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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가락시장 판매원표 관리 강화 후 정정 건수 50%, 재경매 34% 감소!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 이하 공사)는 금년 10월부터 판매원표 관리 강화 조치를 한 결과, 전년대비 일평균 판매원표 정정 건수는 50%(1,135건→564건), 재경매 건수는 34% (5,133건→3,394건) 감소하는 등 거래 공정성과 투명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금번 조치는 농산물 경매 낙찰 이후 출하자 동의 없이 경매 낙찰가를 조정하는 등 불공정한 재경매로 인한 출하자의 피해 방지를 위해 추진한 것이다. 

 

 공사는 사전에 판매원표 정정 실태 자료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경매사,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와 실무 협의를 거쳐 판매원표 강화 계획(안)을 마련하였다. 주요 강화 내용은 정정 항목을 당초 18개에서 12개(속박이, 부패 등)로 축소하였고, 정정 시 세부 사유서(증빙자료 포함) 제출과 출하자 동의 의무화 등이다.

 

 판매원표 관리 강화 시행 후 1개월간 개선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정정률, 정정 건수, 재경매 건수 등 모든 지표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다. 특히, 출하자 민원이 시행 전 월평균 6.5건에서 시행 후 월평균 0.3건으로 감소하였고, 가격 정정과 재경매 요건이 엄격해지면서 중도매인들도 경매 전에 신중히 상품을 감별하는 등 거래 전반의 신뢰도가 한층 높아진 것으로 공사는 평가하였다.    

 

   < 판매원표 관리지침 개선 효과 분석 >

  (기간 : 11. 1.~12. 5.)

구  분

정정률

정정 건수

(일평균)

재경매 건수

거래참여자 착오 건수

서울청과(주)

개선 전(’19)

6.09%

       364건 

720건

891건

개선 후(’20)

1.45%

83건

492건

642건

전년대비

↓4.64%p 

↓281건(77%)

↓228건(32%)

↓249건(28%)

농협(공)

2.26%

         96건 

667건

1,239건

개선 전(’19)

개선 후(’20)

1.89%

74건

470건

584건

전년대비

↓0.37%p

↓22건(23%)

↓197건(30%)

↓655건(53%)

㈜중앙청과

3.77%

       270건 

1,326건

1,728건

개선 전(’19)

개선 후(’20)

2.37%

153건

841건

1,480건

전년대비

↓1.40%p

↓117건(43%)

↓485건(37%)

↓248건(14%)

동화청과(주)

2.74%

       174건 

1,020건

1,099건

개선 전(’19)

개선 후(’20)

1.93%

119건

791건

856건

전년대비

↓0.81%p

↓55건(32%)

↓229건(22%)

↓243건(22%)

한국청과(주)

3.57%

       198건 

1,255건

1,968건

개선 전(’19)

개선 후(’20)

2.00%

105건

725건

678건

전년대비

↓1.57%p

↓93건(47%)

↓530건(42%)

↓1,290건(66%)

대아청과(주)

3.63%

         33건 

145건

212건

개선 전(’19)

개선 후(’20)

3.02%

30건

75건

88건

전년대비

↓0.61%p

↓3건(9%)

↓70건(48%)

↓124건(58%)

개선 전(’19)

3.76%

     1,135건 

5,133건

7,137건

개선 후(’20)

1.98%

564건

3,394건

4,328건

전년대비

↓1.78%p 

↓571건(50%)

↓1,739건(34%)

↓2,809건(39%)

 

 향후 공사는 공정거래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판매원표 관리지침 위반행위 등 운영・관리 현황을 상시 점검하고, 수시로 관련 지표 결과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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