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31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식품정책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 그 해답은 GAP!

- 올바른 농산물 구매 프로젝트 GAP 캠페인 개최(GAP의 달)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는 ㈜롯데마트, ㈜아워홈, 농협 등 민간기관과 함께 11월 1일부터 11월 30일 까지 “올바른 농산물 구매 프로젝트 GAP 캠페인”을 진행한다.  
     * (부제)알‧쓸‧신‧GAP :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뢰 가는 GAP 농산물

 이번 행사는 안전한 농산물의 생산‧유통‧소비를 위해 추진 중인 GAP 제도를 홍보하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는 GAP 농가의 판로확보 및 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GAP 제도 : 농업환경과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유해 미생물 등 위해요소를 생산, 수확, 유통의 각 단계에서 적절하게 관리하는 제도

  농식품부는 ㈜아워홈, ㈜롯데마트, 농협 등 민간 기업과 협업하여 GAP 온라인 이벤트‧판촉전 및 GAP 식단 제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캠페인 기간 동안 네이버‧다음 및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을 통해 대국민 온라인 이벤트를 실시하는 한편, 
     * GAP 송 듣고 퀴즈풀기, GAP 인증마크 찾기, GAP 메뉴 요리하기 등
 
 지난해 농식품부와 GAP 농산물 사용 확대 관련 업무협약(’16. 7월)을 맺은 ㈜아워홈은 동 기간 동안 자체 급식사업장(8개소)에서 GAP 농산물을 활용한 식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현장 홍보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 국민은행(본점, 명동, 세우빌딩), 힐튼호텔, SBS(목동), 메리츠타워(강남), GS건설(종로), 두산타워 
     ** GAP 메뉴를 찍어 SNS 업로드 시 GAP 사과즙 제공      

 또한, ㈜롯데마트는 행사기간 동안 롯데마트몰(온라인)에서 GAP 전용관을 운영하고, 오프라인 전 매장(116개소)에서는 ‘GAP 노래’를 틀고, 농협과 협업을 통해 일정기간 동안 판촉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 농식품부에서 구성한 GAP 유통 실무협의체 참여
     * 판촉행사기간: 11월 9일∼15일 / 대상품목 : 감귤, 사과, 배, 단감 

 농식품부는 ’15년 「GAP 농산물 확산 방안」 마련 이후 ’16년 급식업체와의 업무협약, ’17년 GAP 유통 실무협의체 구성‧운영 등을 통해 민간 급식‧유통업체가 GAP 제도를 견인하도록 유도 하고 있으며, 그 결과 GAP 인증 농가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 GAP 신규 인증 농가 증가 수: (‘06.∼‘14.) 46,323호 / (‘15.∼‘17.9.) 34,863
  
 ㈜롯데마트는 ’17년도부터 품목별로 마트 자체 품질 기준을 GAP 인증 수준 이상으로 높여 관리하고 있으며, ㈜아워홈은 ‘GAP 쌀’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는 등 농산물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만, 아직 GAP 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등이 낮아     GAP 캠페인‧소비자 팸투어 등 소비자 대상 교육‧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GAP 농산물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며,“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소비자들이 GAP 제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GAP 농산물 구입 확산까지 이루어져, GAP 인증 농가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하였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내 손으로 만드는 축산유통 서비스 … 축산물품질평가원, ‘2025 축산유통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개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축산 유통 서비스 혁신을 위해 5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축산유통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소비자, 축산업 종사자, 학계, 대학생 등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기획 분야와 자율 분야로 구분된다. 기획 분야는 축산유통 디지털화와 스마트 축산 활성화 등 축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자율 분야는 품질 평가, 이력제도, 축산유통, 정책 지원, 상생협력 및 지역 발전 등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전반을 주제로 의견을 공모해 국민이 가진 다양한 축산 유통 관련 의견을 경청한다. 접수 방법은 두 가지이다. 기획안은 구글 폼과 전자 우편으로, 영상(쇼트 폼)은 전자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구글 폼은 포스터 내 정보무늬(큐알코드)와 누리집을 통해 바로 접속 가능하다. * 2025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전자 우편 주소: ekape@kois.co.kr 축산물품질평가원은 6월 30일까지 접수된 내용들을 1차

식품

더보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경인지원,스마트 해썹 확산을 위한 견학 프로그램 운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 경인지원은 5월 29일(목)에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인천 지역의 중소 식품제조업체 25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 해썹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현장 견학 프로그램은 스마트 해썹 등록업체인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스마트 해썹 시스템의 운영 사례와 효과를 현장에서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은 최첨단 생산설비를 갖추고 볶음김치, 냉동나물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공정별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기반 이력추적 ▲설비 자동 제어 등 디지털 기반 식품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 대표적인 스마트 해썹 등록 업체이다. 견학에 참가한 업체들은 기존 해썹에서 스마트 해썹으로 전환하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 성과를 현장에서 확인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체 관계자는 “생산 및 관리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전송되는 스마트 해썹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품질을 점검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향후 스마트 해썹 도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 김정희 센터장은 “관내 식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