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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

미래선박 시장 선점을 위해 친환경선박 기술선도의 닻을 올리다

-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 출범 -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15일 오후 부산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서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을 출범하고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최근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동 사업은 국제규제를 만족하는 친환경 선박 및 관련 기자재들의 조기 상용화를 위하여 양 부처가 10년 동안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 ‘50년까지 국제해운 온실가스 총 배출량 50% 감축 목표(‘23년 목표상향 예정)

 

 

 

【 사업개요 】

 

 

 

 

▪ 사업명 :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

▪ 사업기간 및 규모 : 2022~2031(10년), 총사업비 2,540억원 (국비 1,873억원)

▪ 추진부처 :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공동추진

▪ 전문기관 :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사업내용 : 국제해사기구 (IMO)의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중·대형 친환경 선박 및 구성시스템들의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을 통한 조기 상용화 기반 확보

 

  친환경 선박은 선박 엔진의 연료 전환(암모니아, 수소 등), 연료전지·배터리 등 전기추진 및 에너지 최적화 시스템 등을 탑재하여 선박의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동 사업으로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배출규제 대응과 미래선박 시장에서의 신기술 선도를 위하여 2030년까지 수소·암모니아 기반의 무탄소 추진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시험·실증 및 국제 표준화(ISO)와  IMO 의제 개발 활동을 동시에 진행하여 우리나라 기술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 비전 및 목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커버사진_원본같은 사본_2020.1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00pixel, 세로 1550pixel

 

  통합사업단은 개발 분야(산업통상자원부 지원)와 실증 분야(해양수산부 지원)로 구성되며 개발 분야는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서, 실증 분야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주관하여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속한 기술자문위원회 운영을 통해 산업계·학계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진행할 예정이며, 사업 내 기술개발 내용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송상근 차관은 통합사업단 출범을 축하하며, 미래선박 시장 선도를 위한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해운·조선 분야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IMO) 등과 적극 협력하여 우리나라의 기술개발 결과물이 국제기준을 주도하고 세계시장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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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돈 농촌진흥청장, 첫 행보는 ‘농작물 병해충 방제’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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