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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정책

식품시장! 가공식품을 매개로 농업계와 식품업계의 상생의 장이 되다.

 - 농업관련기관과 식품업계 간담회”개최(4.12)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국산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확보를 위해 유통소비정책관 주재「농업관련기관계-식품업계 간담회」를 4.12(목)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맞벌이 가구, 1인가구 증가 등으로 가정간편식 등 가공식품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가공식품 원료로 국산 농산물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실제 가정간편식 시장은 ‘16년에 비해 ’17년 약 13% 증가하는 등 전체 식품 카테고리 중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가정간편식 중 ‘레토르트 국·탕·찌개, 냉동밥’ 등 주식을 대체하는 제품의 성장률은 전년대비 각각 71.5%, 64.0% 증가하는 등 식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농식품부는 식품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원예 산업의 지속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수급 과잉 등을 해결하기 위한 단기적 협력이 아니라 정례적 협력채널을 마련하고, 식품업계가 다양한 가공식품의 원료로 사용하는 국산 농산물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확인하여, 정부와 농협, aT 등 농업 관련기관이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을 발굴·해소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농업계는 식품업계의 수입원료를 국산 농산물로 대체함으로써 안정적 공급처를 확보하고, 식품업계는 품질과 제품 이미지 제고 등을 도모하는 상생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농식품부 김정욱 유통소비정책관은 “국산 농산물이 새로운 판로를 확보하고 농가의 소득안정을 위해서는 지속적 성장세인 가공식품의 원료시장에 적극 진출할 필요가 있다”라며,“이번 간담회와 같은 협력채널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농업 관련기관과 식품업계간 협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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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바이오 미생물 산업화’ 생태계 기반 조성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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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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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기준 설명회 개최 … 축산데이터 활용 활성화 계기 마련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7월 2일, 세종시 본원에서 장비 및 설루션 업체를 대상으로 축산업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등록·연계 기준 및 데이터 활용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스마트 축사 센서 및 사양관리 기기 기준 △축산분야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장비 규격 및 서비스 기준 △장비 인터페이스 기준 개정 내용 △스마트축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추진 방향 설명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 장비에서 확보된 데이터를 연계하는 ‘스마트축산 빅데이터 플랫폼’의 구축 현황을 공유하고 플랫폼 내 데이터 광장·데이터랩 등 활용법을 시연해 업체의 이해를 높였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속적인 장비 보급 독려를 통해 축산업의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스마트축산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비를 통해 확보되는 높은 품질의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농가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이번 설명회가 데이터 확보 및 활용에 중점을 둔 장비 개발의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17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 ‘스마트농업지원센터(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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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 ‘캔돈’, 출시 1주년…누적 판매 5만 5천 개 돌파 실용성 기반 제품 전략과 콘텐츠 경쟁력으로 브랜드 성과 입증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캔 형태의 도드람한돈 제품 ‘캔돈’이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5만 5천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단순한 신제품을 넘어, 소비자의 일상에 실용성을 더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은 ‘캔돈’은 새로운 형태의 패키지와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구성으로 주목받아왔다. 한 입 크기로 자른 도드람한돈을 냉장 상태로 담은 ‘캔돈’은 간편한 조리와 뛰어난 휴대성으로, 1인 가구는 물론 캠핑 등 야외활동 수요까지 폭넓게 아우른 제품이다. 특히 기존 MAP 포장을 벗어난 캔 형태 포장은 실용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갖춘 패키지로 평가받으며, 제품 인지도를 빠르게 높였다. 도드람에 따르면 ‘캔돈’은 1년 간 총 55,580개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는 캔돈 1개 길이(약 20cm)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약 11.1km로, 백두산(2,750m)을 4번 넘게 오를 수 있는 거리다. 실용성과 시장 적합성을 소비자 반응으로 입증한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제품성과 브랜드 전략은 국내외 주요 어워드에서도 두드러졌다. ‘캔돈’은 ▲굿디자인 어워드(GD) 우수디자인 선정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디자인 부문 은상 ▲IF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부문 위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