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5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축산정책

“우리 학교에 강아지, 토끼가 전학 왔어요”

- 축산자원 활용 동물매개교육 치유 효과 커... 올해 4학교서 추진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가축을 활용한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의 치유 효과를 확인했으며, 올해는 강아지, 토끼 등 어린이와 유대감이 큰 반려동물을 활용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5학교(초등학교 4, 중학교 1), 97명을 대상으로 '학교꼬꼬1)'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10회~20회기)을 진행했다.

그 결과, 생명존중의식 8%, 인성 8.2%, 자아존중감은 13.2% 향상했으며, 특히 저학년의 경우 부정적 정서는 33.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참고자료-표3>.

농촌진흥청은 이를 바탕으로 강아지와 토끼를 돌보는 '학교멍멍', '학교깡총' 시범사업을 올해 4학교(초등학교 3, 특수학교1)에서 진행한다.

이들 모델에는 강아지, 토끼와 교감하며 생명존중, 자아존중감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치유의 가치와 함께 동물 복지향상을 위한 가이드라인(지침)을 적용했다.

프로그램(14회~18회기)의 주요 활동은 △동물 집 꾸미기 △돌보기와 산책하기 △감정나누기 △동물 몸 알아보기 등이며, 동물매개심리 전문가가 진행한다.

동물을 맞는 입학식은 25일 대전 선암초등학교 '학교멍멍'을 시작으로 28일 인천 마곡초등학교 '학교멍멍', 5월 11일 서울 한산초 '학교깡총', 12일 부산 성우학교 '학교멍멍'을 진행한다.

학교별 교사, 동물주치의, 학생 40여 명이 참석하며, 임명장 수여식, 동물 돌보기 봉사단 선서식 뒤, 동물 집을 꾸미고 강아지와 토끼를 맞게 된다. 

특히, 인천 마곡초등학교에는 사회화2)한 유기견이 함께 한다. 주인으로부터 버림받은 유기견들과 아이들이 함께하며 서로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정서적 친밀감을 쌓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은 인성과 사회성 향상에 좀 더 초점을 맞춘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과 매뉴얼(지침)을 개발하고 과학적으로 효과를 검증해 나갈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 유지현 농촌지도사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아이와 동물이 서로에게 의지가 되는 친구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라며, "다양한 동물과 함께하는 치유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1) 학교에서 닭을 돌보는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으로 꼬꼬 집 꾸미기, 분변으로 텃밭퇴비 만들기, 꼬꼬알의 감촉 느껴보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뤄짐.

2) 보통 생후 8~16주 사이에 강아지의 사회성과 성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이 때 다양한 경험을 하는 사회화 과정을 거쳐야 사람과 친숙하게 성장할 수 있음.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정식품,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 디지털 광고 영상 공개
오리지널 1등 두유 베지밀 및 국내 최초의 특수의료용도식품 브랜드 그린비아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정연호)이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액티브)’의 신규 디지털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광고 영상은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콘텐츠로, 영상에는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에 함유된 타우린과 아르기닌 성분의 활기찬 에너지로 ‘오늘도, 내일도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실제 인물이 아닌 AI로 구현한 가상 인물이 등장해 실제 모델만큼 정교한 인물 표현과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진짜 사람인 줄 알았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 정식품은 이번 광고 영상 공개와 함께 지난 12일부터 2개월여간 피트니스센터 전문 OOH 기업 어시스트핏(Assistfit)과 협업해 수도권 내 어시스트핏 제휴 피트니스센터 600곳에서 영상을 송출하고 있으며 오는 6월 15일까지 SNS 인증샷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와 함께 인증샷을 촬영하고 베지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한 뒤, 필수 해시태그를 포함해 개인 계정에 업로드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