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유통

설 차례상 차림비용은 작년보다 0.7% 높은 수준, 10대 성수품 가격은 작년보다 3.1% 낮은 수준

- 2월 6일 aT 조사결과, 설 차례상 차림비용은 31만 원 선으로 작년보다 0.7% 상승
- 2월 6일 현재 설 성수품 공급은 계획대비 107.0%, 가격은 작년보다 3.1% 하락
- 설 명절 전까지 성수품 공급 및 할인 지원을 통한 가격안정 대책 차질 없이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설 명절을 3일 앞둔 시점에서 설 차례상 차림비용과 농축산물 가격이 너무 높아 국민 부담이 크다는 언론 보도에 대하여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❶ 먼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가 설을 4일 앞둔 2월 6일 실시한 설 차례상 차림비용은 평균 309,641원으로 지난해 설 5일 전보다 0.7% 상승하여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전통시장은 283,233원으로 지난해보다 2.9% 상승한 반면, 대형유통업체는 336,048원으로 지난해보다 1.1% 하락하였다. 다만 전통시장이 대형유통업체보다 15.7%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 [붙임1], [붙임2] aT 2024년 설 차례상 차림비용 조사결과 참조

 

  설 명절을 앞두고 aT 등 6개 기관‧단체에서 설 차례상 차림비용을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는데, 각 기관‧단체별로 조사 품목의 규격 및 비율, 조사 지역 및 장소, 정부 할인지원 반영 여부 등이 상이하여 조사 결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 [붙임3] 설 차례상 차림비용 조사기관 현황 참조

 

  예를 들어 aT는 전국 23개 도시의 전통시장 16개, 대형유통업체 34개 등 총 50개소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고 있는 반면, 다른 기관‧단체는 전국 7개 도시 25개소, 서울 7개 자치구 25개소, 서울 25개 자치구 90개소 등 대부분 한정된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다.

 

  또한, aT는 1983년부터 농수산물 가격정보를 전국 단위로 매일 조사하는 국내 유일한 기관으로서 조사 품목은 성균관 석전보존회 등의 자문을 거친 차례상 한 상 차림 28개 품목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다른 기관․단체는 4인 또는 6~7인 가족 기준으로 22개 품목에서 35개 품목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❷ 다음으로 농식품부가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한 1월 19일부터 2월 6일까지 농식품부 소관 10대 설 성수품의 평균 소비자가격(aT 조사)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기상재해에 따른 생산량 감소로 사과(11.1%)와 배(19.5%)의 가격이 지난해보다 다소 높은 상황이나, 소고기(△2.7%), 돼지고기(△6.5%), 계란(△11.3%) 등 축산물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며 전체 가격의 하락세를 이끌고 있다.

 

  ☞ [붙임4] 설 성수품 소비자가격 동향 참조

 

  사과 등 일부 품목의 경우 지난 2일 발표한 통계청의 1월 소비자물가 조사결과와 aT의 소비자가격 조사결과가 차이가 있는데 그 이유는 정부의 할인 지원, 대형마트 등의 회원 할인 등이 aT 조사에서는 반영이 되고 통계청 조사에서는 반영되지 않기 때문이다. aT조사에서 정부 할인지원 가격을 반영하는 이유는 도매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소비자의 체감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한 할인지원 효과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❸ 농식품부는 설 명절 전까지 성수품 확대 공급, 정부 할인 지원 강화 등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등 국민 여러분의 장바구니 부담 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설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정부 비축․계약재배 물량 등을 활용하여 10대 성수품을 194천 톤, 평시대비 1.6배 수준으로 확대 공급하고 있는 상황으로, 2월 6일 현재 계획 대비 107%의 실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설 명절 기간 농축산물에 대한 체감물가 안정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인 59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30% 할인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설까지 남은 1주일 동안 100억 원의 예산을 추가 투입하여 가격이 높은 사과‧배 등에 대한 할인을 최대 40%까지 확대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가격이 안정적인 축산물의 경우에도 전국한우협회, 한우자조금, 농협경제지주 등과 협력하여 1월 29일(월)부터 2월 9일(금)까지 전국 온․오프라인 29개 업체, 1,885개 매장에서 최대 50%까지 할인판매하는 「소(牛)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하림 푸디버디, 어린이 취향저격 ‘팝콘치킨’ 신제품 3종 출시
하림의 어린이식 브랜드 푸디버디는 어린이들이 즐겁고 맛있는 간식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팝콘치킨’ 3종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은 ‘부드러운 순살 팝콘치킨’, ‘흔들흔들 팝콘치킨 양념치킨맛/바베큐맛’ 등 총 3종이다. 앞서 선보인 ‘흔들흔들 팝콘치킨 달콤치즈맛/짜장맛’ 제품에 대한 어린이들과 부모 소비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푸디버디 팝콘치킨 라인업을 강화하게 됐다. 지난해 출시된 ‘흔들흔들 팝콘치킨’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비주얼과 직접 흔들어 먹는 재미있는 제품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출시 일주일 만에 쿠팡에서 여러 차례 일시 품절 사태를 빚은 바 있다. SNS와 쇼핑몰 등에서도 “푸디버디 덕분에 식사시간이 훨씬 재밌어졌다”, “고소한 치킨의 풍미는 그대로”, “밥 안 먹는 아이 어린이 간식으로 딱”, “어른이 먹기에도 충분히 고소하고 맛있다” 등의 긍정적인 후기가 쏟아지면서 어린이와 부모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팝콘치킨은 100% 국내산 닭가슴살을 12시간 냉장 숙성한 후 통째로 깨끗한 순식물성 기름에 튀겨 겉은 바삭하고 고소하며, 속은 부드러운 식감을 살린 제품이다. 어린이들이 한 입에 먹기 편한 팝콘 크기로 만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