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한우 수급안정 대책 추진으로 한우농가 경영안정을 기하고 소비자 물가 부담 낮춰
한우는 평상시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 구매를 꺼리는 경향이 있지만, 일정 수준 가격이 하락하면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는 특성*이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한우의 이러한 소비특성을 반영한 한우 수급안정 대책을 지난해부터 선제적으로 적극 추진하여 소비자 물가 부담은 낮추고 한우농가에게는 경영안정을 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물가안정 등을 위해 동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 일반 농산물은 수요탄성치가 1.0 보다 낮아 판매가격을 인하 하더라도 소비가 늘기 어려우나, 한우는 수요탄성치가 약 1.2 수준이라 가격 인하율이 클수록 소비량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 통계청에서 조사하는 ‘국산소고기’ 소비자물가지수 증감율(전년 동월비)은 지난해 초부터 `24.1월까지 마이너스 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24.2월의 경우 전년 동월비 0.4% 소폭 상승했으나, 전월비 2.2% 하락하는 등 현재까지도 소매가격은 안정세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3.3월) 7.3%↓ → (`23.6월) 5.5%↓ → (`23.9월) 5.4%↓ → (`23.12월) 1.5%↓ → (`24.1월) 1.2%↓ 이와 같이 한우 소매가격이 안정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