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 농업인과 중소기업이 협력하여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농식품부과 중소기업청이 공동으로 선정한 기업(‘17 현재 387개 업체)
농식품부는 농업의 부가가치 제고와 중소식품기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2012년부터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을 선정․육성하고 있으며, 대형 유통업체 바이어와 1:1 상담회 개최, TV홈쇼핑 입점 지원,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 전용판매장(“농식품찬들마루”) 개설 지원, 국내외 식품박람회 참가 지원 등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의 시장경쟁력 강화와 판로개척 사업을 추진해 왔다.
뉴욕 국제식품박람회(Fancy Food Show 2017*)는 농식품부가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및 수출확대를 위해 참가를 지원한 첫번째 국제식품박람회다.
* Fancy Food Show 2017 : 올해 57회, Javits Convention Center(10천여 개 부스, 11,395평)에서 6.25~27(3일간) 개최

뉴욕 국제식품박람회에서 한국형 디저트 문화에 대한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행사기간 내내 매일 700인분 이상의 시식제품이 소요될 정도로 관람객 및 바이어들은 한국 전통 디저트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고, 그 결과, ㈜하늘바이오의 김부각 제품은 통상적으로 박람회에서 체결되는 소규모 납품방식이 아닌 미국 유수의 유기농 마켓인 ㈜WHOLEFOOD와 본사 직접납품체결, 미국 전역의 홀푸드 전 점포 납품이 확정되었으며, 실리콘밸리 대표기업인 ‘구글’의 직원 간식품목으로 선정되는 등 277만불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 외에도 ㈜신궁의 전통한과와 ㈜문경오미자밸리의 오미자음료 등도 미주 지역 수출 첫걸음을 내딛게 되는 수출상담을 진행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