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5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기획

케이-콘텐츠와 연관 산업 40개 제품, 한류 타고 전 세계로 나간다

- 문체부와 농식품부, 해수부, 중기부 등 범부처 협업으로 제품 간접광고부터 현지 판촉까지 지원

- 콘텐츠, 농식품, 수산식품, 브랜드케이 제품별 맞춤 인기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 연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 이하 해수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와 함께 케이-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 동반 진출을 돕기 위해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022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해외에서 인기 있는 케이-콘텐츠를 기반으로 농수산식품, 미용(뷰티), 소비재 등 연관 산업 부문의 우수 중소·영세기업 제품을 간접광고하고 홍보·마케팅까지 지원하는 범부처 협력 사업이다. 올해는 ▴문체부와 농식품부, 해수부, 중기부 등 4개 부처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등 3개 기관이 협력해 진행한다.

케이-콘텐츠와 연관 산업 40개 제품 선정, 간접광고부터 현지 마케팅까지 지원

<런닝맨>, <최강야구>, <감사합니다> 등 제품별 맞춤 인기 예능·드라마 연결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으로는 각 부처와 공공기관의 평가를 통해 ▴콘텐츠(캐릭터, 보드게임, 패션 등), ▴농식품(김치, 떡볶이, 홍삼 등), ▴수산식품(김, 어육소시지, 트러플 소금 등), ▴브랜드케이(화장품, 방짜유기, 건강기능식품 등) 등 총 40개 제품을 선정했다.

 

각 제품은 특성에 맞춰 국내 방송은 물론 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과 현지 채널에 방송 예정인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과 연계해 간접광고 노출과 콘텐츠 제작 지원을 받는다. ‘2024 케이-박람회’, ‘코리아 360(KOREA 360)’ 등 온·오프라인 한류 행사부터 현지 마케팅까지 다양한 해외 진출 기회도 얻는다.

 

 

이와 관련해 지난 8월 11일, 티비엔(tvN) 드라마 <감사합니다>에서는 녹차원의 레모네이드가, 8월 25일에는 해외 인기 예능프로그램 에스비에스(SBS) <런닝맨>에서 스튜디오더블유바바(주)의 캐릭터 ‘힙덕’ 연계상품이 노출돼 시청자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유튜브 <나영석의 와글와글>에서는 영화 <노 웨이 아웃 : 더 룰렛> 주연 배우들이 농업회사법인(주)영풍의 간편식 라볶이를 함께 즐겼고, 관련 콘텐츠는 204만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9월 중에 방송 예정인 배우 박신혜 주연의 에스비에스(SBS) <지옥에서 온 판사>에서는 아라푸드의 미역자반볶음을 노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배우 박보검, 김소현 주연의 제이티비시(JTBC) <굿보이>, 배우 유연석, 채수빈 주연의 엠비시(MBC) <지금 거신 전화는>, 에스비에스(SBS) <런닝맨>, 제이티비시(JTBC) <최강야구> 등 인기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 다양한 제품들을 연결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국내 중소·영세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

 

문체부 김재현 국제문화정책관은 “문체부는 올해도 케이-콘텐츠와 연관 산업 제품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류를 통한 케이-콘텐츠와 연관산업의 해외 동반 진출을 견인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 참여기업

구분

품목

지원기업

콘텐츠

(10개사)

셀프 스튜디오(네컷사진)

()송현엠앤티

(캐릭터) 애니작

()애니작

신기술 융합콘텐츠 공연

브러쉬 씨어터 유한책임회사

(캐릭터) 힙덕

스튜디오더블유바바()

디지털 헬스 프로그램

주식회사 리얼디자인테크

(보드게임) 꼬치의 달인

주식회사 만두게임즈

(캐릭터) 바바프렌즈

주식회사 쓰리프레임

(패션) 생활한복

주식회사 에쉬

(애니) 안녕자두야

주식회사아툰즈

(캐릭터) 굿나잇 파자멀

큐티즈(Qtizz) 주식회사

농식품

(10개사)

차류

꽃을담다

막걸리

우리술

음료

오크라인터내셔널

리큐르

한국애플리즈

쌀떡볶이

뻐꾸기

밀떡볶이

씨지에프

라볶이

농업회사법인영풍

홍삼

농업회사법인 한국한인홍()

김치

루에랑

건강기능식품

뉴트리어드바이저

수산식품

(10개사)

김밥 김

호산물산

더블링 콰트로치즈

진주햄

김부각, 조미김

신안천사김

소금 (트러플 소금)

해여름

김밥 김

바다명가

광천우리김

젓갈류

더젓갈

건해초류

아라푸드

전복가공식품

다시마전복수산영어조합법인

순살게장

농업회사법인영인바이오

브랜드케이(K)

(10개사)

화장품

태영

방향제

쿠나이엔티

방짜유기

놋반안성방짜유기

빗자루

큐어라이프

건강기능식품

안국건강()

화장품

명인화장품

화장품

바이비

음료

녹차원()

세정제

한국미라클피플사

/냄비

퀸아트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한우, 말레이시아 미식 무대에 오르다” 한우자조금, ‘2025 한우 쿠킹쇼’ 성료...프리미엄 K-푸드 한우 가치 알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가 지난 6월 1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2025 한우 쿠킹쇼(The Taste of Korea’s Finest, HANWOO)’를 성황리에 개최하며, 프리미엄 K-푸드로서 한우의 가치와 글로벌 경쟁력을 현지 외식 및 유통 관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렸다. 이번 행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우자조금이 공동 주최·주관하고, 주말레이시아 대한민국 대사관과 aT 쿠알라룸푸르지사가 협력한 가운데 ‘K-컬처 페스티벌 2025’의 공식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한우 수출국 중 최초의 무슬림 국가인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본 쿠킹쇼는 프리미엄 한우의 현지 경쟁력을 확인하는 자리로 평가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미슐랭 1스타 셰프 손종원이 초청되어 ‘진심을 담은 음식’을 주제로 한우 요리 시연을 펼쳤다. 손 셰프는 한우 타르타르, 한우 불고기 잡채, 한우 육회 비빔밥, 된장 양념 한우 구이 등 전통 한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메뉴를 선보였으며, 숯불과 볏짚을 활용한 구이 방식으로 한우 고유의 감칠맛과 식감 차별성을 부각시켜 큰 호응을 얻었다. 한 참석자는 “스타 셰프가 직접 숯불로 한우를 구워주는 퍼포먼스가 인상 깊었다”며,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