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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활기 찾은 對중 농식품 수출, 수출 부흥 이끌다 !

-「2018 중국 북경 K-FOOD FAIR」개최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우리나라 제 2위 수출 시장이자, 최근 수출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해, 새로운 동력을 창출하고자『2018 북경 K-FOOD FAIR』를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북경 JW메리어트 호텔과 SOLANA 쇼핑몰에서 개최한다. 

 ‘18.8월까지의 對중 농식품 수출은 696.7백만불(잠정)로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하였다. 지난 5월 수출부터 증가세로 전환된 이후, 수출 회복세가 뚜렷해졌으며, 중국 시장이 전체 농식품 수출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 ‘18.8월말 기준(잠정) 전체 농식품 수출은 4,585백만불로 전년동기 4.4%로 증가
    * 중국 수출 증감률(전년 동기 대비) : (‘17.12) △10.1% → (’18.3) △15.1% → (‘18.5) (+)7.9% → (‘18.6) (+)13.4% → (‘18.7) (+)16.1% → (‘18.8) (+)16.8% 
  
 중국 식품시장은 16년 기준, 1조 1,186억불 규모로 전 세계 시장(6조 3,472억불)의 18.7%를 차지하고 있다. 농식품 수입액 또한 WTO 가입 후 ’02년 103.2억불에서 ‘16년 1,249억불로 급증하였다. 

   - 중국 농식품 수입시장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6년 기준 0.8%에 불과하지만, 
   - 한중 FTA·지리적 인접성․식문화 유사성․소비재상품 최혜국관세인하로 시장 확대 가능성이 큰 시장이다.

 ‘2018 북경 K-FOOD FAIR’는 제품 경쟁력이 있는 한국 농식품에 새로운 기회가 되고, ‘16년 최대 수치를 기록했던 對중 수출액을 조기에 회복하고자 수출 참가업체와 바이어, 현지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수출상담회(B2B, 9.12~14/북경 메리어트호텔)에서 수출업체대상 현지 유통 채널 트렌드 및 시사점 관련 이슈 세미나와 바이어 대상 미래클, 신상품 중심으로 전략상품설명회를 개최한다. 또한, 해외바이어와 수출기업간의 1:1 수출상담회 장을 마련하여, 수출업체당 총 16회의 비즈니스 상담을 가질 예정이다. 

   - 수출상담회 기간 중, 수출업체·바이어·행정(수출유관기관)이 모여 對중수출전략회를 개최함으로써, 하반기 수출 사업을 점검하고, ‘19년 수출 확대 방향과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소비자체험행사(B2C, 9.14~16/북경 SOLANA 쇼핑몰)는 중국 현지 소비자 5만명을 대상으로 레드(한국의 빨간 맛), 그린(신선), 화이트(건강), 핑크(미용·다이어트)를 테마로 4개의 K-Food 특별 테마관을 설치하며, K-POP과 DJing*을 컨셉으로한 노천카페도 운영한다. 
     * DJ가 벌이는 모든 행동, 넓게는 곡을 틀어주거나 설명을 붙이는 것도 포함(대중문화사전)

  - 노천카페에서는 가족단위의 관람객들에게 유자차, 홍초, 막걸리, 맥주, 쌀·보리 음료, 스낵 등 다양한 휴게(休憩)식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 9.14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K-FOOD 콘테스트, 한국문화체험, K-Food OX 퀴즈, K-POP 경연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총 5일간의 K-Food FAIR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한국식품’ 이라는 인식 확산, 우리 농식품의 중국내 붐업이 수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對중 수출이 제 2의 부흥기가 될 수 있도록 “맞춤형 유망상품 개발, 온라인․모바일·식자재(B2B) 등 한국식품 新유통 플랫폼 개척, 新비즈니스모델 등 민간 공모를 통한 수출업체 지원 강화를 적극 추진한다”라고 밝혔다.

 K-FOOD 페어는 B2B(수출상담회)와 B2C(소비자 체험행사)를 함께 병행함으로써 우리 농식품에 대한 현지 수요 창출을 만들어내는 해외마케팅 사업으로 금년도에는 지난 6월 베트남 하노이(6.7~10)과 8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8.1~5), 미국 LA(9.5~6, B2B중심)에서 개최하였고,  금번 중국 북경(9.12~16) 이후, 홍콩(10.3~7), 프랑스(10.5~7), 일본(10.9~10)에서 연간 총 7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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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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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인공지능(AI) 기반 경영혁신 성과 선보여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18일부터 20일까지 울산에서 열린 ‘2025년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 참여해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통한 기관 경영혁신 성과를 알렸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번 학회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품질평가 체계 △스마트축산을 통한 산업 성장지원 현황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제공을 통한 행정 효율화 성과 등 기관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 사례를 공유했다. 특히, 부스에서 인공지능 기반 소 품질평가 장비를 시연해 현장에서 기술이 활용되는 방식을 생생하게 선보여 참여자의 긍정적 반응을 끌어냈다. 또한, 축산물품질평가원 디지털추진본부 이호철 본부장이 학회에서 ‘축산유통의 디지털 혁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해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통한 혁신 사례를 참석자와 나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인공지능 기반의 품질평가 장비를 점진적으로 전국 작업장에 확대 적용해 축산업의 인공지능 전환을 이끌 예정이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은 “인공지능 기반의 품질평가는 생산자에게는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소비자에게는 과학적인 등급판정을 통한 신뢰감을 제공한다”라며 “향후 전국 작업장에 장비 도입을 확대해 등급판정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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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에서 갓 구워낸 듯한 맛” 하림, ‘더미식 트레이요리’ 7종 출시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팬에서 갓 구워낸 듯한 요리의 맛을 그대로 구현한 ‘The미식(더미식) 트레이요리’ 7종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장인라면, 즉석밥, 요리면, 국물요리, 요리밥, 육즙만두, 덮밥소스, 밀키트, 요리양념 등에 이은 더미식의 신규 카테고리 제품이다. 이번 신제품은 용기째 전자레인지 혹은 에어프라이어 조리만으로도 팬에서 갓 구워낸 듯한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트레이 요리 제품으로,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을 위해 개발됐다. 별도의 요리 준비나 치우는 과정이 필요 없어 집들이나 홈 파티뿐만 아니라 여행, 캠핑 등의 야외 모임에서도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한 끼 메뉴라는 점이 큰 장점이다. 더미식 트레이요리는 ‘닭다리살 구이’, ‘닭가슴살 구이’, ‘순살 닭갈비’, ‘순살 찜닭’, ‘제육볶음’, ‘함박스테이크’, ‘토마토미트볼파스타’등 총 7종으로 구성됐다. 제품은 트레이 형태로 포장돼 별도의 그릇 없이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단품 요리 또는 밥반찬으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먼저 ‘닭다리살 구이’와 ‘닭가슴살 구이’는 100% 국내산 닭고기를 사용했으며, 닭다리살과 닭가슴살 각각의 부위를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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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드론 활용한 산림종자 예측 연구, 본격 추진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향후 5년간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화·결실 및 종자 생산량 예측 시스템 개발’ 연구를 추진한다 고 밝혔다. 이번 연구사업은 기후변화로 인한 개화·결실 시기 변화, 종자 품질 저하, 임업 인력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드론 원격탐사, 디지털 영상 분석, AI 예측 알고리즘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종자 생산 관리에 접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8월부터 매달 종자 발생량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사업은 농업회사법인㈜제주천지, 경희대학교, ㈜하늘숲엔지니어링과 공동으로 수행한다. 기존 표본목 조사와 추정식 활용은 기상 변화로 인한 예측 오차가 컸지만, 이번 시스템이 도입되면 개체별·시기별 실측 데이터와 예측 모델을 통해 정확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자동 비행 드론을 활용하면 조사 인력과 비용을 줄이고 신속하게 현장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산림종자 관리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정보연구과 구자정 박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산림종자 채취와 생산량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 기후변화 대응과 안정적인 종자 공급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