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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디지털 선도국가, 데이터 생태계 조성으로 실현한다!

- 과기정통부, 데이터 이용권(바우처), 데이터 플래그십 등 1,300여 억 원 투입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여러 분야에서 모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 성과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2월 14일부터 데이터 이용권(바우처)과 플래그십 사업 등 ’22년도 주요 데이터 활용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지난 `20년 7월부터 추진해 온 ‘디지털 뉴딜’ 사업의 성과가 국민 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데이터 댐’을 통해 축적한 양질의 데이터를 여러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 2022년 주요 데이터 활용 지원 사업 내용 >

 

사업명

예산규모

지원 규모

지원 내용

데이터 바우처

1,241.0억원

2,680개 지원

중소기업, 소상공인, 1인 창조기업 등에 데이터 구매 및 가공 지원

데이터 플래그십

50.0억원

6개 과제 지원

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 사회현안 해결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

중소기업 데이터 분석·활용 지원

7.5억원

3개 지자체 지원

(지역별 20개 기업 지원)

중소기업이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이슈를 해결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활용 컨설팅 진행

합 계

1,298.5억원

 

 

 

   ※ 데이터 바우처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누리집(www.kdata.or.kr), 데이터 플래그십 및 중소기업 데이터 분석‧활용 지원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누리집(www.nia.or.kr) 참조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

 

’19년부터 추진해 온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혁신 및 신제품‧서비스 개발 시 필요한 데이터상품 또는 가공서비스 비용을 바우처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총 2,680건(총 예산 1,241억원)을 지원한다.

 

 올해는 수요기업의 상품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빅데이터 플랫폼과 상호 연계를 통해 추가로 금융, 유통소비, 통신 등 8개 분야 380여 개 상품을 등록하여, 양질의 데이터를 수요기업들이 자유롭게 구매·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 (기존) 바우처 포털 상품 선택 → (개선) 바우처 포털에 8개 빅데이터 플랫폼 상품 추가 등록

 

  또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데이터 격차를 해소하고자 지자체와 함께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하여 데이터 수요·공급 기업을 발굴하고 데이터를 분석·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요기업의 지속적인 데이터 활용 및 사업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년도 우수기업(평가결과 상위 20%이내)을 올해에는 추가로 데이터 구매바우처 뿐만아니라 가공분야에도 추가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과거년도(‘19년∼’21년) 구매부문에 참여한 수요기업의 경우 추가로 가공부문에 지원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였다.

 

< 2022년 데이터 바우처 지원 규모 >

 

지원부문

지원규모

최대 정부지원금

구매

1,200건

16백만원

가공

일반가공

480건

45백만원

인공지능가공

1,000건

70백만원

합계

2,680건

-

 

 ※ 사회현안 해결부문에 한해 중앙부처, 지자체, 대학·병원·공공(연구)기관 대상 특별지원(50억원內)

 

<<데이터 플래그십 / 중소기업 데이터 분석·활용>>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은 데이터‧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현안 해결 및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공 및 민간분야 구분 없이 총 6개 과제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는 총 50억 원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13년부터 시작되어 서울시 심야버스 노선 수립, 실종자 과학수사 지원, 코로나19 역학조사 지원시스템 고도화 등을 추진하여 다양한 분야에 데이터 활용 우수 사례를 만들어 왔다.

 

 이외에도 ‘중소기업 데이터 분석·활용 지원’ 사업은 스타트업·중소기업이 데이터를 활용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과(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개선 등)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자체와 함께 약 60개 중소기업에 대해 데이터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는 총 7억 5천만 원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 류제명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데이터 댐을 통해 축적된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여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이 데이터를 활용한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하며,

 

 사회 전반에 “데이터 활용 생태계를 구현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디지털 대전환 시기에 우리나라가 디지털 선도국가로 진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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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꿀, 이젠 학교에서 만나요! … 축산물품질평가원, 미래 세대에 꿀 등급제 알린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7월부터, 소비자시민모임 서울지부(이하 소시모)와 한국양봉농협과 함께 꿀 등급제 교육과 등급 꿀을 활용한 요리 교실을 일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해 양봉 산업에 대한 가치를 미래 세대와 공유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으로 △찾아가는 꿀 등급제 교육 △등급 꿀 활용 요리 교실 △누리소통망(SNS) 등 앱 기반의 홍보 및 릴레이 기부 캠페인 △간담회 등을 진행해 소비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꿀 등급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찾아가는 꿀 등급제 교육은 서울·경기·세종 소재 어린이집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2학기부터 진행된다. 양봉 전문가와 학부모 강사가 진행하는 꿀벌의 생리와 생태 교육, 등급 꿀 오감 교육 등을 통해 미래 세대가 일상에서 등급 꿀을 자연스럽게 만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한부모 가족과 지역 주민 등을 대상으로 등급 꿀을 활용한 요리 교실을 운영해 등급 꿀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일 계획이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은 “화분 매개 곤충으로서 꽃가루를 옮겨 식물의 수분 작용을 도와 생명을 퍼뜨리는 꿀벌의 가치를 알리고, 꿀 등급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소비자들이 국내산 꿀을 안심하고 소비하는 환경을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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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꼭 지켜야 할 작은 숲’, 국민 곁으로 찾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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