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2023년 7월 11일부터 20일까지 서울, 경기 지역 총 120개 매장(40개 대형유통업체, 40개 식육판매장, 40개 식육식당)에서 한우 등심, 안심, 채끝, 국거리, 불고기, 찜갈비 이상 6개 부위를 대상으로 등급별 소비자가격을 조사하였다.
이번 보도자료는 소비자 선호가 높은 주요 부위·등급별 가격에 대한 내용으로 정리되었으며, 당일 할인가격을 포함하여 조사됐다.
2023년 4월과 7월 등심(1등급, 100g) 평균가격을 비교한 결과 ▶도매가격의 경우 4월에는 5,083원, 7월에는 5,293원으로 210원(↑4.13%) 상승에 불과하였으나, ▶대형유통업체 소비자가격의 경우 4월에는 9,429원, 7월에는 10,087원으로 658원(↑6.98%) 상승했고, ▶식육판매장 소비자가격 조사 결과 4월에는 9,165원, 7월에는 9,645원으로 480원(↑5.24%) 상승했다. ▶식육식당 소비자가격의 경우 4월에는 17,067원, 7월에는 19,863원으로 2,796원(↑16.3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모든 유통채널에서 도매가격 상승률보다 높게 나타났다. (표1 참조)
* 식육식당은 4월 대비 7월 가격 상승폭이 가장 컸지만, 식당마다 서비스가 다르고 동일 장소를 조사하여 비교한 데이터가 아님을 감안해야 함
[표1] 등심(1등급) 도매․소비자 평균가격(100g/원)
구분 |
2023년 |
B-A |
B/A (%) |
|||
1월 |
4월(A) |
7월(B) |
||||
도매가격 |
5,447 |
5,083 |
5,293 |
210 |
+4.13 |
|
소비자가격 |
대형유통업체 |
10,500 |
9,429 |
10,087 |
658 |
+6.98 |
식육판매장 |
9,842 |
9,165 |
9,645 |
480 |
+5.24 |
|
식육식당 |
20,917 |
17,067 |
19,863 |
2,796 |
+16.38 |
유통채널별 각 부위의 최고·최저 가격을 비교 분석한 결과 작게는 1.7배에서 많게는 4.8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중에서도 식육식당의 가격 편차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 대형유통업체의 부위별 최고최저 가격을 비교한 결과 ▶등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16,990원) 대비 최저가(10,000원) 약 1.7배(6,990원) ▶안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17,380원) 대비 최저가(9,990원) 약 1.7배(7,390원) ▶채끝 1++등급(100g)의 최고가(19,590원) 대비 최저가(11,000원) 약 1.8배(8,590원)로 각각 조사되었다. (붙임 표1 참조)
- 식육판매장(정육점)의 부위별 최고최저 가격을 비교한 결과 ▶등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17,480원) 대비 최저가(6,900원) 약 2.5배(10,580원) ▶안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25,000원) 대비 최저가(9,800원) 약 2.6배(15,200원) ▶채끝 1++등급(100g)의 최고가(23,000원) 대비 최저가(9,900원) 약 2.3배(13,100원)로 각각 조사되었다. (붙임 표2 참조)
- 식육식당의 부위별 최고최저 가격을 비교한 결과 ▶등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47,333원) 대비 최저가(11,000원) 약 4.3배(36,333원) ▶안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52,666원) 대비 최저가(11,000원) 약 4.8배(41,666원) ▶채끝 1+등급(100g)의 최고가(32,000원) 대비 최저가(11,000원) 약 2.9배(21,000원)로 각각 조사되었다. (붙임 표3 참조)
* 식육식당은 가격 차이가 최대 4배 이상이었으나 식당마다 서비스가 다르고 동일 장소를 조사하여 비교한 데이터가 아님을 감안해야 함
[표2] 2023년 7월 유통업체별 등심 등급별 평균최고최저가격(100g/원)
구분 |
1++ |
1+ |
1 |
|
대형유통업체 |
평균가격 |
14,195 |
12,298 |
10,087 |
최고가(A) |
16,990 |
15,500 |
11,990 |
|
최저가(B) |
10,000 |
9,300 |
6,228 |
|
차이(A-B) |
6,990 |
6,200 |
5,762 |
|
식육판매장 |
평균가격 |
13,996 |
12,253 |
9,645 |
최고가(A) |
17,000 |
17,480 |
9,980 |
|
최저가(B) |
11,000 |
6,900 |
8,900 |
|
차이(A-B) |
6,000 |
10,580 |
1,080 |
|
식육식당 |
평균가격 |
24,050 |
23,550 |
19,863 |
최고가(A) |
47,333 |
31,330 |
30,000 |
|
최저가(B) |
11,000 |
11,800 |
12,250 |
|
차이(A-B) |
36,333 |
19,530 |
17,750 |
이번 조사 결과 한우고기 도매가격 변화가 소비자가격에도 어느정도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유통업체별 부위등급의 한우고기 소비자가격 차이가 아직 크기에 소비자는 여전히 한우고기가 비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한우고기 소비촉진 및 소비자 인식 개선을 위해 정부는 안정적 공급과 합리적 가격 형성에 적극 노력해야 하고, 생산가공유통업체는 경영 혁신을 통한 고품질 한우고기 공급과 안정적이고 합리적 가격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소비자는 한우고기 소비자가격 정보 제공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속적인 가격 모니터링 및 정확한 정보 전달과 한우시장의 안정화로 소비자가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힘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