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21년 항공여객이 전년 대비 7.7% 감소한 3,636만 명으로, 국제선 여객은 전년 대비 77.5% 감소(’19년 대비 96.4% 감소)한 321만 명을, 국내선 여객은 전년 대비 31.7% 증가(’19년 대비 0.5% 증가)한 3,315만 명을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 항공여객(만명) : 10,936(’17) → 11,753(’18) → 12,337(’19) → 3,940(’20) → 3,636(’21)
- 국제여객(만명) : 7,696(’17) → 8,593(’18) → 9,039(’19) → 1,424(’20) → 321(’21)
- 국내여객(만명) : 3,241(’17) → 3,160(’18) → 3,298(’19) → 2,516(’20) → 3,315(’21)
전체 항공화물은 전년 대비 11.4% 증가한 362만 톤을, 수하물을 제외한 항공화물은 전년 대비 17.0% 증가한 340만 톤을 기록하였다.
⑴ (국제선 여객) 델타‧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급감한 국제선 항공여객은 전년 대비 77.5% 감소(’19년 대비 96.4% 감소)한 321만 명을 기록하였다.
< 국제선 여객 - 최근 5년간 연도별 추이 >
< 국제선 여객 - ’21년 월별 추이 >
(지역별) 중동 등 기타(4.7%)를 제외한 일본(△93.3%)·중국(△81.1%)·아시아(△88.3%) 등 전 지역이 전년 대비 감소하였다.
< 지역별 국제선 실적 (단위 : 명) >
구 분 |
일본 |
중국 |
아시아 |
미주 |
유럽 |
대양주 |
기타 |
2019년 |
18,863,541 |
18,433,760 |
36,442,527 |
5,544,177 |
6,586,655 |
3,493,605 |
1,021,375 |
2020년 |
2,221,006 |
2,247,513 |
6,032,026 |
1,535,141 |
1,170,278 |
732,676 |
301,282 |
2021년 |
148,363 |
424,587 |
707,774 |
1,035,579 |
497,675 |
80,089 |
315,297 |
‘21/’20(%) |
△93.3 |
△81.1 |
△88.3 |
△32.5 |
△57.5 |
△89.1 |
4.7 |
‘21/’19(%) |
△99.2 |
△97.7 |
△98.1 |
△81.3 |
△92.4 |
△97.7 |
△69.1 |
* 아시아는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전체 포함 ** 기타지역 국가 : 중동, 아프리카, 국제선 국내공항 경유노선, 북한 등 |
< 주요지역 국제선 실적 추이 >
(국가별) ’21년 국제선 여객의 70.2%를 상위 10개국에서 운송하였다. 1위는 미국(89만 명)으로 ’19년 대비 22.4%p 증가한 27.7%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2위 중국(42만 명), 3위 일본(15만 명) 순으로 나타났다.
< 국가별 연도별 순위 >
순위 |
국가명 |
2019 |
2020 |
2021 |
’21/’20 |
’21/’19 |
|||
1 |
미국 |
7위 |
4,744,637 |
4위 |
1,316,577 |
1위 |
887,594 |
△32.6 |
△81.3 |
2 |
중국 |
2위 |
18,433,760 |
1위 |
2,247,513 |
2위 |
424,587 |
△81.1 |
△97.7 |
3 |
일본 |
1위 |
18,863,541 |
2위 |
2,221,006 |
3위 |
148,363 |
△93.3 |
△99.2 |
4 |
아랍에미레이트 |
18위 |
666,283 |
16위 |
166,395 |
4위 |
145,383 |
△12.6 |
△78.2 |
5 |
베트남 |
3위 |
9,779,358 |
3위 |
1,629,549 |
5위 |
132,782 |
△91.9 |
△98.6 |
6 |
캐나다 |
16위 |
714,572 |
14위 |
185,886 |
6위 |
123,902 |
△33.3 |
△82.7 |
⑵ (국내선 여객) 코로나19 여파로 급감한 해외여행 대신 국내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년 대비 31.7% 상승(’19년 대비 0.5% 상승)한 3,315만 명으로, 그간 최고치였던 ’19년 3,298만 명을 넘어섰다.
< 국내선 여객 - 최근 5년간 연도별 추이 >
< 국내선 여객 - ’21년 월별 추이 >
|
(공항별) 국내선 여객은 인천(△98.2%)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항에서 전년 대비 증가하였고, 팬데믹 확산 이전인 ‘19년과 비교하면 김포(7.0%)・김해(21.1%)・여수(74.7%) 등은 증가하였지만 제주(△9.8%)・대구(△2.3%)・인천(△99.7%)은 감소하였다.
< 국내선 공항별 실적 (단위 : 명) >
구 분 |
제주 |
김포 |
김해 |
청주 |
대구 |
광주 |
울산 |
여수 |
인천 |
2019년 |
14,158,608 |
10,427,067 |
3,652,099 |
1,239,492 |
1,038,532 |
1,004,299 |
392,279 |
318,250 |
278,242 |
2020년 |
10,324,520 |
8,363,345 |
3,025,384 |
948,729 |
751,731 |
858,864 |
278,023 |
325,565 |
45,404 |
2021년 |
12,771,735 |
11,158,837 |
4,422,165 |
1,304,991 |
1,014,279 |
1,075,603 |
450,363 |
556,069 |
833 |
‘21/’20(%) |
23.7 |
33.4 |
46.2 |
37.6 |
34.9 |
25.2 |
62.0 |
70.8 |
△98.2 |
‘21/’19(%) |
△9.8 |
7.0 |
21.1 |
5.3 |
△2.3 |
7.1 |
14.8 |
74.7 |
△99.7 |
(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중 대형항공사 운송량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930만 명(점유율 28%), 저비용항공사는 41.3% 증가한 2,385만 명(점유율 72% 차지)을 기록하였다.
⑶ (항공화물) 수출 호조 및 해운물류 전환 등으로 전체 항공화물은 전년 대비 11.4% 증가(’19년 대비 15.2% 감소)한 362만 톤을, 수하물을 제외한 항공화물은 전년 대비 17.0% 증가(’19년 대비 16.3% 증가)한 340만 톤을 기록하였다.
< 항공화물 - 최근 5년간 연도별 추이 >
< 항공화물 - ’21년 월별 추이 >
(국제화물) 수출 호조 등으로 전년 대비 11.4% 증가(’19년 대비 14.8% 감소)한 342만 톤을,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은 대양주(△16.6% 감소)를 제외한 전 지역의 증가로 17.5% 성장(’19년 대비 18.0% 증가)하며 333만 톤을 기록하였다.
* 국제화물(만톤) : 403(’17) → 417(’18) → 402(’19) → 307('20) → 342('21)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톤) : 299(’17) → 302(’18) → 282(’19) → 283('20) → 333('21)
(국내화물) 내륙(16.6%)‧제주(12.2%)노선 모두 수하물이 증가하면서 국내화물은 전년 대비 12.5% 증가한 20.5만 톤을 기록하였으나, 수하물 제외 순수 국내화물은 전년 대비 4.5% 감소하였다.
* 국내화물(만톤) : 29.0('17) → 27.3('18) → 25.9('19) → 18.2('20) → 20.5('21)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톤) : 13.2('17) → 12.1('18) → 10.1('19) → 7.3('20) → 7.0('21)
국토교통부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지난해 항공분야는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어려움 속에서도 철저한 방역관리를 통해 감염병 해외 유입을 최소화하면서 사이판 등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유휴 여객기의 화물기 활용 등 도전적인 정책을 통해 경쟁력을 발휘해 왔다”면서,
“올해는 방역안전 중심의 항공운항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운항재개에 따른 선제적 안전관리, 지속가능한 항공생태계 구축을 위한 항공산업발전조합 설립, 나아가 드론 활성화와 MRO 경쟁력 제고 등 항공업계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경제회복을 선도하는 항공산업 재도약의 한 해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