소식을 알리고, 신규이용자들의 유인을 위해 서비스 제공일부터 온라인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카드뉴스 등 온라인 콘텐츠 제작․배포, SNS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검색포털사이트를 활용한 노출 확대 등
농식품부 관계자는 많은 외식업 종사자들이 ‘The외식을 통해 유익한 정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The외식’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점검 및 보완하고, 이용자의 편의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여 우리나라 외식산업을 대표하는 온라인포털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