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31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국회소식

4대 금융지주, 회장 연임 시기 등에 홍보비 급증

최근 3년간 약 5,200억원 홍보비로 펑펑!

국내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가 언론사에 집행한 광고 등 홍보비가 회장 연임 시기 등에 맞춰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4대 금융지주사로부터 제출받은 ‘4대 금융지주사의 홍보비 지출 현황’에 따르면, 이들은 최근 3년간(2017~2019) 약 5,200억원을 홍보비로 사용했다.

 

홍보비는 신문과 방송, 인터넷언론 등에 집행한 광고비를 모두 합했다.홍보비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기간에 홍보비를 가장 많이 지출한 곳은 총 1,433억원을 지출한 KB금융이었다. 이어 △신한금융 1,307억원, △하나금융 1,288억원, △우리금융 1,171억원 순으로 조사됐다.

 

상승률도 높게 나타났다. 2017년 1,430억원이었던 4대 금융지주의 홍보비는 지난해 2,095억원으로 2년 새 666억원(46.6%)이 상승했다.

 

이들 기업의 홍보비는 회장 연임시기 등에 맞춰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다.

 

우리금융과 신한금융의 2019년 홍보비가 급증했다. 우리금융은 2018년 350억원보다 139억원(39.5%)이 증가한 489억원을 썼다. 신한금융도 2018년 415억원보다 145억원(34.9%) 증가한 560억원을 집행했다.

 

2019년은 우리금융과 신한금융의 회장 연임이 다음해 3월 주주총회를 통해 결정되는 시기였다. 당시 우리금융은 국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증권(DLF·디엘에프) 불완전판매로 금융감독원의 검사, 제재가 있었고, 신한금융도 조용병 회장이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을 받는 중이었다.

 

이후 손태승 회장과 조용병 회장은 2020년 3월 각각 주주총회를 통해 연임에 성공했다.

 

다른 금융지주사 역시 회장 연임을 앞두고 홍보비가 증가하고 있었다. KB금융은 지난 2017년 4대 금융지주사 중 가장 많은 397억원을 집행했다. 전년보다 17% 증가한 수치다. 윤종규 KB금융회장은 2017년 11월 연임에 성공했다.

 

하나금융 그룹도 2018년 3월 김정태 회장의 3연임을 앞두고 2017년 371억원, 2018년 424억원의 홍보비를 집행했다.

 

김한정 의원은 “언론 홍보비가 그룹사 홍보 차원 이외에 다른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금융지주 회장의 연임 직전에 재임 시 성과 관련 기사가 집중적으로 보도되고 DLF 제재 이후에는 금감원의 비난성 기사가 집중되는 것은 우연으로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지주회장의 ‘회전문 인사’, ‘셀프 연임’ 등 1인 지배체제가 공고화되면서 금융의 사유화가 노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금융지주사의 언론 홍보비 내역은 투명하게 공개하고, 금융지주 체제의 전면적인 점검과 그 결과를 토대로 금융지주회사 법규, 내규 등을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사 홍보비 현황(단위:백만원)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상

금액 

증감액

증감율

금액 

증감액

증감율

금액 

증감액

증감율

금액 

 

KB

 

 

신문

19,452

22,714

3,262

16.8%

28,489

5,775

25.4%

33,108

4,619

16.2%

15,769

방송

5,190

6,245

1,055

20.3%

7,113

868

13.9%

5,904

-1,209

-17.0%

2,651

인터넷

9,120

10,742

1,622

17.8%

12,767

2,025

18.9%

16,239

3,472

27.2%

8,543

합계

33,762

39,701

5,939

17.6%

48,369

8,668

21.8%

55,251

6,882

14.2%

26,963

 

하나

 

 

신문

-

20,810

20,810

 

25,180

4,370

21.0%

28,910

3,730

14.8%

-

방송

-

6,240

6,240

 

4,650

-1,590

-25.5%

5,520

870

18.7%

-

인터넷

-

0,080

10,080

 

12,560

2,480

24.6%

14,820

2,260

18.0%

-

합계

-

37,130

37,130

 

42,390

5,260

14.2%

49,250

6,860

16.2%

-

우리

신문

14,790

16,852

2,062

13.9%

22,352

5,500

32.6%

28,636

6,284

28.1%

12,769

방송

11,716

10,050

1,666

-14.2%

4,432

-5,618

-55.9%

7,998

3,566

80.5%

2,427

인터넷

4,831

6,123

1,292

26.7%

8,307

2,184

35.7%

12,323

4,016

48.3%

6,353

합계

31,337

33,025

1,688

5.4%

35,091

2,066

6.3%

48,957

13,866

39.5%

21,549

신한

신문

-

19,921

19,921

 

24,341

4,420

22.2%

31,832

7,491

30.8%

-

방송

-

6,641

6,641

 

8,217

1,576

23.7%

9,877

1,660

20.2%

-

인터넷

-

6,485

6,485

 

9,005

2,520

38.9%

14,352

5,347

59.4%

-

합계

-

33,047

33,047

 

41,563

8,516

25.8%

56,061

14,498

34.9%

-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내 손으로 만드는 축산유통 서비스 … 축산물품질평가원, ‘2025 축산유통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개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축산 유통 서비스 혁신을 위해 5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축산유통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소비자, 축산업 종사자, 학계, 대학생 등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기획 분야와 자율 분야로 구분된다. 기획 분야는 축산유통 디지털화와 스마트 축산 활성화 등 축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자율 분야는 품질 평가, 이력제도, 축산유통, 정책 지원, 상생협력 및 지역 발전 등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전반을 주제로 의견을 공모해 국민이 가진 다양한 축산 유통 관련 의견을 경청한다. 접수 방법은 두 가지이다. 기획안은 구글 폼과 전자 우편으로, 영상(쇼트 폼)은 전자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구글 폼은 포스터 내 정보무늬(큐알코드)와 누리집을 통해 바로 접속 가능하다. * 2025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전자 우편 주소: ekape@kois.co.kr 축산물품질평가원은 6월 30일까지 접수된 내용들을 1차

식품

더보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경인지원,스마트 해썹 확산을 위한 견학 프로그램 운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 경인지원은 5월 29일(목)에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인천 지역의 중소 식품제조업체 25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 해썹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현장 견학 프로그램은 스마트 해썹 등록업체인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스마트 해썹 시스템의 운영 사례와 효과를 현장에서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은 최첨단 생산설비를 갖추고 볶음김치, 냉동나물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공정별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기반 이력추적 ▲설비 자동 제어 등 디지털 기반 식품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 대표적인 스마트 해썹 등록 업체이다. 견학에 참가한 업체들은 기존 해썹에서 스마트 해썹으로 전환하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 성과를 현장에서 확인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체 관계자는 “생산 및 관리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전송되는 스마트 해썹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품질을 점검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향후 스마트 해썹 도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 김정희 센터장은 “관내 식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