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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한국농수산대학, 달라진 농어업 교육환경에 적극 대응

- 한농대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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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수산대학(총장 조재호, 이하 한농대)은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농대 중장기 발전방안’을 발표하였다.

 

 한농대는 ‘97년 개교 이래 5,551명의 졸업생을 배출(’20년 기준)하여, 전체 졸업생의 84.7%가 성공적으로 농어업 현장에 정착하고, 졸업생 가구의 연평균 소득이 9천여만원으로 일반농가(4,118만원)의 2배 이상(‘19년 기준)에 달하는 등 선도농어업인 양성에 기여하여 왔다.

 

 그러나, 학령인구 감소, 4차 산업시대 도래, 기후위기 심화 등 변화된 교육환경 하에서, 세분화된 학과 단위(19개) 입시 운영, 공급자 중심 교육체계, 정착 유형별(승계, 창업, 취업) 차별화된 지원 미흡 등으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변화된 환경을 반영하여 대학 비전을 기존 ’미래 농수산업 리더를 양성하는 NO.1 대학‘에서 ’농수산업 미래를 함께하는 디지털 농어업 인재양성 대학‘으로 변경하고,

 

 대내외 교육환경 분석 및 내외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새로운 비전 달성을 위한 4대 추진전략과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하였다.

 

 중장기 발전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생유치) 우수인재 확보를 위한 기반 구축

 

 영농 기반이 없거나 부족하더라도 영농 의지가 강한 인재의 입학 기회가 확대되도록 입시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영농 기반이 없는 청년들의 농수산업 신규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영농기반 점수가 없는 특별전형의 모집비율을 확대하고,

* 전형요소 : 특별전형(교과영역, 학생부, 면접), 일반전형(교과영역, 출석, 영농기반, 면접)

* 특별전형 모집비율(안) : (’21학년도) 37% → (’22) 48 → (’23) 54 → (’24) 60

- 일반전형에서도 단순 영농기반 점수를 축소(’21학년도 : 15% → ‘22 : 10)하고 영농의지 평가를 위한 면접평가 점수는 확대(’21 : 25% → ‘22 : 30)하여 영농의지가 강한 인재를 적극 유치할 방침이다.

 

 학생의 전공‧교과 선택권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신입생 모집방식 및 교육과정을 개편할 계획이다.

 

 일반전형의 경우, 학부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하여 1학년 1학기는 학부제로 운영하고 1학년 2학기부터는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도록 한다.

- 다만, 특별전형(농수산인재전형, 도시인재전형)의 경우, 특정 경력‧소질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므로 전공단위로 모집한다.

* ’22학년도 신입생 모집시부터 적용

 

 또한, 학부제 도입에 따라 학부별‧전공별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한편,

- 필수과목을 최소화하여 교과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고, 교양‧공통 필수과목에 대해서는 전공 특성에 따라 선택적 이수를 허용할 계획이다.

 

(2) (교육체계)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시스템 혁신

 

 4차 산업 기술 등 미래지향적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존 교과목에 데이터 수집‧활용 등 디지털 교육 내용을 접목하고,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대응 등 교육도 강화한다.

- 또한, 「스마트 ICT 융합교육 시스템」을 통해 교내 실습장 생육환경(온‧습도, CO2 등) 데이터를 DB화함으로써 디지털농업 교육에 걸맞는 교육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 (’21)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 (’22~’23) 「스마트 ICT 융합교육 시스템」 구축

 

 이와 함께, 전공별 정착 유형(승계, 창업, 취업)에 따른 역량개발 로드맵을 제공하고, 학기당 최소 이수학점을 축소(20학점 이상→15)하여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습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디지털 전환 및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여 교육 인프라를 고도화한다.

 

 새만금 간척지에 「한농대 스마트 농업 실습장」을 조성하여 첨단 실습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 교내에 실습장 구축이 어려운 노지 스마트팜 및 스마트 축산* 교육시설을 우선 설치하고, 중장기적으로 시설·기능을 확대하여 졸업생·귀농 희망자 등 다양한 현장 교육·실습 수요를 충족할 예정이다.

* 전통적 축산에서 탈피한 데이터 기반 정밀 사양관리시스템을 도입, 환경문제 해결

 

 중장기적 교육과정 개발 및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교육개발센터」를 신설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한편,

- 기후변화교육센터를 통해 기후변화 신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모든 교육과정에 기후변화 교육을 의무적으로 포함할 계획이다.

 

 또한, 2학년 과정인 장기현장실습 운영을 학습 중심으로 개선한다.

 

 교과목과 실습활동의 연계를 강화하고, 장기현장실습 기간(2학년)을 1‧3학년과 동일하게 학기제*로 통합 운영하며, 실습시간 총량제(주 5일 40시간, 16주 640시간) 도입하여 학습 중심 실습기반을 조성한다.

* (현행) 1학기 3∼6월, 2학기 7∼10월, 동계방학 11~익년 2월 →(개편) 1학기 3~6월, 하계방학 7~8월, 2학기 9~12월, 동계방학 1~2월

 

 아울러, 대학에서 기 가입 중인 실습생 종합보험 이외 실습장의 산재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고, 우수 실습장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안전 중심으로 실습환경을 조성해 나간다.

 

(3) (정착지원) 영농․영어 정착 지원 강화

 

 졸업생 관리를 ‘영농 이행 점검’에서 ‘영농 정착 지원’ 중심으로 전환한다.

 

 졸업생 심층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유관기관 보유 정보*를 통해 의무영농 이행 점검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심층관리 대상자를 선정하여 영농 정착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 농업경영체 등록 여부, 건강보험 취득․상실 내역 등

 

 입학부터 학사관리, 졸업 이후까지 다양한 학생 정보를 DB화한 학생 Panel Data도 구축하여 체계적인 관리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창업 준비부터 안정적인 정착까지 정보 제공 및 취‧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졸업 후에도 정착 단계별 교육‧지원을 지속한다.

 

 영농․영어 정착 지원사업 정보를 지자체별·품목별·정착유형별로 DB화하여 수요자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 졸업 전까지 1인 1자격증 취득을 의무화하고 자격증 취득반 운영을 활성화하는 한편,

- 창업동아리 및 창업경진대회 참여자에 대한 비용‧전용공간‧컨설팅 등 창업활동 지원 및 졸업생 품목별 연구모임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영농진입 단계(졸업 후 1~3년차)에는 실습 임대농장, 2030 농지은행 등 사업 정보 제공 및 정착희망 지자체 연계 중심으로 지원하고,

- 정착·성장 단계(4년 이후)에는 초기 적정투자 유도를 위한 2040 심층컨설팅 및 마케팅 교육‧판로 확보 지원을 강화하는 등 졸업 후에도 정착 단계별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4) (기관운영) 교육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 강화

 

 젊은 층의 농어업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일반 농어업인, 농고‧농대 졸업생 등 다양한 수요층을 위한 평생교육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 청년농 감소에도 불구하고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단기간에 학교 정원을 확대하기는 어려움이 있는 상황을 감안, 보다 폭넓은 청년 후계인력 양성체계 구축 필요

- 고3 학생수 : (’16) 609천명 → (’19) 570 → (’20) 502 → (’24) 413(’20년 대비 △17.7%)

 농어업계 교육생·지역주민·잠재적 귀농귀촌인 등을 위한 다양한 비학위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한편,

 평생교육원을 ‘농수산인재개발원’으로 확대 개편하고 교육과정 및 인원을 확대하여 평생교육 수요 증가에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 평생교육 확대 계획(안) : (‘21) 9과정 / 720명 → (’22) 11 / 780 → (‘25) 16 / 1,000

 

 한농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사회 공동체 활동을 확대하고 정보 공유 및 교류를 활성화해 나간다.

 

 (사)한농대청년연합회* 운영을 활성화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정책을 발굴‧추진하고, 지역‧품목 단위 소모임 및 멘토링 운영 등을 통해 졸업생-재학생 간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 졸업생들이 지역 공동체 활동 추진을 위해 (사)한국농수산대청년연합회 설립(‘20.12)

 

 교원인사‧조직‧캠퍼스 관리 등 대학 운영 전반을 대폭 개선한다.

 

 대학 이미지 및 위상 제고를 위해, 현행 ‘한국농수산대학’에서 ‘한국농수산대학교’로 학교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성과 중심의 조직관리를 위해 교원 성과연봉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토지이용․교통체계․녹지조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캠퍼스 조성 계획인 ‘한농대 캠퍼스 마스터플랜 2030’도 수립(’21.下)할 예정이다.

 

 5개 대학 부속기관*을 기능 중심으로 재편하는 한편, 도서관을 창업설계 지원 기능으로 특성화하여 창업설계에 필요한 도서‧영상물 등 자료를 원스톱 지원할 계획이다.

* 평생교육원, 창업보육센터, 융합교육센터, 기후변화교육센터, 농어업·농어촌연구소

 

 한농대 조재호 총장은 “급변하는 미래 농어업 환경에 대응하고 농어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청년농어업인을 양성하는 한농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고 하면서 “중장기 발전방안 과제들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추진 상황을 직접 꼼꼼하게 챙겨 한농대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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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의사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입법예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라 한다)는 ‘19.8.27일 개정·공포된 「수의사법」이 ’21.8.28일에 시행될 예정임에 따라, 동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과 그간 법률 개정 수요 등을 반영한 「수의사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이하 ‘개정령안’이라 한다)을 4월21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 한다. 금번 개정령안은 동물의료 전문인력 육성 및 동물진료의 질 향상을 위한 동물보건사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동 제도 시행에 필요한 절차 및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하였다. 이번에 입법예고가 진행될 개정령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의사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주요 내용〕 농식품부장관이 동물보건사 자격시험을 위탁할 수 있는 관계 전문기관의 범위*를 설정하고,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그 기관을 고시하도록 하였다. * 1. 「민법」 제32조에 따라 설립된 동물보건사 자격시험에 관한 조사·연구 등을 통해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었거나 동물 보건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비영리법인, 2. 「한국산업인력공단법」에 따른 한국산업인력공단, 3. 그 밖에 자격시험의 실시에 관한 업무를 하는데 적합하다고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인정하는 기관이나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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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국립새만금수목원』
- 지역협의회와 수목원 예정지 1,500그루 나무 심기, 주민들과 협력 강화 -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21일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 예정지(전북 김제시 새만금 6공구)에서 지역협의회를 개최하여 지역단체, 주민, 관계기관과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국립새만금 수목원은 국내외 해안·도서 식물자원을 수집, 연구, 보전하기 위해 2018년부터 사업에 착수하였고 2027년 개원 예정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새만금수목원 조성의 진행현황과 향후계획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수목원 조성에 대한 현장의견을 교류했다. 또한, 산림청에서는 사업진행 과정에 지역단체,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다. 특히, 지역주민, 환경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지역협의회와 함께 수목원 조성예정지 시험단지에서 식물생육환경 적응성 검증 연구를 위하여 팽나무, 후박나무 등 1,500본을 식재하였다. 참석자들은 염분과 바람에 강한 적합한 수종을 선발하여 수목이 안정적으로 활착하여 생육할 수 있도록 새만금수목원을 함께 만들어 가기로 다짐했다. 산림청 김동대 수목원조성사업단장은 “올해 탄소 중립을 위한 나무 심기 범시민 운동이 확산하고 있어, 간척지에 조성하는 수목원사업지에서 지역주민들과 함께한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