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8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축산

‘맛·영양소·모양’ 삼박자 고루 갖춘 든든한 한우 간식 한우자조금, 환절기 아이 건강을 위한 한우 간식 레시피 소개!

● 환절기 일교차 커지며 면역력에 취약한 어린이들의 각별한 건강관리 요구

● 아이의 눈길을 사로잡는 영양가 풍부한 이색 한우 간식 레시피 소개

최근 아침·저녁의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환절기에 접어들며 각별한 건강관리가 요구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성인보다 체온조절 기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감기, 비염 등 환절기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면역력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가 환절기 어린이들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영양만점 이색 한우 간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 한우, 어린이 면역력 증진 및 성장 발달에 도움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필수 영양소 중에서도 단백질 섭취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면역 세포를 구성하는 주성분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성인 기준 단백질의 하루 권장량은 체중 1kg당 0.8~1g이며, 성장기 어린이 경우 체중 1kg당 사용하는 단백질 양이 성인의 2배 이상에 해당해 매일 일정량 이상의 단백질을 꾸준히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우 명예홍보대사 이영우 교수(한양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는 “단백질은 육류에 많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한우고기에는 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백신 푸드로 꼽힌다”며, “뿐만 아니라 철분과 아연, 두뇌 발달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으뜸! 단백질 가득 ‘한우 유부초밥’

한우고기가 들어가 맛과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모양도 귀엽고, 간편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어린이 한우 간식을 따라 만들어보자. 먼저 오랫동안 아이들 사이 베스트 인기 메뉴로 손꼽혀온 유부초밥이다. 한우 우둔살로 만든 '한우 유부초밥'은 단백질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영양 가득한 재료들도 함께 들어있어 어린이의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으뜸이다.

 

한우 우둔살 150g, 슬라이드 치즈, 양파 1개, 소량의 마카로니, 당근 1/2, 김, 애호박 1/2, 조미유부, 즉석밥 2개, 굴소스 1스푼, 식용유, 토마토, 양상추를 준비한다. 재료 준비가 모두 끝나면 야채 재료는 아이가 먹기 쉽게 잘게 다져준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음밥 야채 재료를 볶은 후, 적당히 볶아지면 소금 간을 해준다. 한우 우둔살을 넣고 노릇하게 볶아지면 소금 간을 한 번 더 해준다. 불을 낮추고 즉석밥과 굴 소스를 넣어 잘 섞어준 뒤, 완성된 볶음밥을 옮겨서 식혀준다. 마카로니는 끓는 물에 약 12분간 삶고, 조미된 유부에 한우 야채 볶음밥을 채워 넣는다. 

 

이후 슬라이스 치즈를 잘라서 한우 입 모양을 만들고 김을 접어 눈, 코, 입 모양대로 잘라 붙여준다. 마지막으로 유부에 가위로 구멍을 살짝 낸 뒤 마카로니를 꽂아 한우 뿔 모양을 만들면 귀여운 소 캐릭터 모양의 영양 만점 한우 유부초밥이 완성된다.

 

 

◆ 아이와 함께 만드는 영양만점 한우 간식, ‘한우 핫도그·한우 빠네피자’

아이들이 즐겨 먹는 간식인 핫도그, 피자에 영양가 풍부한 한우를 곁들인 레시피를 소개한다. 레시피도 쉽고 간단해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한우 핫도그’ 재료로 한우 불고기용 200g, 핫도그빵, 모닝빵, 막대 과자, 상추, 김, 토마토 케찹, 머스터드소스, 슬라이스 치즈와 청주, 설탕, 간장, 참기름, 대파, 양파, 식용유 등 양념 재료를 준비한다. 한우고기에 청주 1T, 설탕 3T, 간장 4T, 참기름 1T를 넣고 버무린다. 다진 파와 간 양파를 넣고 한 번 더 버무린 뒤 반나절 정도 숙성을 위해 냉장고에 재워둔다. 양파와 양념된 한우 불고기를 각각 팬에 볶은 후, 모닝빵 끝부분을 잘라 한우 귀 모양을, 슬라이스 치즈를 잘라 한우 입 모양을 만든다. 막대 과자 끝부분을 잘라 한우 뿔 모양을 만들고 김을 오려서 눈, 코, 입을 만든 후 케첩으로 붙인다. 반으로 자른 핫도그빵 위에 상추, 볶은 양파, 한우 불고기를 올려준다. 한우 얼굴과 몸통을 이어준 뒤 막대과자로 다리를 만들어주면 한 마리의 귀여운 ‘한우 핫도그’가 만들어진다.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예쁘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이런 날 아이와 함께 ‘한우 빠네피자’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빠네’는 하드롤 빵에 로제나 크림 파스타를 넣어 먹는 파스타 요리를 말한다. 일반적인 빠네와는 달리 통식빵에 파스타 대신 다진 한우 우둔살을 미트볼로 만들어 빵과 함께 피자처럼 먹는 특별한 ‘한우 빠네피자’ 레시피를 소개한다.

 

통식빵 1개, 토마토 파스타 소스 5T, 양송이 3개, 한우 우둔살(다짐육) 300g, 소금, 후추, 넛맥, 오레가노 약간, 빵가루 4T, 달걀 1/2개를 준비한다. 통식빵 위쪽을 잘라내어 속을 파낸 후 통식빵 안쪽에 버터를 얇게 썰어 얹는다. 양송이는 모양을 살려 썰어주고, 양파는 버섯 크기보다 작게 사각형으로 썰어준다. 미트볼 분량의 재료를 섞어 5cm 정도의 크기로 미트볼을 만들어준 후, 약한 불에서 팬을 굴려 가며 익힌다. 미트볼이 어느 정도 익으면 양송이버섯과 양파를 넣어 같이 볶다가 토마토소스를 넣고 골고루 볶는다. 버터를 얹은 통식빵에 볶은 미트볼을 넣고 피자치즈를 얹는다. 200도 오븐에 5분 정도 굽고 마지막으로 오레가노를 뿌려 마무리한다.


농업

더보기
콩 개화기 이후 병해충 관리 힘써야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꼬투리가 자라고 콩알이 차오르는 생육 후기에 수량과 품질에 큰 영향을 주는 병해충 특징을 소개하며,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9월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이 많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러한 기상 조건은 콩 생육 후기와 맞물려 병해충 발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탄저병, 미라병, 자주무늬병과 같은 주요 병과 노린재류 해충은 심하면 수량을 크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사전 방제가 관건이다. (병 관리) 자주무늬병은 잎이 진한 보라색으로 변하며, 크기와 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병반이 나타난다. 감염된 종자는 자줏빛을 띤다. 주로 온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발생하며, 초기 발생 시 등록된 약제를 살포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탄저병은 줄기나 꼬투리에 불규칙한 갈색 반점이 생기며, 콩알이 작아지고 변색한다. 심하면 썩거나 콩알이 맺히지 않아 수확량이 감소한다. 항공방제 전용 약제가 등록돼 있어 무인 항공기 방제가 가능하다. 미라병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발생해 잎과 꼬투리, 줄기 등 다양한 부위에 감염된다. 줄기에는 작은 검은 점이 한 줄로 생기고, 종자는 회백색으로 변하면서 갈라지거나 모양이 길게 변한다. (해충 관리) 노린재류는

축산

더보기
축산물품질평가원, 한우 생산성·유전능력 분석 서비스 매뉴얼 발간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9월 3일, 과학적 사양관리를 통한 한우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한우 생산성·유전능력 분석 서비스 이용 매뉴얼’을 새롭게 발간했다. 매뉴얼은 한우 개체별 수익성과 유전능력 정보를 농가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담고 있어 현장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가는 생산성 분석을 통해 개체별 수익, 출하 시기별 월평균 수익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소의 적정 출하 시기를 파악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유전능력 분석으로 사육·출하 개체의 도체중, 근내지방도 등 핵심 형질별 유전능력을 실시간 비교하고 개량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해 사육 기간 단축을 통한 경영비 절감 효과 또한 얻을 수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번 매뉴얼이 농가의 데이터 기반 경영을 확대해 단기적으로는 생산비 절감과 소득 증대 효과를, 장기적으로는 개량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한우 생산성·유전능력 분석 서비스 이용 매뉴얼’은 ‘축산물 원패스’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 축산물 원패스 누리집 바로가기:www.ekape.or.kr/kapecp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한우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데이터


산림

더보기
기후변화 재난,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으로 대비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극한 호우에 따른 산지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2031년까지 8년간 전국 400개소에 산림유량관측망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산림유량관측망은 산지 유출수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관측하는 시스템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해 홍수, 가뭄, 산사태 등 물 관련 산지재난의 발생 특성을 분석, 예측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국립산림과학원 생활권도시숲연구센터 연구진은 최근 우리나라 산림유역에 적합한 홍수도달시간 산정식을 개발해 산지 홍수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홍수도달시간은 가장 높은 강우량 시점에서 수위가 가장 높아진 시점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일반적으로 짧을수록 재해에 취약하다. 특히 산지에서 실시간 유량변화를 확보하는 것은 지역의 산지재난 발생 위험성을 해석하는 데 중요하다. 이번에 새롭게 추진되는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은 한국형 실시간 정밀 유량관측을 가능하게 해, 산지재난 대응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연구결과는 산림과학 국제학술지인 「Forests」에 2024년 게재되어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생활권도시숲연구센터 박찬열 센터장은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으로 산지재난을 보다 정밀하게 관측할 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