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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일본에서 다시 확인한 K-푸드 열풍!

오사카 엑스포 ‘한국의 날’ 주간 연계…K-푸드 페어 성황리 마무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13일부터 16일까지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2025 일본 K-푸드 페어’를 개최했다.

 

 ‘2025 오사카 엑스포’의 ‘한국의 날’ 주간에 맞춰 열린 이번 페어는 도쿄에서 수출상담 중심의 B2B 행사, 오사카에서 소비자가 직접 맛보고 체험할 수 있는 B2C 행사로 구성해 K-푸드의 맛과 우수성을 선보였다.

 

 

 바이어가 밀집된 도쿄에서는 13일부터 14일까지 소비자품평회와 B2B 수출상담회가 차례로 열렸다. 13일에 진행된 소비자품평회에서는 현지 품평단을 대상으로 수출업체들이 주요 제품의 시식과 설명을 진행하며 심도 있는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특히 나물 컵 비빔밥, 즉석 김치전 등 간편 한식 제품과 쑥, 흑미 등 일본에서 보기 드문 재료를 활용한 스낵류가 품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참가업체들도 제품 반응은 물론 일본 시장 특화 전략과 신제품 개발 방향을 발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14일 수출상담회 본행사는 도쿄와 2~3선 도시에서 초청된 240여 개사, 480여 명의 바이어와 현지 트렌드를 고려해 엄선된 K-푸드 수출기업 39개 사가 참여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운영됐다. 전체 404회의 열띤 상담을 통해 과자류, 냉동 만두류 등 총 14건, 400만 불 규모의 구매 MOU를 체결하며 K-푸드를 향한 일본 바이어들의 뜨거운 관심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일본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관람객이 찾는 오사카 엑스포 행사장 내에서는 ‘오감(五感)으로 맛보는 한국’을 주제로 13일부터 16일까지 다채로운 소비자 체험행사가 열렸다. 현장에서는 참외 등 유망 신선 품목과 김치, 홍삼 등 수출 주력 품목을 전시하고, 야채비빔밥과 홍초 등 주요 품목의 시식 행사도 함께 진행해 K-푸드의 다양한 매력을 뽐냈다. 특히 김밥 만들기 체험은 현지인과 외국 관람객들의 높은 관심을 끌어 행사장이 연일 방문객들로 붐볐다.

 

 전기찬 수출식품이사는 “이번 K-푸드 페어를 통해 일본 시장에서 K-푸드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김치, 홍삼 등 기존 주력 품목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참외와 기능성 식품 등 신규 유망품목은 지속 발굴해 K-푸드의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5년 4월 기준 농림축산식품의 대(對)일본 수출액은 4억 5416만 불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주요 수출 품목인 ▲ 조제품 기타(3150만불, 5.6%↑) ▲ 과자류(2674만불, 14.1%↑) ▲ 라면(2533만불, 10.7%↑)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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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산림과학을 밝히는 지식의 스위치 ‘ON’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산림과학 연구분야별 현안을 해결하고 가시적인 협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역량강화 소통 프로그램인 산림과학 ‘지식ON 프로젝트’를 이번 6월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식ON 프로젝트’는 ‘지식을 켜다/지식이 온다’라는 중의적 의미와 함께, 집단지성을 극대화하고 끊임없이 지식의 순환을 촉진하여 산림과학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산림생명자원의 가치를 발굴하고,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를 비롯하여, 산불 등 대형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 기후변화 대응 목조건축 활성화 방안 등 11개로 구성된 산림과학 분야의 다양한 현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산림과학 연구 선도를 위하여 농림위성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혁신 방안 등 첨단 과학기술을 연구에 접목하기 위한 역량강화 소통도 진행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지식 ON 프로젝트’를 통하여 ▲모든 구성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수평적 소통 문화를 확산하고, ▲소통을 통해 실효적 성과를 창출하는 협업 분위기를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산림분야의 현안과 미래 이슈를 해결하는 ‘지속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