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재)한식재단은 국내·외 온라인 한식 홍보에 참여할 '건강한食서포터즈'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12년부터 국내 대학생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건강한食원정대를 확대·개편하여, 올해부터는 지역, 나이, 학력, 국적, 직업 등의 제한을 두지 않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그동안 오프라인에서 추진하던 한식홍보를 이메일·SNS를 활용한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하게 되는데, 그 핵심역할을 건강한食서포터즈가 맡게 된다.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조리법, 동영상 등 한식 홍보 콘텐츠를 본인의 이메일·SNS를 통해 세계인에게 확산하고,
한식 관련 포럼, 세미나 등에 참여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으며, 한식당·홍보행사 등 현장체험 및 홍보 콘텐츠 제작·확산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한식 홍보는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 농식품 수출 확대, 전통 식문화 계승·발전, 국가 브랜드 제고 등의 성과와 직결되므로, 건강한食서포터즈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식품·외식기업 전문가 초청 강연, 한식분야 취업 특강 등 국내외 식품·외식기업 연계 취·창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우수 활동자를 선발하여 월드한식페스티벌(서울, 11월 예정), 마드리드퓨전(스페인, ‘18.2월 예정) 등 현장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한식부문 일자리, 통계, 홍보 콘텐츠 등의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우수 활동자에게는 활동실적 평가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등을 시상할 계획이다.
건강한食서포터즈에 참여하려면, 이메일, SNS 주소 등 간략한 신상정보가 포함된 참여 신청서를 작성하여 한식재단에 제출하면 된다.
서포터즈 참여 신청은 한식재단 홈페이지(www.hansik.org)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거나,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여 6월 18일까지 한식재단 이메일(kff_kfe@naver.com)로 제출하면 되며, 모집기간 이후에도 연중 수시로 참여신청이 가능하다.
참여신청에 따른 별도의 심사절차는 없으며, 일정 수준의 활동실적이 있을 경우 서포터즈 자격이 계속 유지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건강한食서포터즈는 한식을 효과적으로 세계인에게 알리고, 궁극적으로는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 농식품 수출 확대, 전통 식문화 계승·발전, 국가 브랜드 제고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건강한食서포터즈를 한식 홍보의 대표 커뮤니티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