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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올해 가장 스마트한 건설혁신 기술 … 인공지능(AI) CCTV · 앵커 로봇 등 5개 선정

-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 수상작 발표… 22일 스마트건설 EXPO」에서 시상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우수한 스마트건설 기술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23.8~'23.11) 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하였다.

 

  올해로 4회를 맞이하는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안전관리, 단지·주택, 도로, 철도, 건설정보모델링(BIM) 등 5개 기술 분야에 대해 관련 공공기관들*이 기술시연 심사 등 경연을 주관하는 행사이다.

 

    *  안전관리 분야 : 국토안전관리원  단지·주택 분야 : 한국토지주택공사
 도로 분야 : 한국도로공사  철도 분야 : 국가철도공단  BIM 분야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5개 분야별로 국토교통부 장관상(1팀, 상금 3,000만원)과 공공기관장상(3팀, 상금 1,000만원)이 선정되었고 장관상 수상기술은 아래와 같다. (☞첨부1 참고)

 

  (안전관리) 건설사고 예방을 위하여 AI 적용으로 지능형 CCTV 기능 향상 

 

 (단지·주택) 천장에 앵커 설치를 자동으로 해주는 건설용 로봇 기술

 

  (도로) 무인드론을 활용한 도로 생애주기 관리 자동화 플랫폼

 

  (철도)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철도역 관리기술

 

  (BIM) BIM을 활용한 설계 자동화 및 협업 솔루션

 

장관상을 받은 각 우수 기술에 대해서는 상금 및 기술 검증 우선 적용, 공공기관 판로 개척, 내년 강소기업* 선정 시 가점부여 등이 지원된다.

 

    * 잠재력이 큰 스마트건설 중소기업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선정

 

  또한, 장관상 수상작에 대해서는 11월 22일(수)부터 24일(금)까지 개최되는 2023 스마트건설 EXPO*에서 시상식과 발표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첨부2 참고)

 

    *자세한 설명은 전용 누리집(http://smartconexpo.com) 참조

 

 

【 스마트건설 EXPO 】

 

 

 

 ㅇ (개요)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한 업역 간 소통, 첨단기술 트렌드 공유의 장

 

 ㅇ (時/所/參) 11.22(수) ~ 11.24(금) / 고양 일산 킨텐스 / 200여개 기업

 

 ㅇ (주요구성) 기업부스(600여개), 전문포럼, 투자설명회 등

 

국토교통부 김태오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챌린지를 통해 기존 건설업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에서의 스마트건설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스마트건설 확산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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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농협, ‘2024 한돈인 한마음대회’ 후원금 기부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은 ‘2024년 한돈인 한마음대회’에 1천만 원의 후원금을 기부하며, 한돈산업의 발전과 상생을 위한 활동을 이어갔다. 이번 기부는 한돈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교류하고 화합을 도모하는 한마음대회에 후원함으로써, 한돈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데 큰 의미를 더했다. 지난 7일에는 대한한돈협회 전남도협의회가 주최한 ‘제7회 전라남도 한돈인 한마음대회’에, 10일에는 대한한돈협회 전북도협의회가 주최하는 ‘제8회 전북도 한돈인 한마음대회’에 각각 500만 원을 전달했다. 전남도협의회 전달식에는 도드람양돈농협 박광욱 조합장과 전남도협의회 오재곤 회장이 참석했으며, 전북도협의회 전달식에는 도드람양돈농협 손주영 이사, 최승수 이사를 비롯 전북도협의회 이남균 회장, 김정기 부회장이 함께 자리했다. 도드람양돈농협 박광욱 조합장은 “전국 한돈 산업의 발전과 한돈인의 권익 보호에 보탬이 되고자 조합원과 임직원의 정성으로 마련된 기금을 후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상생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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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국산 우유 가치 알리는 ‘국산 우유 3 STEP 챌린지 이벤트’ 성황리 진행 중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가 공식 블로그 채널을 통해 국산 우유의 가치를 알리고 소비 촉진을 위한 ‘국산 우유 3 STEP 챌린지’ 이벤트를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오는 24일까지 진행되는‘국산 우유 3 STEP 챌린지’ 이벤트는 국산 우유와 소비자들 간의 친근감을 형성하고 국산 우유만의 장점과 가치를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취지로 기획했다. 이번 이벤트는 총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먼저 우유자조금 블로그를 이웃 추가하고 블로그 내 콘텐츠를 읽어본다. 두 번째로 마음에 드는 블로그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른 뒤 댓글을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개인 블로그를 통해 국산 우유의 가치를 알리는 콘텐츠 1건을 게시하고 구글폼에 캡처본을 제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단, 미션을 하나라도 수행하지 않았다면 응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벤트에 대한 상세 내용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공식 블로그(blog.naver.com/checkoff720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챌린지 형식으로 기획된 본 이벤트는 총 3개의 스텝을 모두 완료한 참가자 대상으로 신세계 상품권(1명),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원(20명), 메가커피 카페라떼(40명) 총 61개의 상품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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