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31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축산

육묘산업 꾸준한 성장, 1,989억 원 판매 (2018년 대비 21.9% 증가)

- 국립종자원, 「종자산업 현황조사(2021년 기준 육묘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

  국립종자원(원장 김기훈)은 종자산업법 제4조(통계 작성 및 실태조사) 및 통계법 제18조(통계작성의 승인)에 따라 실시하는 종자산업 현황조사인 「2021년 육묘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종자산업 현황조사: 종자업실태조사와 육묘업실태조사로 나누어 격년으로 시행

 

  이번 「육묘업 실태조사」는 종자산업법 개정('17.12월 시행)으로 육묘업 등록이 법제화된 이후 2018년 기준 통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한 조사이다.

 

  본 조사는 '21년 말까지 육묘업을 등록한 2,332개 업체 가운데 실제 영업 중인 1,472개 업체(폐업, 휴업, 복수 등록 등 제외) 중 통계에 응답한 1,431개 업체(응답률 97.2%)의 응답 결과이다.

 

  2021년 육묘업실태조사 결과(요약)는 아래와 같다.

 

 (산업 규모) 육묘업체의 판매액은 1,989억 원(공공기관 판매액 526억 원을 포함할 경우 총 2,515억 원)으로 2018년(1,632억 원) 대비 21.9% 증가

 

  육묘 판매액(전체 1,989억 원) 중 국내 판매액은 1,978억 원(99.4%), 해외 수출은 11억 원(0.6%)으로 육묘 판매는 거의 대부분 내수에 의존

 

  ○ 육묘 이외 판매액(농산물 판매) 등을 합한 업체의 총판매액은 3,398억 원으로 2018년 2,575억 원 대비 32.0% 증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b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4pixel, 세로 310pixel

 

 

 

 (산업구성) 1,431개 업체 중 육묘 판매액 1억 5천만 원 미만의 소규모 업체가 1,171개(81.8%)를 차지하는 영세한 산업 구조

 

   중소규모(1억 5천만~4억 원 미만)는 148개 업체(10.4%), 중규모(4억~9억 원 미만)는 72개 업체(5.0%), 대규모(9억 원 이상)는 40개(2.8%) 업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14e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7pixel, 세로 351pixel

 

 

 (품목군별 판매액) 2021년 육묘 판매액은 모든 품목군에서 2018년보다 증가하였으며, 품목별 판매 규모는 채소, 식량, 화훼 묘 순으로 조사

 

   육묘 판매액 1,989억 원 중 채소 묘가 78.6%인 1,564억 원(2018년 대비 17.2% 증가)으로 나타나 육묘업체의 주력품목군인 것으로 파악

 

   식량작물 묘는 286억 원으로 14.4%(2018년 대비 11.3% 증가), 화훼 묘는 5.7%인 114억 원(2018년 대비 171.4% 증가)이며, 특용·사료 등 기타 묘의 경우 25억 원으로 1.3%(2021년 신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8pixel, 세로 351pixel

 

 

 (판매처) 육묘업체의 주요 판매처는 재배 농가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농약상/종묘상, 일반소비자, 묘 도매상 등의 순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수출은 극히 일부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

 

   육묘업체 판매처별 비중은 재배 농가가 64.1%(2018년 61.6%), 농약상/종묘상 10.8%(2018년 13.4%), 일반소비자 8.5%(2018년 12.0%), 묘 도매상 7.7%(2018년 4.0%), 농협 4.3%(2018년 3.1%)를 차지

 

   * 묘 수출대상국은 (’18년) 3개국(네덜란드, 미국, 일본)에서 (’21년) 7개국(네덜란드, 미국, 일본, 대만, 캐나다, 멕시코, 중국)으로 4개국 확대되었으나, 판매 비중은 0.1%에 불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39pixel, 세로 311pixel

 

 

  (종사자 수) 2021년 육묘업체 전체 종사자 수는 7,437명으로 2018년 5,287명보다 40.7% 증가하여 농업 분야 일자리 창출에 일부 기여

 

   전체 종사자 가운데 상용직이 1,538명(20.7%), 임시/일용직 3,447명(46.3%), 자영업자 1,172명(15.8%), 무급가족종사자 1,179명(15.9%), 기타 종사자는 101명(1.3%)이며, 이는 2018년 종사상 지위별 비중과 비슷한 수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27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6pixel, 세로 374pixel

 

 

(육묘 전문인력) 육묘업체의 묘 생산 및 품질관리 전문인력 증가로 업체의 전문성은 향상되었으나 인력의 고령화는 증가

 

   육묘업체의 묘 생산 및 품질관리 전문인력은 3,504명으로 2018년 대비(2,224명) 57.6% 증가하였으나, 60세 이상 전문인력의 비중은 44.1%로 2018년 대비(36.0%) 8.1% 상승

 

   * 육묘인력 경력·연령·교육 정도: (경력) 15년 이상 41.5%('18년 36.7%), (연령) 60세 이상 44.1%('18년 36.0%), (교육 정도) 대학교 졸업 이상 25.8%('18년 21.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b8362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6pixel, 세로 351pixel

 

 (정부 지원) 육묘업체의 정부 지원 희망 분야는 육묘장 시설 개보수 비용 지원이 40.4%로 가장 높은 비중 점유

 

   다음이 운영자금 지원 24.6%, 육묘 자동화 설비 개발 및 보급 지원 18.3%, 육묘 관련 전문인력 육성 및 수급 지원 3.5% 등의 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f7c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35pixel, 세로 295pixel

 

 

  조경규 국립종자원 종자산업지원과장은 “이번 2차 육묘업 실태조사가 국내 육묘 산업의 현재를 조명하고, 향후 정책 지원 및 육묘산업 육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각 분야에서 활용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육묘업 실태조사의 세부 결과는 국립종자원 누리집(www.seed.go.kr) 및 국가통계포털(www.kosis.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2023년에 추진할「종자산업 현황조사」에서도 산·학·연 등 수요자의 조사 요구를 반영한 통계개선 등의 적극행정을 통해 현장 활용도 높은 통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내 손으로 만드는 축산유통 서비스 … 축산물품질평가원, ‘2025 축산유통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개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축산 유통 서비스 혁신을 위해 5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축산유통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소비자, 축산업 종사자, 학계, 대학생 등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기획 분야와 자율 분야로 구분된다. 기획 분야는 축산유통 디지털화와 스마트 축산 활성화 등 축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자율 분야는 품질 평가, 이력제도, 축산유통, 정책 지원, 상생협력 및 지역 발전 등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전반을 주제로 의견을 공모해 국민이 가진 다양한 축산 유통 관련 의견을 경청한다. 접수 방법은 두 가지이다. 기획안은 구글 폼과 전자 우편으로, 영상(쇼트 폼)은 전자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구글 폼은 포스터 내 정보무늬(큐알코드)와 누리집을 통해 바로 접속 가능하다. * 2025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전자 우편 주소: ekape@kois.co.kr 축산물품질평가원은 6월 30일까지 접수된 내용들을 1차

식품

더보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경인지원,스마트 해썹 확산을 위한 견학 프로그램 운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 경인지원은 5월 29일(목)에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인천 지역의 중소 식품제조업체 25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 해썹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현장 견학 프로그램은 스마트 해썹 등록업체인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스마트 해썹 시스템의 운영 사례와 효과를 현장에서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은 최첨단 생산설비를 갖추고 볶음김치, 냉동나물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공정별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기반 이력추적 ▲설비 자동 제어 등 디지털 기반 식품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 대표적인 스마트 해썹 등록 업체이다. 견학에 참가한 업체들은 기존 해썹에서 스마트 해썹으로 전환하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 성과를 현장에서 확인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체 관계자는 “생산 및 관리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전송되는 스마트 해썹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품질을 점검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향후 스마트 해썹 도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 김정희 센터장은 “관내 식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