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2023년 2분기 전국 무역항에서 전년 동기(3억 7,933만 톤)보다 1.6% 감소한 총 3억 7,316만 톤(수출입화물 3억 1,695만 톤, 연안화물 5,622만 톤)의 물량을 처리하였다고 밝혔다.
2023년 2분기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 동기(3억 1,849만 톤) 대비 0.5% 감소한 3억 1,695만 톤으로 집계되었으며, 연안 물동량은 전년 동기(6,084만 톤) 대비 7.6% 감소한 5,622만 톤이었다.
항만별로 보면 광양항은 전년 동기보다 2.1% 증가하였고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평택당진항은 각각 0.1%, 3.8%, 0.9%, 4.4% 감소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 만 톤, 전년동기대비%)
구 분 |
’20년 2분기 |
’21년 2분기 |
’22년 2분기 |
’23년 |
||||
4월 |
5월 |
6월 |
2분기 |
|||||
총물동량 |
36,045 |
39,417 |
37,933 |
12,472 |
12,754 |
12,091 |
37,316 |
|
전년 동기 대비 |
△11.8 |
9.4 |
△3.8 |
0.7 |
△5.6 |
0.4 |
△1.6 |
|
|
수 출 입 |
30,463 |
33,577 |
31,849 |
10,559 |
10,882 |
10,254 |
31,695 (△0.5) |
|
연 안 |
5,582 |
5,840 |
6,084 |
1,914 |
1,871 |
1,837 |
5,622 (△7.6) |
[ 주요 무역항별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만 톤)
|
《 컨테이너 화물 》
2023년 2분기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기(735만 TEU) 대비 2.8% 증가한 756만 TEU로 집계되었다.
수출입은 전년 동기(417만 TEU) 대비 4.2% 증가한 434만 TEU를 기록하였다. 미국, 일본 등 주요 교역국의 수출입 물동량은 소폭 감소 (미국 4.8%↓, 일본 7.9%↓ 등)했으나, 자동차 및 유류 생산품의 수출입 증가세로 대(對)중국 수출입이 전년 동기보다 5.0% 증가하면서 수출입 물동량이 소폭 증가(수입 2.9%↑, 수출 5.6%↑)하였다. 아울러, 환적물량은 전년 동기(315만 TEU)에 비해 1.1% 증가한 318만 TEU를 처리하였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 천 TEU, 전년동기대비%)
구 분 |
’20년 2분기 |
’21년 2분기 |
’22년 2분기 |
’23년 |
||||
4월 |
5월 |
6월 |
2분기 |
|||||
총물동량 |
7,183 |
7,754 |
7,354 |
2,581 |
2,540 |
2,437 |
7,558 |
|
전년 동기 대비 |
△4.4 |
7.9 |
△5.2 |
5.8 |
△1.5 |
4.3 |
2.8 |
|
|
수 출 입 |
4,054 |
4,434 |
4,165 |
1,457 |
1,479 |
1,406 |
4,341 (4.2) |
환 적 |
3,087 |
3,277 |
3,145 |
1,108 |
1,050 |
1,020 |
3,178 (1.1) |
|
|
연 안 |
42 |
43 |
45 |
16 |
12 |
12 |
39 |
주요 항만별 물동량을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 동기(567만 TEU)에 비해 3.5% 증가한 587만 TEU를 처리하였다. 이는 미국(8.1%↓), 일본(3.7%↓) 등의 물동량이 일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대(對)중국 물동량이 소폭 증가(3.4%↑)하여 나타난 결과로 보여진다. 또한, 부산항 수출입은 전년 동기(264만 TEU)에 비해 4.4% 증가한 276만 TEU를, 환적은 전년 동기(303만 TEU) 대비 2.7% 증가한 312만 TEU를 처리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수출입에서는 중국(7.1%↑) 및 싱가포르(19.9%↑)의 물동량 증가세가 두드러졌으며, 환적에서는 중국(0.9%↑), 러시아(10.7%↑)의 물동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은 전년 동기(80만 TEU) 대비 6.3% 증가한 85만 TEU를 처리하였다. 수출입은 중국과 미국 물동량이 각각 7.4, 6.2% 증가함에 따라 전년 동기(77만 TEU) 대비 8.3% 증가한 84만 TEU를 처리하였다. 다만, 환적은 전년 동기(2.2만 TEU) 대비 62.1% 감소한 0.8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이는 올해 초 중국의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 이후, 인천항을 경유하는 공 컨테이너 물량이 다소 줄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광양항은 전년 동기(46만 TEU) 대비 5.2% 감소한 43만 TEU를 기록하였다. 수출입은 전년 동기(38만 TEU) 대비 1.2% 증가한 39만 TEU를, 환적은 전년 동기(7.5만 TEU) 대비 37.9% 감소한 4.7만 TEU를 처리하였다. 특히, 광양항을 이용하는 주요 원양선사의 환적 선복량이 축소됨에 따라 환적 물동량의 감소 추세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 비컨테이너 화물 》
전국 항만의 2023년 2분기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2억 4,396만 톤으로, 전년 동기(2억 4,991만 톤) 대비 2.4% 감소하였다. 울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은 감소세를 보였으나 광양항은 증가하였다.
울산항은 원유, 석유가스의 수입, 화공품 수출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4,441만 톤) 대비 0.9% 감소한 4,399만 톤을 기록하였다.
인천항은 석유가스 수입과 유연탄 수입 물동량 감소 등에 따라 전년 동기(2,380만 톤) 대비 7.0% 감소한 2,213만 톤을 기록하였다.
평택·당진항은 전년 동기(2,479만 톤) 대비 3.0% 감소한 2,403만 톤을 기록하였고, 광양항은 전년동기(5,723만 톤) 대비 3.3% 증가한 5,914만 톤을 기록하였다.
[ 전국 무역항 비컨테이너 물동량(2023년 2분기) ]
(단위 : 만 톤, 전년동기대비%)
구 분 |
’20년 2분기 |
’21년 2분기 |
’22년 2분기 |
’23년 |
||||
4월 |
5월 |
6월 |
2분기 |
|||||
총물동량 |
24,183 |
25,788 |
24,991 |
8,064 |
8,426 |
7,906 |
24,396 |
|
전년 동기 대비 |
△8.2 |
6.6 |
△3.1 |
△0.5 |
△6.4 |
0.3 |
△2.4 |
|
|
수 출 입 |
18,638 |
19,986 |
18,944 |
6,166 |
6,566 |
6,082 |
18,813 (△0.7) |
|
연 안 |
5,546 |
5,802 |
6,047 |
1,898 |
1,860 |
1,825 |
5,583 (△7.7) |
품목별로 보면 자동차, 유류가 각각 11.5%, 0.5% 증가하였으며, 광석, 유연탄은 각각 1.1%, 8.1% 감소하였다.
자동차는 전년 동기(2,109만 톤) 대비 11.5% 증가한 2,351만 톤을 기록하였고, 유류는 전년 동기(1억 615만 톤) 대비 0.5% 증가한 1억 673만 톤을 기록하였다.
광석은 전년 동기(3,262만 톤) 대비 1.1% 감소한 3,227만 톤을 기록하였고, 유연탄은 전년 동기(2,832만 톤) 대비 8.1% 감소한 2,602만 톤을 기록하였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2023년 2분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소폭 상승했으나, 지속적으로 하락 중인 해운 운임 상황을 고려했을 때 우리나라의 하반기 물동량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해양수산부는 우리 기업의 원활한 수출 물류를 지원하기 위해 해운·자동차업계 간 ‘자동차 수출 물류난 해소 지원방안’을 수립하는 등 지원 역량을 결집하고 있으며, 항만 운영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관계부처 및 유관업계와도 긴밀히 협의하여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