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외식기업 해외진출 실태 조사 결과, 188개 외식업체 50개 국가에서 5,476개 매장을 운영
* ‘15년(138개 업체/ 4,656개 매장)대비 17.6%, `10년(991개)대비 452.6% 성장
`16년 외식기업 해외진출의 주요 특징은 ① 한식업종의 해외진출 증가, ② 중국․필리핀․베트남 등 아시아 매장 증가, ③ 해외 진출방식 다양화
* 한식(업체수/매장수): (`13) 45/257→ (`14) 46/348→ (`15) 53/480→ (‘16) 79/732
비한식(업체수/매장수): (`13) 54/2,460→ (`14) 78/3,378→ (`15) 88/4,176→ (‘16) 118/4,744
* 중국(`15, 1,814 → `16, 2,786매장), 중국․일본 이외 아시아(`15, 959 → `16. 1,290)
* 직영점진출(`15, 19.8%→`16, 36.6%), 마스터 프랜차이즈(`15, 51.3%→`16, 19.8%), 국제 가맹점 진출(`15, 15.0%→`16, 33.7%)
국산 식재료 수출규모 340억원 추정*. 전년 대비 3.9% 증가
* 식재료 수출금액 공개 41개 기업(231억2천만원) + 비공개 25개 기업 추정(108억8천만원)
농식품부,「민․관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를 통해 기업 의견 지속 수렴하고,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 계획
* 해외진출 관련 기업 애로사항으로 현지인력 충원, 현지 법․제도로 인한 어려움, 식재료 수급 순으로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