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19일부터 21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2025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SIAL Shanghai 2025)’에 통합한국관으로 참가해 1800만 달러 규모의 MOU와 현장계약 성과를 거뒀다.
올해로 25회를 맞은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SIAL Shanghai)’는 중국 최대 식품 전문 박람회로, 매년 중국 전역의 식품 수입·유통 종사자는 물론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전 세계 식품업체들이 한데 모인다. 올해도 한국관을 비롯해 45개 국가관이 참가하고 75개국 5000여 기업과 19만여 명이 방문해 인산인해를 이뤘다.
농식품부와 aT는 K-푸드 수출 2위 시장인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해 총 78개 부스의 대규모 통합한국관을 구성하고 김치, 인삼, 파프리카 등 신선식품과 면류, 장류, 스낵, 음료 등 다양한 품목을 선보였다. 한국관 현장은 최근 중국의 한중 문화교류 재개 등 한류 훈풍 기대감 속에 발 디딜 틈 없이 붐볐다.
특히, 참가업체의 수출 상담 성과를 높이고자 박람회에 앞서 온라인으로 사전 상담회를 진행하고, 상하이, 칭다오 등 연해 도시부터 청두, 란저우 등 내륙 2선 지역까지 주요 바이어 초청 대면 상담을 주선해 크게 호평받았다. 또한 한국관 시음·시식 홍보와 현지인 마켓테스트를 진행해 참가기업들이 중국 시장 진출 전략과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도록 도왔다.
중국 전역에 유통망을 가진 바이어 왕 씨는 “요즘 중국은 내륙 2선 도시에서도 K-푸드를 찾는다”라며, “양국 문화교류가 다시 활발해지면 K-푸드 소비도 늘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한국관에서 발굴한 유망 제품 취급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T 전기찬 수출식품이사는 “상하이는 중화권 식품 시장을 이끄는 트렌드 중심인 만큼, 이번 한국관 참가로 K-푸드의 경쟁력을 강화해 중화권 시장에 입지를 넓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참가기업의 활발한 해외 진출을 도와 K-푸드 수출 확대와 대한민국 식품 영토확장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5년 4월까지 한국 농림축산식품의 중국 수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 증가한 4억 5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 라면(1억 400만 달러, 전년 대비 58.1%↑), ▲ 음료(5600만 달러, 28.3%↑), ▲ 인삼류 (3200만 달러, 9.5%↑)가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