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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

해양수산부, 업무 자동화로 조직 혁신 이끈다

- 내수면 어업 현황 조사 자동화 실증 지원 -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부처 내 업무 자동화(RPA*)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업무 자동화(RPA) 활용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업무 자동화(RPA)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수상작 7건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Robotic Process Automation : 인간을 대신하여 수행할 수 있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알고리즘화하고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

 

  최근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업무 자동화(RPA)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우정사업본부, 조달청, 국가보훈처 등 정부기관에서도 집행업무를 중심으로 업무 자동화(RPA)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해양수산부의 경우에는 활용도가 다소 저조한 상황이다.

 

  * 20개 중앙행정기관에서 78개 과제에 RPA를 도입했으며, 우정사업본부(14개), 조달청(9개), 국가보훈처(9개), 농림부(9개) 등 집행업무를 중심으로 운영 중(‘21년 기준)

 

  이에 해양수산부는 업무 자동화(RPA)에 적합한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발굴하고, 아이디어 실증을 지원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직원과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해양수산부 업무 자동화(RPA)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그 결과 실증 대상 아이디어 1건, 최우수 아이디어 2건 등 총 7건의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이 중 실증 대상 아이디어로는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에서 제출한 ‘내수면 어업 현황조사 자동화 아이디어’가 선정되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매월 시‧군‧구에서 작성한 내수면 어업 면허, 허가, 신고 현황을 시‧도를 통해 취합하여 각종 내수면 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는데, 단순한 자료 정리업무임에도 불구하고 각 단계별로 직접 지차제와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자료를 입력하고 확인하여야 해서 효율성이 떨어졌다. 이에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에서는 현황 취합단계에 업무자동화(RPA)를 적용해 자료를 쉽게 취합하고 오류를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된 것이다. 다른 아이디어와 달리 민간에서 추진하기 어렵고, 지자체와 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해양수산부 차원의 실증 추진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최우수 아이디어로는 인천항만공사 항만뉴딜사업실이 제안한 ‘주간 컨테이너 예상물동량 대시보드’와 한국해양진흥공사 재무회계부가 제안한 ‘사내 주간 금융시장 동향 대시보드 구축’이 선정되었다.

 

  ‘주간 컨테이너 예상 물동량 대시보드 구축’은 터미널 운영사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는 선석 배정 정보를 취합·가공하여 향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예측하는 것이다. 업무 내용이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표준화된 양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업무 자동화(RPA)에 적합하고, 앞으로 다른 항만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데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내 주간 금융시장 동향 대시보드 구축’은 금리, 채권, 주가, 환율 등 해외 금융시장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가공하여 시각화하는 과정을 자동화하는 것이다. 앞선 ‘주간 컨테이너 예상 물동량 대시보드 구축’과 같이 단순 반복적인 업무 성격과 건화물지수, 컨테이너 지수 같은 해운 관련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 외에도 우수아이디어로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에서 제출한 ‘해양수산 기술개발(R&D) 성과관리·분석체계 도입‘, 울산항만공사 디지털 플랫폼사업단이 제출한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Port-MIS) 내·외항선 입·출항 수리처리 자동화‘와 ‘정기 공지사항 발송 자동화‘, 인천항만공사 물류사업실이 제출한 ‘항만시설사용 및 고지업무 자동화‘ 아이디어가 선정되었다.

 

  해양수산부 혁신행정담당관 오영록 과장은 “아직까지 업무자동화(RPA)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이 저조한 것이 사실이다.”라며,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자동화를 확산하는 것이 필요한 만큼 정기적으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업무 자동화(RPA)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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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트레일’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협업 강화한다 !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충북 보은군에서 ‘동서트레일’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민간전문가, 5개 시‧도 관계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서트레일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 26일 충북 청주에서 개최된 스물네 번째 민생토론회의 후속조치로써 동서트레일의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숲길‧등산전문가와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 대전시‧충북도‧충남도‧경북도‧세종시 등 5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석해 사업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속도감 있는 조성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민생토론회에서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반도의 중심부이자 동서트레일의 중심인 충북을 전국 숲길의 허브로 육성하여 더 많은 관광객 유입과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동서트레일은 우리나라 최초로 야영이 가능하도록 조성되는 장거리트레일로 55개 구간 총 거리 849km로 조성중이다. 지난해 전체구간 중 61km가 조성됐으며 올해 말까지 301km가 추가로 조성될 예정이다. 동서트레일이 조성되는 지역은 국유림이 123㎞(15%), 공·사유림은 726㎞(85%)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며 산림청은 동서트레일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추진동력으로 하여 동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