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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우수 물류신기술 제7호… ‘자동 상하차 시스템’

- 택배 적재함에 들어가지 않고 상하차 작업 가능… 자동화 기술로 택배 노동 여건 개선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택배 적재함의 수평 상하차를 돕는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이하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를 4월 5일 우수 물류신기술 제7호로 지정하였다.

 

  이 기술은 택배를 실은 탑차에 오르내리거나, 안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버튼 한 번으로 탑차 바닥판이 움직이며 화물을 자동으로 이동시키는 자동장치 기술이다.

 

<우수 물류신기술 제7호 사용 장면(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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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 물류신기술 제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되거나 외국에서 도입하여 개량한 물류기술을 평가하여 신규성, 진보성, 경제성, 현장적용성, 보급‧활용성이 우수한 기술을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증하는 제도이다. 물류기술의 보급 및 활용 촉진을 위해 ’20년부터 시행된 이래 총 6건이 지정되었다.

 

 우수 물류신기술로 지정되면 ① 기술개발자금 등 우선 지원, ② 공공기관 우선 적용 및 구매 권고, ③ 입찰 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이번에 지정된 우수 물류신기술은 1.5톤 이하 화물 운송차량(탑차)에 컨베이어벨트를 설치해서 택배 기사가 적재함에 들어가지 않고 편리하게 택배를 상하차할 수 있도록 돕는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다. 작업시간 감축, 인건비 절감,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장치는 주식회사 스피드플로어(대표 홍현진)가 기술 개발하였다. 

 

  일반적인 컨베이어 벨트와 달리 체인-벨트가 결합한 독자적인 구조를 채택하여 고하중의 화물을 이송할 수 있다. 설치도 간편하고, 소모품 교체 등 정비 작업도 용이하다.

 

  기존 대형 트레일러 내 적재함에 설치한 시스템은 대형 화물을 취급하여 규격이 크고 디젤 유압 방식이었다. 이와 달린 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은 대형화물용 시스템을 경량화하고 전동모터 방식을 적용하여 최초로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로 개발하였다.

 

  -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택배용 소형차량에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가  적용된 사례가 없으므로 향후 해외 진출도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안진애 첨단물류과장은 “화물차량에 탑재된 이동장치로 상하차 작업을 반자동화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택배노동자의 산업 재해 등 안전사고 위험은 낮출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우수 물류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http://www.kai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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