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0호’를 제작‧보급한다고 밝혔다.
농가 암소의 혈통정보와 개량 목표를 입력하면 가장 알맞은 씨수소 정액을 추천해주는 엑셀 프로그램과 현재 판매되는 씨수소 132마리의 유전능력 등이 담긴 책자 두 가지 형태로 되어 있다.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0호’는 지난 6월에 새롭게 추가된 15마리 보증씨수소와 기존 씨수소의 갱신된 유전능력정보1) 를 기반으로 최신의 교배조합을 제공한다.
씨수소의 유전능력은 상대적인 비교 값이므로 매년 상‧하반기 보증씨수소를 선발할 때마다 능력이 조금씩 변경될 수 있다. 따라서 농가에서는 가장 최근에 재평가된 씨수소 유전능력 결과가 반영된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활용해야 한다.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씨수소와의 가상 교배를 통해 태어날 자손의 유전능력과 근친 위험 정도를 예측할 수 있다.
이때 선발지수가 높고 근교계수는 낮은 씨수소 정액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선발지수는 씨수소의 체중, 도체형질2) 에 대한 종합지표이며, 근교계수는 농장 암소가 특정 씨수소 정액과 교배할 때 근친 위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엑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연구 활동→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활용 방법 영상도 농촌진흥청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rdakorea)의 ‘똑똑한 농업’ 메뉴에서 볼 수 있다.
책자는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041-580-3350)로 신청하면 발간 수량(2,500부) 내에서 받아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윤호백 가축개량평가과장은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잘 활용하여 농가에서 목표로 하는 형질을 가진 송아지를 생산함으로써 농가 소득을 높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를 이용해 온 김성오 농장주(경상북도 상주시)는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통해 근친을 피하고 선발지수가 높은 정액 위주로 선택하고 있으며, 그 결과 주위에서 선호하지 않은 정액으로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