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뜨구 산토사(오른쪽 4번째)를 비롯한 인도네시아 기자단이 광주송정에서
오송역까지 고속열차를 탑승 후 오송역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 인도네시아 기자협회 : 1946년 2월 창립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34개 지부에 14,000명의 저널리스트가 가입한 인도네시아 최대 기자협회이다.
※ LRT(Light Rail Transit) : 경전철을 말하며, 지하철, 전철보다 가벼운 전철로 주로 도시구간을 운행하며 수송능력이 우수하고 건설비와 인건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이 날 뜨구 산토사(Teguh Santosa)를 단장으로 한 7명의 기자단은 광주송정역∼오송역 간 고속열차를 시승하며 한국 고속철도의 속도와 기술력을 체험했으며,
철도공단 시설장비사무소를 방문하여 철도 고속화의 핵심기술인 장대레일 용접과정을 관람하고, 종합시험선로 건설현장을 견학했다.
마지막으로, 철도공단 본사를 방문하여 한국철도의 발전역사와 해외철도사업 진출현황 설명을 듣고, 한국의 첨단 철도기술에 놀라움과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뜨구 산토사(오른쪽 5번째)를 비롯한 인도네시아 기자단이 종합시험선로 건설현장을 견학했다.
이날 인도네시아 기자단을 접견한 철도공단 전만경 부이사장은 “우리공단은 도시철도에서 고속철도까지 철도시스템의 기술과 해외사업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며, “철도공단과 한국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자카르타 LRT 사업 등에 인니 기자단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공단 등이 참여한 한국 컨소시엄은 현재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의 핵심 교통수단인 자카르타 LRT 1단계(5.8km) 건설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후속사업으로 추진예정인 2단계 구간(11.5km) 등 도시철도 건설사업과 마카사르∼빠레빠레 간 철도사업 등 다양한 철도사업 참여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