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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정책

농식품부, 식품중소기업 판로개척 도와

- 식품중소기업과 대형유통업체 바이어 1:1 상담회 개최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는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의 판로지원을 위해 대형유통업체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4월19일(수),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 고부가가치 식품산업 육성을 위해 농식품부와 중기청이 공동으로 선발․육성하는 기업으로 현재 356개 중소기업 지정


  이번 상담회에는 국내 대형유통업체, TV홈쇼핑, 백화점 등의 바이어 40명*과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중 참여를 희망하는 82개 기업이 참여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 코레일유통, 신라면세점, TV홈쇼핑, 현대․롯데․갤러리아백화점, 농협하나로마트 등 참여


 상담회에서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은 업체당 10~15분간 자사제품의 우수성을 바이어에게 1:1로 설명하는 방식으로 업체당 4~5명의 바이어에게 설명할 기회가 주어진다.


  농식품부는 2011년부터 ‘농업인과 중소기업이 원료조달․제조가공․기술개발을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기업’을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다.(‘17.3월 현재, 356개 지정)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원료매입 및 운영자금 지원, 경영․인증 등 컨설팅 지원, 중소기업제품 전용판매관인 ‘농식품 찬들마루’ 입점 등 기업 운영 및 판로개척 등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예산지원(‘17) : 원료매입 및 운영자금 지원(210억원 융자), 경영․인증 컨설팅지원(32개소, 4억원), 찬들마루 입점 지원(128개소) 등


  농식품부가 이번에 개최하는 ‘대형유통업체 바이어 초청 상담회’는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의 판로개척 지원의 일환으로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상담회를 통해 시장개척을 원하는 식품중소기업은 물론, 우수한 품질의 가공식품을 원하는 대형유통업체의 바이어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6년 상담회 결과, 홍삼제품을 생산하는 ‘이비채’, 과일칩 생산업체 ‘헵시바F&B’, 야채수를 생산하는 ‘참든 건강과학’ 등 6개 업체가 백화점에 입점하고, 쌀국수 생산업체 ‘한스코리아’와 간장․된장 생산업체인 ‘옹기식품’ 등 6개 업체가 홈쇼핑에 입점하는 등 45개 업체가 대형유통업체에 입점한 바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조사결과,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의 매출액은 지정 전년도 대비 9.23% 증가(‘11~’16, 평균)하였고, 종업원수는 9.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상담회를 주관한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농업인과 협력하는 우수한 식품기업들을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으로 발굴하고, 농업인과 식품기업이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사장

바이어 상담회장

참가업체 상담

참가업체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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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소비자와 유통·식품업계가 함께한 등급 꿀 현장 견학 성료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지난 8월 29일, 꿀 등급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등급 꿀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꿀 등급제 체험 및 교육을 위한 현장 견학’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6개 소비자단체 임원진, △농심 △오뚜기 △올가홀푸드 △동서 △마켓컬리 등 유통·식품업계 관계자, 체험단 등 총 24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청년 양봉농가의 꿀 생산 및 채밀 과정 체험 △꿀 등급판정 참여업체 시설 견학 △규격 검사기관 분석실 견학 △안성 팜랜드 꿀벌 전시관 방문 등 꿀 관련 다양한 과정과 시설을 체험했다. 특히, 등급 꿀로 만든 아이스크림과 꿀 꽈배기 시식 등 꿀을 실제로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꿀 등급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실제로 교육에 참여한 관계자는 “생생한 현장 견학으로 등급 꿀이 소비자에게 오기까지 얼마나 철저한 관리를 거치는지 알게 되어 신뢰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의 다양한 후기는 체험단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과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참여하지 않은 국민도 꿀 등급제를 간접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지난 8월 27일부터 꿀 등급제와 벌의 가치를 미래 세대와 공유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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