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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K-콘텐츠와 함께 우리나라 OTT의 글로벌 성장 지향

- ①OTT, ②메타버스 미디어, ③크리에이터 미디어 3대 분야의

성장 전략을 모색한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 마무리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주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이하 KCA)ㆍ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 이하 RAPA)ㆍ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 이하 IITP) 공동주관으로 11월 1일(화)부터 4일간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된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이 우리나라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글로벌 성장을 강조하며 마무리되었다.

 

  이번 차세대 미디어 주간에서는 ‘디지털 대 전환기 미디어ㆍ콘텐츠의 변혁’을 주제로,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의 판도를 흔들고 있는 ➀온라인동영상서비스(이하 OTT)와, 미래 플랫폼인 ➁메타버스 미디어, 그리고 젊은이들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➂크리에이터 미디어 등 3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확산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였다.

 

  ①국내 OTT의 글로벌 성장 가능성은 기조강연을 통해 다루어졌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기업 PwC의 댄 로빈스(Dan Robins) 마케팅 총괄고문은 우리나라 OTT 산업이 2026년까지 연평균 10% 성장하여 아태지역에서 4번째로 큰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티빙의 양지을 대표는 우리나라의 유료 OTT 가입가구가 전체 가구의 36%로 미국의 83%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성장 가능성과 기회가 충분하다고 분석하였다. 국내 OTT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핵심전략으로는 K-콘텐츠의 강점을 기반으로 콘텐츠ㆍ유통ㆍ마케팅 등 각 분야에서 잘하는 기업들이 제휴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함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②미래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 미디어에 대해서는 국내외 기업의 사례 발표를 통해 선도 전략을 탐색하였다. △미국판 복면가왕인 ‘Alter Ego’ 방송프로그램에서 증강ㆍ가상현실(ARㆍVR) 기술을 적용ㆍ연출한 룰루 에이알(Lulu AR), △초실감 가상제작(버추얼 프로덕션) 기반의 확장현실(XR) 콘텐츠 제작과 디지털 에셋 활용(VA코퍼레이션), △가상인간(버추얼 휴먼) 제작(비브스튜디오스) 등 국내외 사례에 대해 업계 참가자들은 높은 관심을 보였고, 초실감 가상제작, 미디어의 메타버스 전환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 조성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③젊은이들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크리에이터 미디어에 대해서는 크리에이터 지식재산(IP)을 활용한 다양한 수익화 모델 사례를 소개하고, 메타버스로의 사업영역 확대 전략도 모색하였다. 크리에이터 미디어가 미래의 일자리로 유망한 분야라는 전망도 제시되었다.  

 

  한편, 미디어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미디어 기업과 ICT 기업의 교류, 학생과 젊은이들의 방송미디어 직업 체험을 위한 행사들도 개최되었다.

 

  디지털미디어 이노베이션 데이에서는 전국의 스마트미디어센터(6개소)에서 선발된 6개 스타트업이 국내 유명 벤처캐피탈(이하 VC)사들을 대상으로 사업 모델을 발표(IR)하고, 투자유치를 위한 릴레이 상담을 실시하였다. 일부 스타트업은 VC와 투자유치를 위한 후속 논의를 진행하기로 하여, 디지털미디어 분야의 스타트업 성장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방송·제작사와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기업이 한자리에 모인 차세대 미디어 네트워킹 데이도 개최되었다. 미디어 기업들은 ICT 융합 사례를, ICT 기업들은 콘텐츠 유통ㆍ제작 관련 기술 및 적용사례를 각각 발표하고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미디어와 ICT 분야간 교류가 확대되고 ICT 기반 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미래의 방송미디어 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대학생·청년을 위해 개최된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에서는 방송미디어 콘테스트 결선(PD, 성우직군)과 진로직업상담 및 입시·취업 상담이 진행되었다. 또한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강연도 진행되어 미디어 동향과 미래 전망을 소개하고, 청년들이 준비해야 할 방향 등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과기정통부 지원으로 미디어‧콘텐츠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낸 프로그램과 스타트업을 선정하여 과기정통부장관상 등을 수여하였다. 제작사 제이원더의 ‘하와이의 사진 신부들’(방송콘텐츠 대상), 한국교육방송공사의 ‘연예기계’(뉴테크 융합콘텐츠 대상), 미국 KBFD-TV의 ‘위대한 유산’(해외 한국어방송 대상), 기업용 3차원 메타버스 이벤트 솔루션인 플리카의 ‘플리카랜드’(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 등이 수상하였다.

 

  과기정통부는  “OTT가 미디어와 콘텐츠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콘텐츠가 글로벌 OTT를 통해 확산되는 한편, 메타버스가 미래의 미디어로 부상하고 젊은이들이 크리에이터 미디어에서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등 미디어 산업의 지형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①OTT, ②메타버스 미디어, ③크리에이터 미디어를 3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으로 삼고, 새로운 성장엔진이자 수출엔진으로 육성해야 할 시점”이라고 언급하였다.

 

  이를 위해, “△콘텐츠와 OTT 기업이 손을 맞잡고 좋은 이야기와 영상을 만들어 해외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도록 지원하고, △대규모 국제행사에서 메타버스 미디어를 실제 구현해봄으로써 아이디어가 응집되고 해외진출이 시도되는 장터를 마련하며, △새로운 크리에이터를 발굴하여 성장 전주기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고, 이와 함께 “△투자 확대와 첨단 제작 인프라 확산 등 미디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하는 기반 조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서 살펴본 3대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한 모습과 미래 전망을 반영하여, 빠른 시일 내에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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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 한우고기, 똑똑하게 고르고 맛있게 먹어요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설을 앞두고 찜, 탕, 전 등 명절 요리에 두루 쓰이는 소고기 고르는 요령과 보관 방법을 소개했다. 소고기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고기 색, 지방색, 근내지방도, 고깃결 등을 보면 육질이 좋은지를 알 수 있다. 고기 색은 밝은 선홍색, 지방색은 우윳빛을 띠면서 윤기가 나는 고기가 좋다. 또한, 살코기 속에 가늘고 섬세한 근내지방(마블링)이 고르게 퍼져있는지 살펴 구매한다. 고깃결은 근육의 절단면이 건조하지 않고 탄력이 있는 고기가 좋다. 소고기는 요리 방법에 따라 알맞은 부위가 다르므로 용도를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명절 요리에 많이 쓰이는 소고기 부위는 갈비, 사태, 양지, 우둔 등이다. 갈비는 용도에 따라 구이용이나 찜용으로 구매한다. 찜용 갈비는 지방과 힘줄이 적은 것을 선택하고, 겉쪽의 근막은 요리 전에 제거한다. 갈비 근막은 구우면 단단하고 질기지만 오랜 시간 삶으면 부드러워지고 갈비 특유의 고소한 맛을 낸다. 구이용 갈비는 선홍색을 띠면서 근내지방이 적당히 있고 근막이 적은 것을 고른다. 뼈에 붙은 고기는 질기기 때문에 고기의 결을 보면서 직각으로 칼집을 넣어 손질하면 연하게 먹을 수 있다. 주로 국거리로 쓰이는 사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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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두대간 석회암지대에서 희귀 회양목 군락지 발견
- 백두대간 태백산 권역 자원실태변화 조사 추진 완료 -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2022년도에 백두대간의 향로봉에서 깃대배기봉까지 이르는 태백산 권역 157km에 대한 자원실태변화 조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한반도의 핵심 생태축으로 생물다양성의 보고이자 종 다양성을 유지하는 핵심 공간이다. 산림청에서는 2006년부터 접근 가능한 남한의 백두대간 684km를 5개 권역으로 나누어 5년마다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특히 주목할 것은 태백산 권역 석병산 일대에서 나무높이가 최고 6m에 이르는 회양목 군락지가 발견된 점이다. 회양목은 일반적으로 도시 내 조경수로 널리 식재되는데, 산림에서 군락으로 자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특히, 상록활엽관목으로 나무높이가 6m 이상인 군락 생육은 발견하기 어렵다. 이번에 발견된 회양목 군락지를 파악한 결과, 희귀식물인 벌깨풀, 개회향 등이 동반 출현한 것으로 보아 보존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회향 태백산 권역 조사 결과, 식물상은 총 98과 296속 632분류군이 출현하였고, 그동안 모습을 보이지 않았던 희귀식물인 독미나리, 날개하늘나리가 추가로 발견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