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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정책

맛 평가자 95%, 갈색양송이 지속구매 의향 있어

- 농촌진흥청, 갈색양송이 '호감' 품종 소비자 평가 결과 발표 -

갈색양송이를 먹어본 소비자의 95%가 구매의사가 있다고 답해 앞으로 갈색양송이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갈색양송이 새 품종 '호감'의 1차 온라인 설문조사와 2차 맛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1차 조사는 온라인을 통해 백색양송이와 갈색양송이의 사진과 영상을 보고난 뒤 선호도를 조사했다.

  - 조사 결과, 설문 참여자의 97%는 평소 버섯을 즐겨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갈색양송이를 먹어본 적이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는 83%가 '아니오'로 답했으며, 그 이유로는 '시장에서 볼 수 없어서'(68%), '먹어본 적이 없어서(25%)'를 들었다.

  - 또한 응답자의 51%는 맛과 식감이 좋은 품종을 원했고, 33%는 건강에 좋은 기능성 품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차 조사는 갈색양송이 '호감' 을 요리로 먹어본 응답자를 대상으로 맛 평가를 진행했다.

  - 갈색양송이를 처음 본 느낌에 대해 '맛있어 보인다(57%)'와 '신기해보인다(24%)'라는 응답이 높게 나왔다. 또한 응답자의 95%가 '요리과정에서 불편함이 없었다'로 답해 갈색버섯의 껍질이 요리 시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백색양송이보다 갈색양송이가 '맛있다(32%) > 식감이 좋다(31%) > 향이 좋다(28%)'라는 긍정적인 의견이 높게 나왔다.

  - 맛 평가를 마친 뒤 응답자의 95%가 갈색양송이 구매의사를 밝혔다. 또한 버섯 조리법·영양성분·효능 등과 같은 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해 앞으로 갈색양송이의 소비자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사항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맛 평가에 참여한 한 소비자는 “갈색양송이를 이용해 오일 파스타, 소시지채소볶음, 스프, 국을 요리했는데, 기름으로 볶은 요리가 버섯의 풍미를 더해준다.”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은 소비자에게 갈색양송이 새 품종 '호감'을 알리기 위해 지난 1월 23일~2월 10일까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누리집에서 1차 온라인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으며 총 1,763명이 참가했다.

이 중 200명을 추첨해 갈색양송이를 보낸 뒤 2차 설문조사로 맛평가를 진행했다.

맛 평가에 응답한 59명 중 최종 5명을 선정해 3월 10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누리집을 통해 발표하고 소정의 버섯 세트를 증정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버섯과 오연이 농업연구사는 “이번 설문조사 내용은  앞으로 갈색양송이 품종개발 시 반영할 계획이며, 지속적으로 홍보하면서 브랜드화해 갈색양송이 소비 촉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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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소비자와 유통·식품업계가 함께한 등급 꿀 현장 견학 성료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지난 8월 29일, 꿀 등급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등급 꿀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꿀 등급제 체험 및 교육을 위한 현장 견학’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6개 소비자단체 임원진, △농심 △오뚜기 △올가홀푸드 △동서 △마켓컬리 등 유통·식품업계 관계자, 체험단 등 총 24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청년 양봉농가의 꿀 생산 및 채밀 과정 체험 △꿀 등급판정 참여업체 시설 견학 △규격 검사기관 분석실 견학 △안성 팜랜드 꿀벌 전시관 방문 등 꿀 관련 다양한 과정과 시설을 체험했다. 특히, 등급 꿀로 만든 아이스크림과 꿀 꽈배기 시식 등 꿀을 실제로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꿀 등급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실제로 교육에 참여한 관계자는 “생생한 현장 견학으로 등급 꿀이 소비자에게 오기까지 얼마나 철저한 관리를 거치는지 알게 되어 신뢰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의 다양한 후기는 체험단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과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참여하지 않은 국민도 꿀 등급제를 간접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지난 8월 27일부터 꿀 등급제와 벌의 가치를 미래 세대와 공유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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