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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정책

K-Food 로드, 2017 음식관광 테마 발표

- 5월 ‘인삼’을 시작으로 매월 ‘이달의 음식관광테마’ 선정 및 팸투어 실시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식재단은 컨텐츠 중심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음식관광의 인프라 확대와 내·외국인 관광객의 니즈(Needs)에 부응하는 음식관광 상품개발을 위해, 음식관광의 소재로서 경쟁력 있는 식재료와 콘텐츠를 중심으로 ‘2017 음식관광 테마’를 발굴하여 발표하였다.
 

  이번에 발표된 2017 음식관광 테마와 식재료는 인삼, 흑돈, 고추, 쌀, 김, 김치, 전통주, 종가음식, 시장음식, 올림픽푸드, 등 10가지이다. 
    
2017 음식관광 테마 및 지역   
인삼(금산), 흑돈(제주), 고추(청양), 쌀(여주/이천), 김(광천), 김치(광주), 전통주(정읍/고창), 종가음식(안동), 시장음식(부산), 올림픽푸드(평창)

  이번에 발표된 음식관광테마는 지자체 및 민간여행사 등을 통해 지역별로 차별화된 음식관광상품(K-food로드 등) 개발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매월 ‘이달의 음식관광테마’발표와 팸투어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해 나아갈 예정이다. 
  농식품부와 한식재단은 지난해 식재료를 중심으로 하는 이달의 음식관광 테마를 발표, 인터넷 방송 등과 함께 홍보하여 음식관광전문가 및 네티즌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지난해의 경우, 한우(6월 예산), 죽염(7월 담양), 한식문화관(8월 서울), 메밀(9월 평창), 산채(10월 전주), 콩(11월 파주), 고구마(해남)/유자(고흥)(12월) 등이 이달의 음식관광테마로 선정되었으며,   
   이들에 대한 팸투어는 인터넷방송매체인 아프리카TV를 통해 생중계되고, 관련 콘텐츠들이 유투브를 통해 공개되어 연간 300만이 넘는 뷰(View)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특히, 인터넷 방송과 SNS을 통한 실시간 정보 공유와 피드백 기회의 제공은 음식관광에 대해 젊은 층에게 소통 및 참여의 기회를 제공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한편, 농식품부와 한식재단은 이번 5월의 테마를 ‘인삼’으로 선정하고, 5월30일(화)에 충청남도 금산을 중심으로 팸투어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팸투어의 구체적인 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상품명 :  불끈!, 활력!! 인삼 투어   
  개삼터(인삼의 유래학습) → ② 금산인삼시장(인삼 먹거리 체험) → ③ 자미원(홍삼약초밥) → ④ 국제인삼약초연구소(신제품 소개) → ⑤ 드림하우스(홍삼 등 가공시설 견학) 

   이번 ‘불끈 활력, 인삼투어, 금산’ 팸투어에는 음식관광전문가 및 셰프 등 15명이 함께 참여하며, 온라인 매체를 통해 현장중계되고 향후, 영상컨텐츠로 제작되어 SNS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홍보될 예정이다.  
   팸투어의 현장중계 시청과 피드백은 5.30(화) 11:00부터 아프리카 TV 방송국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농식품부와 한식재단은 매달 진행되는 ‘이달의 음식관광테마’선정과 팸투어를 통해 쉐프 및 음식관광전문가의 의견, 현장중계에서 실시간으로 제안되는 시청자의 아이디어 등을 폭넓게 수용하여,
  매월 제철 식재료와 다양한 음식컨텐츠를 활용한 품격있는“K-Food 로드”를 개척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아프리카TV, 음식관광전문가 등과의 협업이 음식관광 컨텐츠의 확산뿐만 아니라, 젊은 소비자와 해외 잠재 관광객들이 우리의 식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수단으로,    
  온라인을 통한 정보공유와 ‘알리고 듣는’ 소통의 확대 등 정부 업무 추진 방식 개선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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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슈퍼 한돈페스타’로 한돈 소비촉진 본격 시동 전국 한돈인증점 · 유통채널 등 할인 프로모션 전개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5월 슈퍼 한돈페스타’를 대대적으로 전개하며 한돈 소비촉진에 나선다. 이번 행사는 ‘한계 없는 능력, SUPER 한돈페스타’를 슬로건으로, 전국 단위의 한돈 소비 붐을 일으키는데 초점을 맞췄다. 최근 소비 둔화와 경기 침체로 인한 한돈 구이용 부위(삼겹살, 목살) 소비 부진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소비촉진 행사는 한돈의 우수성과 슈퍼 푸드로서의 가치를 국민에게 널리 알리고, 전국 유통망과 외식 인증점을 중심으로 소비 붐업을 이끌 계획이다. 우선 4월 28일부터 5월 12일까지 전국 한돈인증점에서 가정의 달 특별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음식점에서는 한돈 주메뉴 3인분 주문 시 1인분 추가 제공, 또는 2만 원 이상 주문 시 메뉴 사이즈업 및 5천 원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식육점에서는 삼겹살, 목살 등 주요 구이용 부위를 100g당 500원 할인 판매한다. 또한, 5월 한 달 동안 대형마트, 지역 중소마트, 양돈조합 하나로마트 등 주요 유통 채널을 대상으로 한돈 전 부위 할인행사도 이어진다. 삼겹살, 목살은 물론 갈비, 족발, 양념한돈(HMR) 제품까지 전 부위를 아우르는 할인 판매와 함께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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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백산 권역 산양삼, 지역특화를 위해 협력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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