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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3,625만

- 과기정통부, ‘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가입자 2,057만(점유율 56.74%),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1,273만(점유율 35.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22년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을 발표하였다. 매 반기별로 발표되는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가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종합유선방송(SO)・위성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수 검증을 위한 실무조사를 실시하여 검증 결과를 과기정통부에 제출하고, 과기정통부는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전문심의회에서 검증 결과를 심의‧의결하여 확정한다.

 

 ※ (법령 근거) 방송법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4조의2・3,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제13조 및 동법 시행령 제11조의2・3, 유료방송사업 가입자 수 검증에 관한 고시(과기정통부고시)

 

 

< ’22년 하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

◇ 전체 가입자 수에서 영업 외 목적 무료 가입자, 도서‧산간 등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지역의 가입자를 제외하고,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한 방송채널 시청에 대해 세대별 동의서를 제출한 이용자 수를 포함한 6개월 월평균 가입자 수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에 따른 ‘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248,397 가입자(6개월 평균)로 집계되었다. 이는 ’22년 상반기 대비 24만 가입자가 증가한 것으로, 증감률은 0.67%로 나타났다.

  직전 반기 대비 가입자 수 증감률이 1% 미만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1년 전인 ’21년 하반기 증가폭(52만 가입자)에 비하면 절반 수준에 해당한다. 가입자 수 증가폭은 ‘15년도 하반기 가입자 수 집계를 시작한 이래, 대체로 감소해 왔다.

 

 

< 최근 3년간 반기별 가입자 수 및 증감률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

구  분

’19년

하반기

’20년

상반기

’20년

하반기

’21년

상반기

‘21년

하반기

‘22년

상반기

‘22년

하반기

전체

가입자

33,601,484

33,946,826

34,583,329

35,107,369

35,637,342

36,005,812

36,248,397

 

IPTV

(증감률)

16,832,979

17,489,664

18,254,930

19,003,971

19,689,655

20,203,451

20,565,609

 

(4.90%)

(3.90%)

(4.38%)

(4.10%)

(3.61%)

(2.61%)

(1.79%)

 

SO

(증감률)

13,557,530

13,378,742

13,232,850

13,044,615

12,927,463

12,824,705

12,729,441

 

(-1.23%)

(-1.32%)

(-1.09%)

(-1.42%)

(-0.90%)

(-0.79%)

(-0.74%)

 

위성방송

(증감률)

3,210,975

3,078,420

3,095,549

3,058,783

3,020,224

2,977,656

2,953,347

 

(-1.54%)

(-4.13%)

(0.56%)

(-1.19%)

(-1.26%)

(-1.41%)

(-0.82%)

증가폭

(증감률)

567,175

(1.72%)

345,342

(1.03%)

636,503

(1.88%)

524,040

(1.52%)

529,973

(1.51%)

368,470

(1.03%)

242,585
(0.67%)

 

  사업자별 가입자 수(시장점유율)는 ①KT 8,783,984 가입자(24.23%), ②SK브로드밴드(IPTV) 6,419,536 가입자(17.71%), ③LG유플러스 5,362,089 가입자(14.79%), ④LG헬로비전 3,699,046 가입자(10.20%), ⑤KT스카이라이프 2,953,347 가입자(8.15%), ⑥SK브로드밴드(SO) 2,831,064 가입자(7.81%) 순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매체별로는 IPTV 3개사는 총 20,565,609 가입자(56.74%), SO 14개사는 총 12,729,441 가입자(35.11%), 위성방송사는 2,953,347 가입자(8.15%)로, IPTV 가입자는 증가한 반면, SO와 위성방송 가입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22년도 반기별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22년 상반기

‘22년 하반기

증감

가입자 수

점유율(A)

가입자 수

점유율(B)

가입자 수

점유율(B-A)

IPTV

20,203,451

56.11%

20,565,609

56.74%

362,158

0.63%p

SO

12,824,705

35.62%

12,729,441

35.11%

-95,264

-0.51%p

위성

2,977,656

8.27%

2,953,347

8.15%

-24,309

-0.12%p

합계

36,005,812

100.00%

36,248,397

100.00%

242,585

 

 

 

  ‘17.11월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 가입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SO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IPTV와 SO간 가입자 수의 차이는 ‘22년 하반기 기준 약 784만으로 ‘22년 상반기에 비해 다소 격차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5년간 SO와 IPTV 가입자 수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17년

하반기

’18년

하반기

’19년

하반기

’20년

하반기

‘21년

하반기

‘22년

상반기

‘22년

하반기

IPTV

14,038,842

15,391,450

16,832,979

18,254,930

19,689,655

20,203,451

20,565,609

SO

14,091,924

13,864,782

13,557,530

13,232,850

12,927,463

12,824,705

12,729,441

차이

(IPTV-SO)

-53,082

1,526,668

3,275,449

5,022,080

6,762,192

7,378,746

7,836,168

  

  가입자 유형별로는 복수 가입자 17,094,236(47.16%), 개별 가입자 16,504,037(45.53%), 단체 가입자 2,650,124(7.31%) 순으로 집계되었다.

 

< 유형별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분

’21년 상반기

’21년 하반기

’22년 상반기

’22년 하반기

가입자 수

점유율

가입자 수

점유율

가입자 수

점유율

가입자 수

점유율

개별①

16,596,547

47.27%

16,564,703

46.48%

16,513,827

45.86%

16,504,037

45.53%

복수②

16,030,988

45.66%

16,528,023

46.38%

16,888,995

46.91%

17,094,236

47.16%

단체③

2,479,834

7.06%

2,544,616

7.14%

2,602,990

7.23%

2,650,124

7.31%

 

① 개별 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1개 단자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② 복수 가입자 : 하나의 명의로 다수 단자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 (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에서 다수의 단말장치를 설치하여 서비스하는 경우)

 

③ 단체 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 복수/단체 가입자는 계약을 대리하는 주체의 존재 여부로 구분

 

 

  IPTV 3사 계열의 총 가입자 수와 점유율(‘22년 상반기 대비)은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은 1,302만 가입자(19만명 증가), 35.9%

(0.25% 증가)이며, SK브로드밴드(IPTV+SO)는 925만 가입자(16만명 증가), 25.52%(0.26% 증가),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은 906만 가입자(5만명 감소), 24.99%(0.32% 감소)로 나타났다.

 

< ’22년 12월말 기준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수 >

 

  한편, ’22년 12월말 기준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수는 36,927,326 가입자로 파악되었다.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수는 시장점유율 산정 시 제외된 ① 사회복지 차원에서 무상으로 방송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36,356명), ② 도서·산간 등 시장점유율 산정 예외지역의 위성방송 이용자(157,836명), ③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한 이용자*(1,300,171명) 등이 모두 포함된 수치이다.

 

 * 사업자 제출 자료를 기반으로 한 통계로 실제 가입자 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사업자별 전체 가입자 수는 ① KT 8,825,221.5 가입자, ② SK브로드밴드(IPTV) 6,494,009 가입자, ③ LG유플러스 5,350,472 가입자, ④ LG헬로비전 3,884,664 가입자, ⑤ KT스카이라이프 3,129,112.5 가입자, ⑥ SK브로드밴드(SO) 2,958,459 가입자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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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활성화, 명품숲에서 답을 찾다
산림청(청장 임상섭)은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 ‘소호리 참나무숲’에서 숲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조성된 ‘소호리 참나무숲’은 지난 1974년 당시 임업선진국인 독일과 함께 조성한 숲으로 사유림협업경영의 첫 사례로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해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과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됐다. 이번 현장 간담회에는 소호리 참나무숲을 가꾸고 있는 활동가와 지역주민들이 모여 조직한 ‘백년숲사회적협동조합’을 비롯해 청년활동가, 산주협업체, 울산광역시·울주군 등이 참석해 목재생산, 숲 관광,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숲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산림청은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을 중심으로 산촌의 풍부한 산림·지역자원을 활용해 산촌문화를 확산하고 이를 통해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는 한편, 합리적 이용과 보존의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임상섭 산림청장은 “지방시대를 맞아 숲과 산림이 관광자원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라며 “산촌지역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미래세대를 위한 자원보존과 산림의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