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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농업⋅농촌 없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즉각 재검토 하라!

농업 홀대 멈추고,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실현하는 그린뉴딜 계획 제시하라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월 14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국민보고대회를 주재해 한국판 뉴딜의 방향과 틀을 발표했다.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목적으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등 3개 정책방향을 토대로 28개의 과제 제시하고 2025년까지 160조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동시에 현재 위기를 기회로 삼아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코로나19로 드러난 우리 농업계의 구조적 문제에 대한 개선 의지와 농업·농촌에 대한 비전은 눈에 띄지 않는다.  

 

 이번 발표는 한국판 뉴딜의 기본방향 밝힌 것으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제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을 고려한다고 해도 종합계획에 농업·농촌 분야는 철저히 배제돼 있어 정부의 농업 홀대가 도를 넘었다는 사실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실제 농업·농촌 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과제는 △ 1·2·3차 전 산업 5G·AI 융합 확산 △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신재생에너지 확산기반 구축 및 공정한 전환 지원 △ 농어촌·취약계층 디지털 접근성 강화 등에 불과하다. 스마트팜, 농촌 태양광 등은 이미 정부가 이전부터 추진해 오던 과제라는 점을 생각하면 새로운 과제는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정도뿐이라 판단된다. 

 

 코로나19로 인한 각국의 강도 높은 봉쇄조치로 식량 안보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어 우리 식량의 안정적 공급에 대한 장기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고령화와 신규 인력 유입 부족, 국산 농산물 수요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농촌의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국산 농산물 공적 수요 확대, 후계 인력 육성 등에 대한 고민이 동반됐어야 했다. 아울러 농촌이 정주공간으로서 제 기능을 다하며 청년층의 안정적인 삶의 터전이 될 수 있도록 농촌 공간 재생도 필수 과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농업·농촌이 없이 우리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논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우리 한국농업인단체연합 16개 회원단체는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드러난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사회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농업·농촌에 대한 고민과 대책이 전제되어야 함을 분명히 밝힌다. 이에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실현하는 그린뉴딜 계획 제시를  강력히 요청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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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살리는 슬기로운 생활! 유기농데이 20주년, 친환경 농산물이 우리 곁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6월 5일(목) 세종시 싱싱장터(도담점)에서 「2025년 유기농데이 기념식」을 개최하고, 6월 한 달간 대대적인 소비촉진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유기농데이(6월 2일[유기])는 친환경 농업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친환경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번 기념식은 ‘지구를 지켜온 20년, 커져라 친환경’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국친환경농업협회와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주최로 진행되었다. 기념식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농업인들이 직접 생산한 친환경 농산물을 선보이고 판매하는 ‘파머스마켓’이 열렸으며,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친환경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온 가족이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이 되었다. 현재, 전국 각지에서 유기농데이 기념 주간을 맞아 6월 한 달간 대대적인 소비촉진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농협 하나로마트, 이마트, 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와 현대백화점, 올가홀푸드, 한살림, 두레생협 등 친환경 전문 판매점에서 특별 판매전이 진행되어 친환경 농산물을 더욱 쉽게 만날 수 있다. 아울러, 대학생들에게 ‘천원의 아침밥’과 점심(중식)을 유기농 쌀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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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로 채우는 육육(肉)데이” 한우자조금, ‘한우 상생위크’ 일환 온‧오프라인 한우 할인행사 진행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는 6월 6일 ‘육육(肉)데이’를 맞아 쿠팡, 믿음한우, SSG닷컴 등 주요 유통사와 함께 대규모 한우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한우 소비 촉진과 한우농가 및 소비자 상생을 위한 ‘2025 한우상생위크’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모션이 펼쳐진다. 먼저, 쿠팡은 6월 2일부터 8일까지 로켓프레시를 통해 ‘한우상생위크-한우 할인 기획전’을 운영한다. 2등급부터 1++등급까지 다양한 한우 상품이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되며, 등심, 안심, 채끝, 갈비살, 제비추리, 업진살 등 총 35개 품목에 한해 할인 혜택과 구매자 대상 재구매 쿠폰이 함께 증정된다. 같은 기간 믿음한우는 전남 지역 4개 오프라인 매장에서 ‘육육데이 맞이 암소 한우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2~1++ 등급의 등심, 안심, 채끝, 국거리, 불고기 등 다양한 부위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품질 좋은 지역 브랜드 한우를 보다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는 목포점, 일로점, 남악점, 옥암점에서 진행되며, 옥암점의 공식 커뮤니티(네이버 밴드)를 통해 택배 주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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