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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농식품 기부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의체 본격 가동

- 농식품부-보건복지부“취약계층 대상 농식품 지원에 관한 상호 협력”후속조치 … 정부와 민간 협업의“농식품 기부활성화 협의체”구성·운영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 김재수)와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 장관 정진엽)는 지속가능한 농식품 기부 문화 조성을 위해 4월 19일(수) 생산자단체, 푸드뱅크, 복지시설 등이 참여하는 “농식품 기부 활성화 협의체(이하 협의체)”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민간합동 협의체는 한국사회복지회관(서울 마포)에서 제1차 회의를 갖고 협의체 운영계획, ‘17년도 기부물량 확보·배분 및 전달체계 등에 관한 세부사항을 논의했다.

 협의체는 지난 2월 체결한 농식품부와 복지부의 “취약계층 대상 농식품 지원에 관한 상호 협력”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상설 운영되며, 농식품 기부 프로그램을 실무지원한다.

 농식품부와 복지부를 중심으로 생산자 단체(품목)·협회, 유관기관, 복지시설 관계자 등 30명이 참여하는 한편, 협의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사무국도 설치·운영된다.

 앞으로 협의체는 신선농산물 기부물품의 수집·배분, 사후관리 뿐만 아니라 농식품 기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과제*를 발굴하는 등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 취약계층 농식품 지원을 위한 농식품부-보건복지부 간 업무협약(MOU, 2.20)에 따른 이행과제 
 이와 더불어, 농식품부는 생산자와 수요자간 자발적인 농산물 기부형 거래 활성화를 위해 복지시설이 염가로 농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농식품 구매지원시스템”도 올해 하반기에 구축할 계획이다.

 농가 또는 생산자단체의 잉여농산물, 신선한 비상품성 농산물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자는 쉽게 농식품을 기부하거나 염가로 판매할 수 있고, 복지시설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정보 제공형 거래플랫폼으로 설계되어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김경규 식품산업정책실장)는 “민관협의체 운영과 복지시설 농식품 구매지원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우리 농업이 ‘받는 농업에서 주는 농업’으로 새롭게 인식되고, 계층 간 영양 불균형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향후 보다 많은 농식품 기업·단체 등의 자발적 참여와 지원이 활성화되어 우리 사회에 배려와 나눔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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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바이오 미생물 산업화’ 생태계 기반 조성 노력
농촌진흥청은 7월 3일부터 이틀간 경북 안동에 있는 국립경국대학교에서 ‘2025 농업미생물자원 관리기관 공동 연수회’를 열고, 농업미생물자원의 전략적 활용과 산업화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농업미생물자원 관리기관 공동 연수회는 농업미생물자원의 다양성 확보, 보존 체계 구축, 자원 활용을 목적으로 2021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는 미생물자원 관리기관으로 지정된 전국 10개 기관*이 참여해 ‘농업미생물자원의 산업적 다각화’를 주제로 단계별 전략을 모색했다. * 중앙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군산대학교, 전남대학교, 충북대학교, 경국대학교, 경북대학교, 농축산용미생물산업화육성지원센터,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이번 연수회에서는 기관별 자원 운영 현황을 발표하고 관리 체계 장점과 보완점을 논의하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또한, 최근 관심이 높은 기능성 미생물, 환경친화적 미생물 소재 개발과 활용 등을 포함해 실효성 높은 다양한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농촌진흥청은 기관 간 상호 활발한 교류와 토의가 이어지면서 자원의 산업적 활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고 평가했다. 나아가 미생물 산업화 전략 수립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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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기준 설명회 개최 … 축산데이터 활용 활성화 계기 마련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7월 2일, 세종시 본원에서 장비 및 설루션 업체를 대상으로 축산업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등록·연계 기준 및 데이터 활용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스마트 축사 센서 및 사양관리 기기 기준 △축산분야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장비 규격 및 서비스 기준 △장비 인터페이스 기준 개정 내용 △스마트축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추진 방향 설명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 장비에서 확보된 데이터를 연계하는 ‘스마트축산 빅데이터 플랫폼’의 구축 현황을 공유하고 플랫폼 내 데이터 광장·데이터랩 등 활용법을 시연해 업체의 이해를 높였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속적인 장비 보급 독려를 통해 축산업의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스마트축산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비를 통해 확보되는 높은 품질의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농가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이번 설명회가 데이터 확보 및 활용에 중점을 둔 장비 개발의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17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 ‘스마트농업지원센터(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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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 ‘캔돈’, 출시 1주년…누적 판매 5만 5천 개 돌파 실용성 기반 제품 전략과 콘텐츠 경쟁력으로 브랜드 성과 입증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캔 형태의 도드람한돈 제품 ‘캔돈’이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5만 5천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단순한 신제품을 넘어, 소비자의 일상에 실용성을 더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은 ‘캔돈’은 새로운 형태의 패키지와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구성으로 주목받아왔다. 한 입 크기로 자른 도드람한돈을 냉장 상태로 담은 ‘캔돈’은 간편한 조리와 뛰어난 휴대성으로, 1인 가구는 물론 캠핑 등 야외활동 수요까지 폭넓게 아우른 제품이다. 특히 기존 MAP 포장을 벗어난 캔 형태 포장은 실용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갖춘 패키지로 평가받으며, 제품 인지도를 빠르게 높였다. 도드람에 따르면 ‘캔돈’은 1년 간 총 55,580개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는 캔돈 1개 길이(약 20cm)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약 11.1km로, 백두산(2,750m)을 4번 넘게 오를 수 있는 거리다. 실용성과 시장 적합성을 소비자 반응으로 입증한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제품성과 브랜드 전략은 국내외 주요 어워드에서도 두드러졌다. ‘캔돈’은 ▲굿디자인 어워드(GD) 우수디자인 선정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디자인 부문 은상 ▲IF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부문 위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