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5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식품정책

“내 손으로 소시지 만들고 진로탐색까지”

- 농촌진흥청, 국내 육가공 분야 6차산업 우수 체험장 소개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국내 육가공산업의 6차산업화를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해 육가공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우수 농장을 소개했다.

우리나라는 2013년 식육판매업소(정육점)에서 햄, 소시지, 돈가스, 양념육 등의 식육가공품을 만들어 파는 식육즉석판매가공업1)이 신설됐다. 이와 함께 식육가공의 6차산업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시지와 햄 등 육제품을 직접 만드는 체험학습은 축산업과 먹거리의 중요성을 배우고, 미래 진로까지 탐색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체험장은 농촌진흥청에서 소규모육가공연구회 정기 기술전수 교육과 육제품 제조법 교재 등을 지원받아 육가공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이다.

충남 서산 '나눔농장' - 서산6쪽마늘 소시지 가공체험

서산시 지역 특산물인 '6쪽마늘'을 이용해 지역 특색을 살린 소시지와 떡갈비를 제조·판매하고 있는 농장이다. 어린이와 청소년, 대학생, 중·노년층 등 다양한 계층들을 대상으로 '서산6쪽마늘 소시지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 2015년부터 서산시농업기술센터 산하의 농업인 단체가 운영하는 농촌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의 하나로 '서산6쪽마늘 소시지 진로체험'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전남 해남 '애돈인' - 땅끝포크 가공체험

해남 고구마를 먹여 생산한 '땅끝포크'와 강황, 청양고추, 파프리카 등 우리 농산물로 식육가공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곳이다. '땅끝포크'는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다우리 농장'에서 생산한다.

해남교육지원청과 협약을 맺고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육가공 분야 진로체험인 '꿈길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남 함양 '까매요' - 지리산 함양흑돼지 가공체험

자체 양돈장인 '복있는 농장'에서 생산한 '지리산 함양흑돼지고기'를 이용해 발색제2), 조미료 등의 식품첨가물을 넣지 않은 소시지를 제조·판매한다.

'까매요'는 학생과 학부모, 여성단체 등을 대상으로 육가공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농촌진흥청 정석근 축산물이용과장은 "우리나라 축산 농가들이 육가공과 6차산업을 연계할 수 있도록 햄, 소시지, 발효육제품 등 다양한 육제품 제조기술을 개발해 보급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술을 전수받은 농장이 창업이나 진로체험을 원하는 학생과 일반인에게 새로운 배움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1) 식육즉석판매가공업이란 식육 또는 포장육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면서 식육가공품을 만들거나 다시 나누어 직접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영업.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등록된 식육즉석판매가공업소의 수는 8,323개소임.

2) 발색제(식품첨가물공전): 식품의 색을 안정화시키거나, 유지 또는 강화시키는 식품첨가물.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정식품,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 디지털 광고 영상 공개
오리지널 1등 두유 베지밀 및 국내 최초의 특수의료용도식품 브랜드 그린비아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정연호)이 단백질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액티브)’의 신규 디지털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광고 영상은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콘텐츠로, 영상에는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에 함유된 타우린과 아르기닌 성분의 활기찬 에너지로 ‘오늘도, 내일도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실제 인물이 아닌 AI로 구현한 가상 인물이 등장해 실제 모델만큼 정교한 인물 표현과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진짜 사람인 줄 알았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 정식품은 이번 광고 영상 공개와 함께 지난 12일부터 2개월여간 피트니스센터 전문 OOH 기업 어시스트핏(Assistfit)과 협업해 수도권 내 어시스트핏 제휴 피트니스센터 600곳에서 영상을 송출하고 있으며 오는 6월 15일까지 SNS 인증샷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그린비아 프로틴밀 ACTIVE와 함께 인증샷을 촬영하고 베지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한 뒤, 필수 해시태그를 포함해 개인 계정에 업로드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