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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방

영덕대게축제 경상북도 최우수 대표 축제 선정

 영덕대게축제가 지난해에 이어 2021년 경상북도 최우수 대표 축제로 선정됐다.

 

 경상북도는 지난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경상북도 축제심의위원회 서면심의를 갖고 2021년 경상북도 지정 대표축제를 결정했다. 영덕군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 속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온라인 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끈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영덕군은 선정지원금 5천500만원과 축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축제 홍보 모바일 채널 구축 지원금 1천8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지난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제23회 영덕대게축제는 매주 금요일부터 일요일 오후3시부터 6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돼 총 조회 138만4천861회가 집계돼 영덕대게 축제의 명성을 확인했다. 

 

 당시 축제는 영덕대게 깜짝경매, 쿡방쇼, 전문 요리사와 함께하는 요리쇼, 플래시몹 경연대회, 9개읍면 특산물 소개 등을 선보여 큰 인기를 끌었다. 

 

 한편 올해 예정된 제24회 영덕대게축제는 영덕문화관광재단이 주도해 하이브리드 축제를 선도한다. 기존 대게축제 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바꾸고, 온·오프라인을 동시 추진하는 축제로 새롭게 구성해 주민주도형 참여프로그램, 수익 창출형 관광축제로 대전환 한다는 계획이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경상북도 대표 축제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23회 영덕대게축제 주요 장면>

1. 매일 2회 실시한 영덕대게깜짝경매와 첫째 셋째주 토요일 개최한 쿡방쇼는 이희진 영덕 군수와 가수 박서진, 신유와 참가한 48개 팀이 전문셰프와 함께한 쌍방 방송 요리쇼로 팬들과 국민들의 호응을 끌어냈다. 특히 이 군수의 현란한 칼솜씨와 박서진씨의 현란한 북춤, 신유의 독특한 왕자풍 외모와 음식 대게롤 만들기는 인기가 특히 높았다.

 

2. 둘째주 토요일 개최한 플래시몹 경연대회는 9개읍면 대표주자의 쌍방 방송 경연대회로 그 열기가 대단하였고, 최우수는 영해면으로 상금과 영덕박달대게 15마리를, 우수는 영덕읍이 차지하여 상금과 영덕박달대게 10마리를, 장려상은 달산면이 상금과 영덕박달대게 5마리를 수상했고, 나머지 6개 참여 팀은 화합상으로 상금을 받기도 하였다. 일반경연은 6개팀이 참여하여 모두 우수로 수상되어 상품으로 영덕박달대게 2마리를 부상으로 받았다. 특히 대전 참여한 오방색팀은 베스트 영상으로 선정되어 영덕박달대게 5마리를 선물 받는 영광을 얻었다.

 

3. 매주 금, 일요일에는 영덕대게TV에서 ‘맑은공기특별시 영덕입니다’를 9개읍면이 하루씩 참여하였는데 주민주도와 주민참여형 온라인 커머스 방송으로 진행되었다. 읍면별로 관광지, 문화 등을 사전에 제작한 인서트 영상과 당일 출연하여 자랑하였고, 특히 특산물과 자랑거리는 당일날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여 인기를 끌어냈는데, 강구면은 백간장과 어간장, 청어알무침과 청어과메기, 대게비빔장을, 남정면은 엄마누룽지를, 달산면은 사과즙과 풋사과환, 오디발효환을 병곡면은 한과를, 영덕읍은 청어과메기를, 영해면은 시금치를, 지품면은 사과와 감, 천년초 열매를, 창수면은 햅쌀과 사과, 조청, 무말랭이차, 절임배추를 선보이며, 영덕영덕대게축제가 영덕군민 모두가 참여하는 축제로 거듭나기도 했다. 

 

4. 12월31일 24시 기준 영덕대게 온라인 플랫폼의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합한 총 조회(노출)수는 1백384천861회로 집계되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유튜브가 총조회수는 24만4천532회로 실시간 조회수는 120,975회이고 업로드후 조회수는 103,557회로 집계되었으며, 총 노출수는 1,029,320회, 구독자수는 1,460명이다. 페이스북은 총 조회수가 게시물 참여수인 16,757회이고 총 노출수는 100,330회이고 팔로워 수는 887명이다. 인스타그램은 총 조회수가 5,737회이고, 총 노출수는 8,185회이며 팔로워는 109명으로 집계되었다.

 

5. 내사연속 헤쉬태그와 대게적 남자, 리멤버 영덕과 대게품은 라방은 또 다른 온라인 영역의 영덕대게축제로 자리잡게 되었다. 

금번 축제는 당초 2.20일 개최하려다 코로나19로 인해 12월 한달간 온라인으로 개최된 것으로 주요내용은 온라인 플랫폼구축에서는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유튜브 체널 개설,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 온라인쇼핑몰을런칭하였고, 온라인축제 프로그램에서는 영덕대게쿡방쇼, 영덕대게플래시몹 경연, 영덕대게TV ‘맑은공기특별시 영덕입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팸투어로 구성되었으며, 참여이벤트에서는 영덕대게 온라인 깜짝경매, 랜선라이브 실시간 댓글 이벤트, SNS이벤트로 구성하여 영덕대게 명성만큼이나 온라인 플랫폼상 성과를 과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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