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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오사카 이토츄식품 전시회에서 한국 매운맛 열풍

- 日식품시장 고단백질, 오가닉, 간편식 트렌드 확산  -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우리 농식품의 일본시장 수출확대를 위해 7월 26일(목)부터 27일(금)까지 오사카에서 개최된 일본 농식품 대형벤더 채널인 이토츄식품 이토츄식품 : 2017년 매출액 6,609억엔으로 도매업 매출 6위의 농식품 유통 업체  주최의 벤더전시회에 참여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aT는 한국식품 수입업체 13개사가 참여하여 박람회 기간 동안 총 15백만불 수준의 상담실적을 기록했고 밝혔다. 대형식품밴더 주최의 전시회는 해외시장 현지에서 한국 농식품 수입업체가 참여하는 행사로 현장에서 바이어와 납품상담과 함께 계약까지 성사되는 사례가 많다.

 한국관 부스를 찾은 일본인 바이어들은 최근 젊은 여성층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매운맛 라면과 함께 레토르트 떡볶이, 김말이 등의 즉석식품에 대해 상담과 문의가 많았다. 또한, 최근 대풍이나 지진 등 지속적인 자연재해로 인해 방재식품 방재식품 : 자연지해 등의 재난 상황에서 섭취할 수 있는 비상식량으로 김치캔 등에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최근 유기농 식품, 키트형 조미료 등 맛과 건강을 모두 생각하는 식재료에 대한 트렌드에 따라 건강조미료로 인식되는 들깨 가루와 건강 음료로 상징되는 인삼 드링크 등도 큰 인기를 모았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작년 치즈 닭갈비 열풍에 이어 일본의 매운맛 소비 츠렌드는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며 “한국 농식품의 특징을 살린 ‘Hot & Spicy’를 테마로 현지 인플루언스를 활용한 SNS 등의 마케팅을 확대해 나간다면 한국식품의 신규수요 창출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라며 지속적인 일본시장 특화 마케팅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서 보인 일본의 농식품 주요 트렌드는 자연 친화적인 오가닉, 지역의 특징을 살린 특산물, 간편한 키트형 조미료 등 맛과 건강을 생각하면서도 요리에 시간이 적게 드는 식품과 식재료이다. 특히, 이번 이토츄전시회에서는 고단백질을 강조한 애슬레틱 푸드(Athletic food)가 주목을 받았는데 몸만들기에 관심이 높은 젊은 여성과 건강 의식이 높은 활동적인 시니어들을 메인 타킷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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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손으로 만드는 축산유통 서비스 … 축산물품질평가원, ‘2025 축산유통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개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축산 유통 서비스 혁신을 위해 5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축산유통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소비자, 축산업 종사자, 학계, 대학생 등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기획 분야와 자율 분야로 구분된다. 기획 분야는 축산유통 디지털화와 스마트 축산 활성화 등 축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자율 분야는 품질 평가, 이력제도, 축산유통, 정책 지원, 상생협력 및 지역 발전 등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전반을 주제로 의견을 공모해 국민이 가진 다양한 축산 유통 관련 의견을 경청한다. 접수 방법은 두 가지이다. 기획안은 구글 폼과 전자 우편으로, 영상(쇼트 폼)은 전자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구글 폼은 포스터 내 정보무늬(큐알코드)와 누리집을 통해 바로 접속 가능하다. * 2025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전자 우편 주소: ekape@kois.co.kr 축산물품질평가원은 6월 30일까지 접수된 내용들을 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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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경인지원,스마트 해썹 확산을 위한 견학 프로그램 운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 경인지원은 5월 29일(목)에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인천 지역의 중소 식품제조업체 25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 해썹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현장 견학 프로그램은 스마트 해썹 등록업체인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스마트 해썹 시스템의 운영 사례와 효과를 현장에서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은 최첨단 생산설비를 갖추고 볶음김치, 냉동나물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공정별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기반 이력추적 ▲설비 자동 제어 등 디지털 기반 식품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 대표적인 스마트 해썹 등록 업체이다. 견학에 참가한 업체들은 기존 해썹에서 스마트 해썹으로 전환하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 성과를 현장에서 확인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체 관계자는 “생산 및 관리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전송되는 스마트 해썹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품질을 점검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향후 스마트 해썹 도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 김정희 센터장은 “관내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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