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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도로포장, 탄소는 줄이고 수명은 늘린다!

- 18일부터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 전면 개정 … 탄소저감 도로포장 기술 활성화 및 포장 수명 연장 내용 담아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 전면 개정안을 마련하여 7월 18일 전국 각 도로관리청에 배포한다.

 

 이번 개정안은 ’17년 지침이 통합 발간*된 이후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최근의 기술개발 내용들을 반영하기 위해 ’21년 10월부터 약 3년에 걸쳐 정책연구와 전문가 토론, 공청회 등을 거쳐 마련하였다.

 

    * 재활용, 중온, 교면포장 등 11종 지침 →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17년)으로 통합 →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관련 부분 개정(’21년)

 

 지침 개정안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도로 안전성을 높이는 탄소저감 도로포장 기술 확대 및 포장 수명 연장 등을 골자로 한다.

 

  순환(재활용) 아스팔트 포장을 활성화하고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 적용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는 등 탄소저감 기술의 현장 적용 활성화를 촉진토록 하였다. * 일반 아스팔트 대비 약 20% 이상의 탄소저감 효과

 

  또한, 포장 조기 파손이 빈번한 버스전용차로의 시공 기준과 배수성 포장의 내구성 강화를 위한 기준 등도 신설하였다.

  

  포장 평탄성*을 훼손하는 소성변형의 저감을 위해 아스팔트 품질기준을 개선하는 등 도로포장 내구성을 강화하고 수명도 연장할 수 있는 기준도 마련하였다.

  

    * 바닥이나 표면 등이 평평한 정도로, 도로의 평탄성이 높을수록 차량의 주행 안정성, 승차감, 소음, 연비 등이 높아져 도로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

 

 

 국토교통부 이우제 도로국장은 “이번 지침 개정을 통해 저탄소 도로포장

 

   기술 활성화와 포장 내구성 강화를 통해 도로건설 분야에서도 2050 Net Zero 달성*을 적극 추진하고 보다 안전한 도로를 구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 (탄소중립) 생산․흡수되는 탄소량을 같게 하여 탄소배출량 ‘0’ 달성

 

  “각 도로관리청 등 관련분야 담당자들께서는 본 지침을 적극 활용”하여 주시기를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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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축산 기술 공유의 장 마련 … ‘제3회 스마트 축산 AI(인공지능) 경진대회’ 개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미래 축산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제3회 스마트 축산 AI(인공지능) 경진대회’ 개최를 위한 현장 문제 해결형 상용화 기술 및 알고리즘 공모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AI(인공지능)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축산 현장의 문제 해결을 주제로 하며 공모 분야는 △생산관리 △사양관리 △축산 환경개선으로 구분된다. 제출 부문은 상용화 기술과 알고리즘 개발 총 두 개로,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번 대회를 통해 현장 문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용화 기술 우수사례와 알고리즘을 발굴해 확산할 예정이다. 상용화 기술 참가 대상은 스마트 축산 인공지능(AI) 솔루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단체이며 알고리즘 개발은 기업·단체 및 대학생(대학원생 포함)이다. 특히 공익적 관점의 환경·사회·투명(ESG) 주제에는 가점을 부여해 지속 가능한 축산을 위한 기술과 사례를 적극 발굴한다. 상용화 기술 부문은 해당 기술을 적용한 농가와 함께 발표를 진행해 현장의 실제 적용 효과를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오는 7월 18일까지 전자우편 및 우편으로 참가 신청을 받아 1차 서면 심사, 2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7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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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엔 신나는 숲속 놀이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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