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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정책

농식품부, 동남아 시장 개척 가시적 성과 거둬

- 농식품 유통기반 확충 및 수출상담 및 계약 84백만불 등 -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은 동남아 농식품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국내 25개 농식품 수출기업이 참여하는 사절단을 이끌고 4월25일부터 29일(3박 5일)까지 베트남(호치민, 하노이)과 태국(방콕)을 방문하여 시장 개척 활동을 하였다.

 김재수 장관은 본격적인 수출시장 개척 활동에 앞서, 베트남 하노이에서 사절단에 참여한 25개 기업과 간담회를 통해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민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 하였다. 

  이 자리에서 김재수 장관은 사절단에 참여한 25개기업들에게 ‘중국 시장의 위기’를 동남아 시장 개척을 통해 기회로 바꿔달라‘고 격려하고, 정부의 新시장 개척 활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후, 김재수 장관은 베트남 롯데마트 남사이공店(1호점)에서 열린 <K-FOORAND ZONE> 개장식에 참석하고, 농림축산식품부·한국식품산업협회·롯데마트 베트남 법인과 3자 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롯데마트 남사이공店을 시작으로 오는 6월까지 베트남 현지 롯데마트 전매장(13개점) 內 『한국 농식품 전용 판매관(K-FOORAND ZONE)』이 설치된다. 

  이를 통해 중견․중소 농식품 수출기업뿐 아니라, 딸기·배·사과·포도 등 동남아 지역에서 인기가 높은 우리 신선·가공 농식품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김 장관은 동 개장식 축사를 통해, “우리 수출업체들이 자발적으로 시장 진출을 위한 공동브랜드를 런칭하고, 해외에 진출한 유력 유통업체와 함께 안정적인 판매 플랫폼을 확보하는 모델이 베트남을 시작으로 동남아 다른 국가에도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K-FOORAND>는 한국 식품을 뜻하는 K-FOOD와 BRAND의 합성어로 경우에 따라 ‘친구’를 뜻하는 ‘프렌드’로 읽혀, 한국 농식품의 친근한 이미지 부각

 농식품부는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 간 진행된 호치민 식품박람회에서는 베트남 식품 시장의 트랜드인 ‘간편·건강·고품질’ 컨셉에 맞춰 역대 최대 규모로 한국관(참가업체 42개사)을 운영하였고, 김재수 장관은 한국관을 방문하여 참가 업체들을 격려하였다. 

  베트남 호치민 식품박람회와 쉐라톤 호텔에서 진행된 수출상담회에서는 총 593건, 62.37백만불의 수출 계약 및 상담 성과가 있었다.

  (주)빙그레 (대표 박영준)는 베트남 C사와 아이스크림 및 유제품에 대해 연간 250만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특히, 100% 우리나라 들깨로 가공한 ‘들기름’ 생산 업체인 코메가(대표 정백훈)는 현지 바이어와 코메가 들기름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한국 농식품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28일,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수출상담회에서는 태국 뿐 아니라, 인근 의 인도․라오스․미얀마․호주 등의 유력 바이어 44개사가 참여했으며, 
  현장 수출 계약 4건, 수출 상담 92건 등 총 21.94백만불의 수출 계약 및 상담을 통해 태국 등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대표 사례로 금산흑삼(대표 고태훈)은 “행사 전 4개 업체의 태국 바이어와 상담이 예정되어 있었는데, 현지 호응도가 높아 캄보디아 바이어 등 신규 바이어와 8건이 넘는 수출 상담을 진행했고, 그 중 세 곳에서 실제 수입을 희망하여 현장에서 견적과 샘플을 제공하였다”고 전했다.

 상담회와 연계하여 aT는 현지 고급 식품 유통 업체인 탑스 슈퍼마켓(Top’s supermarket)의 모그룹 Central Group과 수출협력 MOU를 체결하여 태국 및 인근 국가로 한국 농식품의 탄탄한 수출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김재수 장관은 MOU체결에 앞서 가진 Central Group 임원진(Mr. PICHAI)과의 면담에서 ‘태국은 물론, 동남아 지역 內 농식품 유통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Central Group이 한국 농식품을 동남아에 소개하는  협력 파트너로서 큰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농식품 수출 시장 다변화 및 동남아 시장 개책을 위해 직접 세일즈에 나선 김 장관은 이번 태국 및 베트남 출장을 통해 베트남 62.37백만불(박람회 30백만불, 수출상담회 32.37), 태국 21.94백만불 등 총 84.31백만불의 수출계약 및 상담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농식품부는 국내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베트남 하노이의 한국 문화원 내 한국 농촌관광 전시관을 개관하고, 베트남 하노이와 태국 방콕에서 현지 여행업계와 언론사 등을 초청하여 한국 농촌관광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4.27(목) 하노이에 개관한 한국 농촌관광 전시관과 설명회에는 베트남 유력 일간지 로동신문 편집장 및 베트남 관광협회 부회장 등을 비롯하여 베트남 여행사․언론사 관계자 31명이 참석했다.

  특히, 농촌관광전시전은 우리나라 농촌을 해외에 알리는 첫 번째 전시전이었으며, 한국 농촌관광의 주요 컨셉인 힐링․체험․전통․웰빙과 4계절 아름다운 농촌 경관을 담은 36점의 사진이 전시되어 베트남 관람객에게 우리 농촌관광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김재수 장관은 “이번 농촌관광 전시전과 설명회를 통하여 베트남 여행업계에 한국 농촌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베트남 국민들에게 한국농촌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베트남에 이어 4.28(금) 방콕에서 개최된 농촌관광 설명회에는 태국 관광협회 회장, 태국 유력 여행사 저니랜드 회장 등을 비롯하여 태국 여행사․언론사 등 관광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베트남․태국 설명회에서는 동남아 국가에는 없는 한국의 뚜렷한 4계절 특징을 살려 다양한 농촌관광자원을 활용한 여행코스를 소개해 베트남과 태국 여행사의 한국 농촌관광상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했다.  
 김재수 장관은 이번 출장 기간 중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장관(4.27) 및 태국 농업협동부 장관(4.28)과 양자면담도 가졌다. 
  베트남과는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인 우리 단감․감귤․파프리카 등에 대한 검역협상의 신속한 진행을 요청하고, 한․베트남 식물 검역 전문가 회의와 한-베트남 FTA/SPS 위원회를 통해 구체적인 절차․방법 등을 논의키로 하였다. (5~6월중, 한국)

  태국과는 지난해 요청해 진전이 없었던 우리 쇠고기와 파프리카․토마토 등의 태국 수출을 위한 검역협상 가속화를 요청하였으며, 이를 위해 5월 중 실무급 검역회의(태국)를 개최하기로 합의하였다.

  농식품부는 “향후 관련 검역협상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양국 검역당국 간 실무회의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해외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다른 나라와의 검역협의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장관과 면담 계기에 양국 품종보호 기관(한국 국립종자원-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작물생산국)간 “식물품종보호 협력 MOU”를 체결하고, 전문가 교류 등 후속조치를 통해 종자산업의 동반성장에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번 MOU에서는 양국에서 등록 완료된 신품종 재배시험 결과를 상호 인정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우리 종자의 베트남 등록 시 2년 이상 소요되었던 현지 재배심사 절차를 생략하여 신속하게 현지 등록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농식품부는 “본 업무협약 체결로 품종권리 확보를 위한 기간이 최소 2년 단축되어 금년도에 콜라비, 무, 고추 등 對베트남 종자 수출이 20%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동남아 다른 국가로의 우리 종자 수출 확대를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16년도 채소종자 베트남 수출 : 14톤/116만불(종자협회 회원사 5천만불의 2%, 7위)
   * 채소종자 수출 내역(116만불) : 콜라비 42만불, 무 26만불, 고추 19만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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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품,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 디지털 광고 영상 공개
오리지널 1등 두유 베지밀 및 국내 최초의 특수의료용도식품 브랜드 그린비아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정연호)이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액티브)’의 신규 디지털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광고 영상은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콘텐츠로, 영상에는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에 함유된 타우린과 아르기닌 성분의 활기찬 에너지로 ‘오늘도, 내일도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실제 인물이 아닌 AI로 구현한 가상 인물이 등장해 실제 모델만큼 정교한 인물 표현과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진짜 사람인 줄 알았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 정식품은 이번 광고 영상 공개와 함께 지난 12일부터 2개월여간 피트니스센터 전문 OOH 기업 어시스트핏(Assistfit)과 협업해 수도권 내 어시스트핏 제휴 피트니스센터 600곳에서 영상을 송출하고 있으며 오는 6월 15일까지 SNS 인증샷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와 함께 인증샷을 촬영하고 베지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한 뒤, 필수 해시태그를 포함해 개인 계정에 업로드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