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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대도시권 광역교통 통행량 코로나-19 영향 12.1% 감소

- 20년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 중간결과 발표…대중교통 이용 26.8% 감소 -

 2020년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통행량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19년 대비 12.1% 감소하였고, 특히 대중교통 이용이 26.8%로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 이하 대광위)는 2020년 기준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 중간결과*를 발표하였다.

 

   * 20년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21.7.∼22.5월까지 시행, 21년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올해 6월 착수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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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통행량>

<대중교통 이용 통행량>

 

  * 전체 통행량 : 2020년 전체요일(365일)에 대한 하루 평균 통행량 705.6만명,

                 평일(251일) 하루 평균 통행량 706.3만명, 휴일(115일) 하루 평균 통행량 704.2만명

 

 2019년 대비 2020년 대도시권 광역통행량은 평일 통행량은 10.7% 감소하였고, 평일대비 여가통행 비중이 높은 휴일과 주말에는 평일에 비해 더욱 큰 폭인 1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버스, 도시철도, 일반·고속철도, 고속·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행은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평일에는 23.9%, 주말·휴일에는 36.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전체 통행 감소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객의 감소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전체 광역 통행량은 수도권에서 가장 큰 폭으로 13.2% 감소하였고, 다음으로 대구권이 10.6% 감소하였으며, 가장 적게  감소한 지역은 광주권(5.4%)으로 나타났다.

 

  권역별 대중교통 통행량을 보면 코로나-19 확산 초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대구권이 43.5%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수도권 26.3%, 부산ㆍ울산권 29.6%, 광주권 34.6%, 대전권 31.5%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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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통행>

<대중교통 이용 통행>

 

 전체 광역 통행량의 감소 폭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 통행의 감소 폭이 더 큰 것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통행이 승용차로 전환된 결과로 보인다.

 

  통행목적별 광역 통행량 변화를 살펴보면 관광지로의 통행이 가장 크게 감소(21%)하였고 재택근무와 화상회의 등의 영향으로 근무지역(11.6%), 상업지역(18.9%)으로의 통행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행목적별 광역 통행량(수도권)>

(단위 : 만 통행)

입지유형

구분

근무지역

상업지역

관광지

레저/

스포츠시설

대형아울렛

주거지역/

기타

2019년

491.2

262.1

452

353

283

333.1

2020년

434.3

212.5

357

313

276

316.4

전년대비(%)

88.4%

81.1%

79.0%

88.7%

97.5%

95.0%

 

 2020년 광역교통 출퇴근 평균 통행시간은 전국 출근 52분, 퇴근 59분,  대도시권 출근 45분, 퇴근 50분으로 나타났으며, 대도시권별로 수도권은 출근 45분, 퇴근 50분, 대구권 및 대전권은 출근 58분, 퇴근 64분 등으로 나타났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0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44pixel, 세로 394pixel

 

<대도시권 광역교통 권역별 출퇴근 통행시간(광역통행)>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광역교통 문제 해결과 광역교통 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해 대광위에서 2020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지난해 7월부터 한국교통연구원(KOTI)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 5월 최종 완료할 예정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기존의 교통조사와 달리 버스·지하철 등 교통카드 이용실적과 모바일 데이터와 승용차 내비게이션 기록 등 빅데이터를 종합ㆍ분석하여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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