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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한우자조금에 대한 농가의 필요성, 지난해에 이어 높은 수준 유지 코로나19 불구 한우고기 섭취에 긍정적 영향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020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결과 발표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2020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 최종보고 내용을 발표했다.

 

□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는 한우자조금사업에 대한 한우농가 및 소비자의 인식조사, 경제적 효과분석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한우자조금 사업추진 방향을 개선해 나가고자 이뤄진 것이다.

 

□ 먼저,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대내적 성과분석에서 ‘한우자조금 필요성’점수는 92.2점으로 전년(92.2점)에 이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산의 효율적 배분 정도’ 역시 전년보다 소폭 증가한 67.7점으로 조사되었다.

 

○ 특히, 한우농가들은 한우자조금 사업 중 중점을 두어야 하는 사업으로 소비홍보사업과 수급안정사업으로 평가하였으며, 소비홍보사업 중에서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사업으로 ‘TV 및 라디오 광고’와 ‘방송 협찬 프로그램(PPL)’이라고 답하였다.

 

□ 소비자 대상 대외적 성과분석 결과, 코로나19로 인해 ‘공익이벤트/체험사업’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음에도 한우고기 섭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 연령대별로 이용하는 매체와 신뢰하는 매체에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지상파TV’와 ‘케이블TV’를 자주 이용하고 신뢰하는 반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온라인 기사’, ‘유튜브’를 자주 이용하고 신뢰하였다.

 

○ 이에 2020년 한우자조금 매체별 예산비율은 매체별 중요도에 맞게 배분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방송협찬프로그램(PPL)에 대한 예산비율 증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성과를 바탕으로 경제적 분석 결과, 소비홍보사업으로 인한 2020년 한우자조금 1원당 한우농가 수입 증가액은 단기적(1개월)으로 5.9원, 장기적(4개월 누적)으로 53.8원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수급안정사업을 포함한 기타 4개 사업은 당월에 대해 2.9원이 증가한 것으로 계측되었다.

 

○ 더불어, 소비홍보사업은 단기에 도매가격의 0.5%, 장기에 도매가격의 4.1%만큼 인상시킨 것으로 추정되었고, 수급안정사업을 포함한 기타 4개 사업은 당월에 도매가격의 0.6%만큼 인상시킨 것으로 추정되었다.

 

□ 금번 분석연구를 통해 사업별 성과를 분석하고 보완사항을 도출하였으며, 향후 효과적인 한우자조금사업의 추진방향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별첨 : 연구결과 요약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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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산림과학을 밝히는 지식의 스위치 ‘ON’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산림과학 연구분야별 현안을 해결하고 가시적인 협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역량강화 소통 프로그램인 산림과학 ‘지식ON 프로젝트’를 이번 6월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식ON 프로젝트’는 ‘지식을 켜다/지식이 온다’라는 중의적 의미와 함께, 집단지성을 극대화하고 끊임없이 지식의 순환을 촉진하여 산림과학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산림생명자원의 가치를 발굴하고,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를 비롯하여, 산불 등 대형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 기후변화 대응 목조건축 활성화 방안 등 11개로 구성된 산림과학 분야의 다양한 현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산림과학 연구 선도를 위하여 농림위성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혁신 방안 등 첨단 과학기술을 연구에 접목하기 위한 역량강화 소통도 진행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지식 ON 프로젝트’를 통하여 ▲모든 구성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수평적 소통 문화를 확산하고, ▲소통을 통해 실효적 성과를 창출하는 협업 분위기를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산림분야의 현안과 미래 이슈를 해결하는 ‘지속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